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엇이 당신을 최고로 만드는가
스티브 올셔 지음, 이미숙.조병학 옮김 / 인사이트앤뷰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무엇이 당신을 최고로 만드는가/스티브 올셔/인사이트앤뷰]자신만의 'WHAT'은 무엇??
미국의 저명한 창조 전문가이 스티브 올셔는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올셔는 자신의 고유한 'WHAT'을 찾으라고 한다. 그가 말하는 'WHAT'은 타고난 재능과 그 재능을 세상과 공유하기 위해 이용할 수단, 그 재능으로부터 얻을 가장 큰 혜택을 얻을 구체적인 대상에 대한 봉사를 하나로 결합한 것이다. 즉, 자신의 고유한 재능 중에서 대가 없어도 기쁘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자신만의 청사진을 그려내는 것이다.
저자는 나만의 'WHAT'을 찾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자신의 참모습 찾기, 타고난 재능을 활용하고 연마하가, 자신의 무의식적 장벽과 장애를 제거할 수 있게, 세상과 공유할 행동 계획 수립 등의 단계를 거치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요인이 있다면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가 없을 것이다.
저자는 토머스 고든의 <의식적 능력학습단계 모형>을 활용하고 있다
1단계의 무의식적 무능력은 자신의 장점이나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를 확인하는지 모르는 것이다.
자신이 이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면 자신의 장점, 무능력, 문제를 깨달아야 한다. 자기 파괴적인 패턴을 벗어나, 성장 가능성 단계로 나가야 한다. 열린 마음으로 솔직하게 머릿속에 떠오르는 장점과 단점,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적어 보는 것이다. 부정적인 분위기나 두려움을 물리치고 자신이 무엇을 왜하고 있는지 탐구해야 한다.
2단계의 의식적 무능력은 장점이나 문제를 확인할 능력은 있으나, 그것을 개선하거나 바로잡을 열망이나 지식이 없다.
3단계의 의식적 능력은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었고, 아직은 필요한 조처를 하는 프로세스에 의도적인 노력을 하는 단계다.
4단계의 무의식적 능력은 프로세스에 대해 생각할 필요 없이 원하는 결과를 성취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2, 3단계의 의식에는 끈기와 인내가 의도적으로 필요하지만 1,4 단계의 무의식은 의도나 끈기가 없어도 일어나는 단계다. 그러니 누구나 무의식적 능력의 단계에 달하기만 고수가 된다는 것이다.
1단계에서는 자신이 분별력을 잃었던 순간을 기록해 보며 감정폭발의 원인을 기록해 본다. 자신의 인생에서 중대한 갈림길에 섰던 세 번의 순간을 적어 본다. '세상이 보는 나의 모습', '내가 보이고 싶은 이상적인 모습'을 확인해 본다.
저자는 부족하고 자신감이 없던 나약함에서 타고난 장점을 갈고 닦는 무적이 되는 과정, 4가지 학습 단계를 거치고 최고의 정점에 이르는 과정들을 안내하고 있다. 직접 실천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책으로 이해하기에 어려운 대목이다.
최고수가 되기 위한 7가지 원칙에는 이런 것들이 있다.
자신에게 미치는 힘은 언제나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힘보다 엄청나게 강력하다고 믿는다.
감정적, 육체적 외상은 치유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감정적으로 불편한 상태를 기꺼이 수용하고, 자신이 인식한 한계를 넘어 전진해야 한다.
자신이 어디로 가든 그곳에 자신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하위 10%는 제거하고, 상위 20%는 고려하고. 중요한 사항 70%는 기재해서 검토해야 한다.
저자가 이 책을 쓴 이유는 누구나 자신의 재능을 알고 세상과 그 재능을 공유하며 자신의 본래의 모습을 찾아 행복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25년 동안 석가모니, 노자, 성경, 잭 웰치, 데이비드 앨런, 래리 윈젯의 교훈을 합하여 접근했고 효과가 입증된 방식들을 소개하고 있다고 한다.
누구나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 힘을 발휘할 때가 있다. 의식과 신체적인 자원을 모두 동원한다면 가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그런 일이 가능하기 위해 먼저 'WHAT'을 제대로 알고 찾아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전략적인 선택, 전략적인 포기를 해야 할 것이다. 하나인 그 무엇을 찾아 선택하고 집중하고 봉사할 때 최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최고란 WHAT을 발견하고 공유하고 실현하는 것이며, 자신의 재능을 활용해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일이다. 책에서는 그런 탐색과정들이 자세하게 나와 있다. 실천하면서 꼼꼼히 읽어야 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