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보다 강렬한 색의 나라 멕시코 - 알고 보면 소심한 여성 도예가의 삶, 예술, 여행
유화열 지음 / 미술문화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태양보다 강렬한 색의 나라 멕시코/유화열/미술문화]강렬한 원색, 원초적인 토우, 태양의 나라 멕시코!

 

한때 미술에 빠진 적이 있다. 솔직히 말하면 미술책에 빠졌다고 할까. 더 솔직히 말하면 <미술문화>출판사에 빠졌다고 할까. 미술에 관심이 가면서 도서관에 들렀고 미술문화출판사책들이 색다르게 와 닿았다. 미술전문서적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편집, 다양한 내용들이 문외한인 나에게도 편하게 읽혔다. 오늘 오랜만에 <미술문화>출판사의 책을 만났다.

태양보다 강렬한 색의 나라 멕시코.

멕시코는 태양의 나라, 마야의 나라, 판초와 타코의 나라 정도로 인식될 뿐 나와는 먼 나라다. 멕시코를 소개하는 책을 읽은 적도 없기에 마냥 낯선 곳에 불시착한 여행자 심정, 예술 감상자의 마음으로 읽은 책이다. 결론은 역시 멕시코다.

저자는 대학원에서 도예를 전공하고 논문심사를 채 끝내지도 못하고 남편을 따라 멕시코로 떠났다. 그곳에서 멕시코 미술, 라틴 아메리카 미술을 공부하게 된다. 초반부엔 멕시코 유학생 부부로 살아가는 모습, 새로운 예술세계와 만나는 설렘 등이 그려져 있다.

지진에도 괜찮다는 멕시코 서민 아파트에서 얼마나 불안했을까. 멕시코도 환태평양 조산대니까 지진은 활발한 나라인데…….

와우~~산카를로스 미술학교는 민족자치대학이라서 거의 무료였다니, 등록금 고지서에 자신이 내고 싶은 금액을 직접 써서 납부하는 걸로 끝나는 학교다. 게다가 산카를로스 출신들 중에는 거장들이 무척 많다고 한다.

 

프란시스코 고이티아의 <교수형에 처한 병사가 있는 사카테카스 풍경Ⅱ>은 충격이다.

나무에 목이 매달린 채 뼈대만 앙상한 해골의 무표정한 동공. 그 위를 바삐 나는 까마귀들. 낮게 깔린 잡목이나 풀은 누런 갈색으로 퇴색해 있다. 허무한 죽음의 세계를 보는 듯하다. 전쟁은 피 끓는 청춘의 죽음만 앗아갈 뿐이다. 여류화가 마리아 이스키에르도. 그녀의 그림에선 강렬한 원색에서 원시적인 느낌이 난다. 고갱의 그림을 보는 느낌도 난다. 이외에도 고대 토우 박물관을 만들다가 죽은 디에고 리베라의 벽화그림 등 대가들의 작품, 미술관이 소개되어 있다.

고대미술과 원주민 문화에 대한 멕시코인들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이야기, 그림문자를 사랑하고 그림을 그려 넣기를 즐기는 일상, 아르테 뽀뿔라르, 벽화운동, 무화과나무에서 원료를 뽑아 만든 아마테 종이와 아마테 그림,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에서 주인공이 신혼여행을 갔다는 칸쿤, 마야 루트, 피라미드, 중국의 것과 혼동될 정도로 비슷한 타일과 도자기, 제삿날에 차려지는 해골 사탕, 축제 피에스타, 타코 등의 이야기에서 멕시코만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도자기를 만들 때 한국 점토는 고화도용이라 큰 작품 만들기가 어렵고 멕시코 점토는 남부와 북부의 흙을 섞으면 큰 작품하기에 알맞게 된다니, 처음 알았다. 각 나라의 점토가 각각 다른 특징들이 있었군.

멕시코인에겐 아즈텍과 마야 문명의 유전자가 흐르는 걸까. 그들의 그림, 옷차림에서 강렬한 태양과 짙푸른 바다를 느낄 수 있다. 빨강과 인디고 블루의 조화를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나라다. 토우에 대한 자부심, 고대문화에 대한 자존감이 상당함을 알 수 있었다. 막연히 생각하며 펼 친 책에서 자부심 강한 멕시코 문화, 특히 고대부터 내려온 그들만의 예술세계를 만날 수 있었다.

태양이 선물하는 원시적 색을 잘 살리고 있는 나라, 멕시코로의 예술기행이다. 칙칙하지 않고 밝고 건강한 빛깔이 넘치는  멕시코 에서의 소소한 예술가의 일상이다. 개인적으로는 기대 이상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