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감옥 - 생각을 통제하는 거대한 힘
니콜라스 카 지음, 이진원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유리감옥/니콜라스 카/한국경제신문]유리감옥 인간들, 자동화에 대한 통렬한 비판!

 

미래사회를 그린 SF소설을 보면 대개 자동화 세상이다. 인간이 만든 기계에 인간이 기계의 노예처럼 통제받고 있고 인간의 모든 것은 번호로 코드화 되어 기계의 명령에 종속되어 있다. 마치 감옥처럼. 그래서 미래 사회를 그린 소설을 읽을수록 끔찍하고 불편했던 게 사실이다.

불행히도 현실의 세상도 점점 자동화되고 있고 기계들은 점점 스마트해졌다. 인간보다 더 똑똑한 기계들이 판을 치는 세상이다.

 

공상과학소설처럼 만약 세상의 모든 일이 대부분 자동화된다면 인간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까. 만약 자동화 시스템이 고장이 나서 수동으로 대체해야 한다면 그때의 혼란은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 도저히 상상하고 싶지 않은 상황이다.

니콜라스 카는 말한다. 과거의 기계는 인간의 근육을 대체했지만, 오늘날 기계는 인간의 뇌를 대체하고 있다고. 검색 엔진을 통한 인터넷 서핑이 우리의 지식과 문화를 즉흥적으로 만들고 있다고.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 인터넷 의존, 스마트폰의 무분별한 사용이 성찰을 잃어버린 얄팍한 지식을 양산하고 있다고 말이다.

 

그는 이 시대 가장 주목할 만한 디지털 사상가, 기술 비평가다.

책에서는 인터넷, 인공 지능, 웨어러블 디바이스, 빅 데이터 등을 통한 '자동화'의 문제점, 위험성을 꼬집고 있다. 자동화 시대에 우리가 감내해야 할 것들, 희생되는 것들, 빼앗기는 것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가치들을 되새기게 하고 있다. 더구나 문학, 예술, 기술, 사회학, 심리학, 신경과학을 망라한 사례를 통해 근거를 제시하면서 말이다.

 

쓰지 않으면 퇴화된다는 용불용설은 우리 스스로 체험하고 있다. 운동하지 않으면 몸의 기능이 떨어지고 결국 몸이 망가진다. 머리 또한 사용하지 않으면 기억력 쇠퇴, 사고력 저하 등이 일어난다. 애초에 인간이 직립하면서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던 점이 다른 동물들과의 차이를 만들었고 환경에 대한 지배능력을 키웠다. 이젠 그런 손의 능력은 기계에 맡기고 있고, 인간의 특징인 뇌의 사고과정 마저 기계에 맡기고 있다. 더구나 생산성과 경제성, 효율성이라는 면에서 기계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지금은 최첨단 과학의 시대다. 회사든, 가정이든 스마트한 최첨단 기기들이 넘쳐난다. 자동차도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고, 휴대폰도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다. 내비게이션, 로봇청소기, 검색엔진, 기술이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안다.

 

하지만 뭔가 찜찜하기도 하다. 기술이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은 알지만 이대로 가도 해는 없는지, 치명적이지는 않은지 걱정스럽기도 하다.

 

자동화는 수단과 목적을 분리한다. 자동화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더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주지만, 우리가 자신을 알아가는 일을 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스스로 스크린의 피조물로 전락해버릴 때 우리는 슈쉬왑 부족처럼 존재론적인 질문을 하게 된다. "우리의 본질이 여전히 우리가 알고 있는 것에 놓여 있는가, 아니면 우리는 지금 우리가 원하는 것에 의해 정의되는 데 만족해하는가?" (본문에서)

 

잘 만들어진, 꽤 유용하고 쓸모 있는 도구의 등장으로 인간은 편리함과 즐거움, 시간적 여유, 경제를 여유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모든 도구들이 인간의 통제 속에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점점 인간의 통제를 벗어나서 인간을 통제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저자는 말한다. 편안함과 효율성을 강조하며 기술은 성장했지만 인간을 기술과 도구의 노예로 만들어 버렸다고. 의도와는 정반대의 결과를 낳고 있는 것이다.

 

사실은 노동이 알고 있는 제일 달콤한 꿈이다. -미국 시인 로버트 프로스트 (본문에서)

 

인간이 만든 도구로 인해 인간이 점점 쓸모없어지는 세상이 되지는 않는 지 반성할 일이다. 인간의 근육을 대체하고 인간의 사고를 대체하는 기계로 인해 인간의 삶은 더 가치 있다고 말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수단이 목적이 되고, 기계가 인간 우위에 군림하는 역전현상에 경종을 울리는 이야기가 주인과 노예의 반전만큼이나 충격적이다.

실제로 하루라도 기계가 없다면 우린 살 수가 없다.

손이나 머리를 쓰지 않으면 퇴화되기에 기계적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인간은 상황통제가 불가능할 수 있다. 기계 앞에서 점점 무능해지는 현실이 닥칠 수 있다니 끔찍해진다.

정신과정이 사라지고 사고과정은 간소화되는 세상에서 인간의 축소된 능력, 퇴화되는 능력을 생각하니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자동화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면 자동화 세상이 마냐 좋아보이지는 않는다. 기계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우린 벌써 스마트폰의 노예가 되어 있는데…….느림의 미학이 떠올려 지는 책, 저녁이 있는 일상이 그려지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