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한복 입고 홍대 간다 - 한복을 청바지처럼, 28살 전주 아가씨의 패션 창업기
황이슬 지음 / 라온북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한복 입고 홍대 간다/황이슬/라온북]20살 한복집 사장, 28살 빌딩주인 된 이야기!

 

만화 속 한복에 반했던 20살에 한복집 사장이 된 황이슬. 그녀는 한복을 입고 학교를 다니고 카페를 다니면서 길거리패션을 만들었다. 그리고 8년 만에 빌딩 주인이 되었다. 28살 그녀는 지금 한복전문가다. 이 책은 그녀의 창업 스토리다. 뜰을 깨고 생각을 깨고 세상에 맞장 뜨는 손짱디자인한복의 이야기다.

그녀는 대학축제에서 드라마 <궁>에서 신세경이 입은 한복을 본 떠 코스프레로 만들어 입었다고 한다. 그 옷을 입고 그대로 집에 까지 가면서 대담함을 즐겼다고 한다. 그리고 인터넷에 중고로 내놓았을 때의 빠른 반응을 보며 그런 의외의 반응에 한복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그녀는 한복사업은 시작했다. 그녀가 추구하는 한복은 현대적인 한복,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는 한복, 캐주얼한 한복, 젊은 감성의 한복, 파티 한복, 한복드레스 등 젊고 현대적인 취향의 한복이었다. 말하자면 퓨전한복이었다.

1인 기업으로 시작한 그녀는 혼자 기획하고 구상하고 사진 찍고 홈페이지 운영하고 배송과 상담 홍보까지 했다. 혼자서 장구치고 북치고 꽹과리 치고 한 것이다. 물론 인터넷 발달이 그녀의 창업을 돕기는 했지만 그녀의 사업은 틀깨기의 연속이었다.

 

판매가 부진하여 고민도 했고, 소품을 만들어 팔기도 하고, 자신을 알리기 위해 전주 한옥마을에서의 '한복 퍼레이드와 청춘사진관' 행사를 벌이기도 했다. 전주 한옥 마을에서 퍼레이드한 모습을 보니 신선한 느낌이다. 한복을 알리고 자신을 알리기 위해 전주 MBC TV출연도 한다. 영어홈페이지를 만들어 외국인들의 주문도 폭발하게 된다.

 

전공은 아니지만 어렸을 적부터 그리기와 만들기를 즐겨했던 재능이 그녀를 한복세계로 끌었을 것이다. 부모님 영향도 받았을 것이다. 부모님이 침구 커튼 점 운영했으니 한복옷감하고도 친숙했을 것이고.

그녀의 퓨전한복 이야기는 소소한 틀깨기의 연속이었다.

학교 축제 때, 만화 속에 나온 한복을 제작해서 코스튬 플레이를 즐기고, 축제용 한복을 입고 그대로 집으로 가면서 시민들의 반응을 즐겼다. 입었던 한복을 옷장에 처박아 두지 않고 인터넷에서 중고판매를 했고, 비슷한 한복을 만들어 달라는 주문이 생겨 인터넷으로 판매를 했다. 혼자서 독학해 인터넷 쇼핑몰을 열었고, 한복 전공도 아니면서 과감히 한복디자인에 도전했다.

 

손으로 만드는 솜씨가 최고라는 의미의 손짱답게 그녀의 한복들은 디자인과 색상이 정말 참신하고 멋지다. 젊고 세련된 현대인과 어울리고 도시생활에도 편리한 일상 한복을 꿈꾸는 그녀, 파티와 축제에도 어울리는 드레스 한복, 편리하면서도 우아한 퓨전한복에 꿈과 야망을 담은 그녀의 이야기를 읽고 있으니 삶이란 크고 작은 틀 깨기라는 생각이 든다. 청바지처럼 즐겨 입을 수 있는 편리하고 맵시 나는 한복디자인이 꿈이라는 그녀의 이야기는 창업과 취업을 앞 둔 이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