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단어, 지식을 삼키다 - 어원과 상식을 관통하는 유쾌한 지식 읽기
노진서 지음 / 이담북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단어 지식을 삼키다/노진서/이담북스]언어의 기원을 찾아 떠나는 영단어 인문학!!

 

 

영단어를 쉽고 재미있게 접하는 방법이라면 영단어의 어원을 찾아가는 것이리라. 재미가 있어야 영어공부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기에 많이들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어원사전을 뒤적이는 것도 좋지만 이런 영단어 어원수다도 좋은 것 같다. 30개의 영단어의 어원을 찾아 그 갈래를 파헤치는 과정에서 나오는 전설과 설화, 역사적 이야기가 매우 흥미진진하기 때문이다. 언어의 상류, 그 기원지를 찾아가는 탐험 같은 설렘이 있어서다.

 

 

 

decimal

 

뜻은 십진법의, 소수의, 십진법, 소수 등이다.

라틴어 10을 뜻하는 decem, deci와 관련 있다. decimus(10으로 나눈, 열 번째의)에서 파생된 라틴어 decimalis에서 유래되었다. 그 파생어 decimate는 '십분의 일을 징수하다', '열 명중 한 명을 제비뽑아 죽이다'라는 뜻을 갖고 있고, 십일조의 세금, 로마 군대의 처벌 방식을 가리키는 말이다. deci와 사촌격인 deca에 접두어로 붙으면 decade(10년), decalogue(십계명)가 되기도 한다.

숫자 0의 등장으로 10을 만들기 쉬워지면서 많은 것이 변했다. 숫자 0의 등장으로 많은 개념을 뒤집었다고 해서 0은 악마의 수, 사탄의 수라고 불렀다고 한다. 0을 붙임으로써 더 많은 숫자를 셀 수 있었고 음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었고, 계량단위를 바꾸지 않고도 십, 백, 천, 만 등의 수를 표기할 수 있었으니까 악마의 수라기 보다는 천사의 수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 고정 관념을 바꾸는 것, 신념이나 습관을 바꾸는 것이 예나지금이나 불편한가보다. 마음을 불편케 한 죄는 0이 치러야 할 대가였으니.

 

scandal

뜻은 추문, 부정사건, 불명예, 수치, 물의, 놀람, 악평, 비방, 험담 등이다.

장애물이나 덫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skdalon에서 유래된 말이다. 거꾸로 매달아 올린 덫인 skdalon이 고대와 중세를 거치면서 '교회의 명예를 훼손시킨 것'을 의미로 바뀌었다. 지금은 정상적인 커플이 아닌 남녀 간의 은밀한 사랑을 의미하고 있다.

남이 하면 스캔들, 내가 하면 사랑이라고 했던가. 그래도 스캔들은 불명예일 뿐이다.

 

 

husband

뜻은 남편, 절약가, 절약하다, 땅을 갈다, 재배하다 등이다.

고대영어 husbonda(house+bondage)에서 유래한 말이다. 집안에 붙들려 메이는 것, 여자의 집에 메이는 거주자란 의미다. 1066년 노르만인들의 영국 정복 이후, 농노보다는 신분이 조금 낮은 자작농이나 소지주를 가리키기도 했다. 봉건 영주의 지배를 받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아내는 영주이고 남편은 소작농이라니, 남자들이 들으면 기분 나쁜 어원일까.

 

 

rival

뜻은 경쟁자, 적수, 필적할 사람, 호적수, 경쟁자의, 경쟁하다, 필적하다 등이다.

'시내', '개천'을 뜻하는 라틴어 rivus에서 파생된 rivalis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강의 양쪽에서 강물을 끌어 쓰다보면 서로 다투게 되고, 서로 경쟁하게 된다. 그래서 대개 좋지 않은 어감을 준다. 그래서 강을 건너다는 의미는 죽음을 뜻하기도 한다. 'cross the river'는 '죽다' 라는 의미다.

반면 river(강)는 rival과 어원상으론 무관한 단어다. 강둑을 의미하는 라틴어 ripa에서 파생되어 고대 프랑스어 riviere라는 강가의 땅 또는 강둑을 의미하는 거였다.

 

attraction, bus, candidate, company, competition, crisis, decision, idiot, mob, president, pedestrian, skeptic, salary 등…….

 

단어의 뿌리를 찾아가는 여정은 어휘를 풍부하게 하고 폭넓은 영단어 활용을 돕는다. 무작정 외우는 영단어보다 이렇게 기원을 찾고 갈래를 찾는 공부는 깊이가 있고 쉬워서 영단어의 빠른 이해를 돕지 않을까.

 

 

이 책은 어원과 상식을 관통하는 지식수다, 고전과 시사를 망라하는 단어를 통한 인문학 수다다. 재미있고 흥미로운 유쾌, 상쾌, 통쾌, 명쾌한 영단어 인문학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