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살에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열 살에 꼭 알아야 할 역사
김영호 지음, 이용규 그림 / 어린이나무생각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 살에 꼭 알아야 할 한국사/김영호/이용규/나무생각] 우와~~열 살 한국사!^^

 

우와 한국사닷!!^^

지나간 이야기인 우리의 역사는 우리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 옛날 옛적 이야기다. 역사는 지금의 우리를 있게 한 선조들의 삶의 흔적이기에 우리 모두가 당연히 관심 가져야 할 이야기다.

 

초등학생이 되면 역사에 관심을 가질 시기다. 동화와 위인전에서 만났던 역사를 5학년이 되면 배우게 된다. 하지만 3, 4학년 단계에서도 연관된 문화재들을 통해서 배운다. 그러니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학교에서 우리 역사를 배우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역사를 어려워한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오천 년이나 이어진 긴 이야기를 한꺼번에 배우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역사적 단어들에 한자어가 많아 어려울 것이고 과거의 문화, 풍습 등을 본 적도 없기에 더욱 이해가 어려울 것이다. 그러니 역사 만화나 역사 동화,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미리 익힌다면 아무래도 쉽지 않을까.

 


20140821_171507_resized[1].jpg


10살에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사회와 역사로 관심이 넓혀지는 초등학교 3~4학년 들을 위한 책이다, 5학년에서 배울 한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익힐 수 있는 스토리 형태의 한국사다. 쉽게 쓴 글이지만 내용은 꼼꼼하고 친절하다.

 

주인공 우람이의 가족과의 대화, 학교 선생님과 친구들과의 대화를 통해 역사 이야기를 친근하고 흥미롭게 풀어나간다.

45억 년 전 지구가 태어난 이야기, 10억 년 전 지구에 생명체가 나타난 이야기, 300만 년 전에 최초의 인류가 나타난 이야기, 4만 년 전 현생 인류가 나타난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구석기, 신석기 시대의 원시 사회와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일제 강점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두 담았다.

 

인간이 동물과 다르게 문명을 이루며 지구의 주인이 되는 과정이 잘 설명되어 있다. 인간이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인류는 직립보행을 하게 되면서 자유로워진 손으로 사냥을 하고 도구를 만들었다. 도구를 만들게 되면서 정착하고 모여 살게 되었다.

20140821_171544_resized[1].jpg

'역사 플러스' 코너를 통해 깊고 풍부한 자료와 사진, 도표들이 설명되어 있다.

단군 신화, 고조선 사회의 모습, 고조선의 8조법, 반구대암각화, 한반도 국가 연표, 호류사, 대조영과 발해, 장보고 장군과 청해진, 고려의 문화재, 세종대왕의 업적들, 산업 혁명, 조선의 실학자들, 일제 강점기, 선거, 민주화 과정들 등이 소개되어 있다.

20140821_171608_resized[2].jpg

무엇보다 끌리는 건 주제별로 이야기를 담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한류는 언제부터?, 역사도 장점과 단점이 있다, 멋지게 이긴 전쟁들, 오랜 역사를 품은 한강, 끈질기게 나라를 지킨 우리 민족, 역사를 바꾼 혁명 등이 있다.

20140821_171517_resized[1].jpg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원시 시대부터 고대사 중세 근 현대사를 두루 총정리 한 책입니다. 스토리가 있어서 읽는 재미가 있다. 초등 사회 5학년 교과 연계 추천도서다.

역사 공부는 온고지신이다. 옛 것을 알고 오늘을 새롭게 하는 것이다. 과거의 실수를 거울삼아 오늘의 나침반을 바로 세우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한국사다. 흥미진진한 엣날 엣적 이야기다.

열 살이라면 알아야 할 조상들의 삶의 자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