참 좋은 나이, 마흔 -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는 마흔 살의 지혜
팡저우 지음, 차미연 옮김 / 황금부엉이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 좋은 나이 마흔]마흔 살의 지혜, 인생후반부 전략은...

 

마흔이라는 나이는 확실히 스물과 서른과는 다른 어감으로 다가 온다.

인생 유효기간을 여든 살까지 본다면 마흔은 중점이요, 생의 분수령이다. 만약 백세 장수 시대를 산다면 쉰 살이 분수령이 되겠지만, 아직은 평균 연령이 여든 정도이니 마흔이 제2의 인생 시작점인 셈이다.

 

스물이 풋풋한 느낌을 준다면, 서른은 직장과 가정에서 뿌리를 내리며 뻗기 시작하기에 견고해지는 느낌이다. 마흔은 내려진 뿌리가 번져 나가며 정착하기에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서른에 느꼈던 다소 불안했던 감정들이 마흔에 오면서 조금은 안정을 찾는 것도 같다.

중국 작가의 시선으로 보는 마흔의 의미가 궁금했다. 우리와 비슷한 느낌일까.

저자는 마흔이 청년과 중년을 구분하는 최종 경계선이라는 유네스코의 보고서 기록으로 포문을 연다. 마흔부터 인생 후반부를 살려면 작전타임을 가지고, 후반 전략을 짜라고 한다.

저자가 조언하는 성공적인 후반 전략을 보면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다.

 

팡저우는 돈=행복 이라는 공식을 버리라고 한다.

개인적으로 돈이 인생의 기본은 맞지만 인생의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돈을 벌기위해 직업을 가지지만 돈에 휘둘리지 않아야겠지. 쉽지는 않지만 늘 명심하고 있는 말이다.

 

자신의 평범함을 긍정하라.

평범함의 가치는 자유로움에 있는 것, 맞다. 자신의 평범함을 받아들이는 것은 용기다.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은 대범함이다. 겸손하게 자신의 평범함을 받아들이고 즐기는 삶이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혜롭게 포기하는 것, 주위를 돌아보고 자신의 또 다른 점을 발견하는 것, 새로운 장점을 발견하는 것도 일맥상통하지 않을까.

 

허영심이라는 허공 속에서 길을 잃지 말라.

마흔에는 직장에서의 지위가 중견사원, 상사의 자리를 오르게 된다. 지나친 탐욕, 명예욕, 우월감이 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의 말에 공감 가는 말들이 많아서 밑줄 쫙 ~ 긋게 된다.

외로워 말고 마음을 열어라. 과거의 실패에 연연하지 마라.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변화하라. 스스로 한계를 정하지 마라, 자신감과 용기가 성공의 밑거름이다. 지나친 솔직함은 흠이 된다. 그러니 진실도 숨겨야 할 때가 있다. 확실하지 않은 것에 함부로 입을 놀리지 마라. 서로 배려하라…….

개인적인 차이와 남녀 차이가 있지만, 흔히들 서른보다 마흔이 편하다고 한다. 그만큼 마흔은 삶의 중심을 잡아가는 나이라는 말이다.

뿌리가 든든히 내려진 나무처럼, 비바람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나이라는 말일 것이다. 마흔은 인생의 성숙미가 돋보이는 나이가 아닐까.

 

저자의 말처럼 인생후반부의 건강, 경제력, 심리, 힘이 전반부와 같지 않을 것이다. 마흔이 하나의 고비이고 분수령일 수도 있다. 후반부전략이 잘 짜이고 그대로 실천한다면 또 다른 재미가 있지 않을까.

중국인들이 보는 마흔이나 한국인이 보는 마흔이 그리 차이 나는 것 같지 않다. 마흔이 아니어도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다.

책에서는 일과 처세, 부부관계와 자녀, 건강과 심리로 나눠 인생후반작전을 짤 수 있게 돕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