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레이디 가가에게 배우는 진심의 비즈니스
재키 후바 지음, 이예진 옮김, 이주형 감수 / 처음북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광팬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재키 후바/처음북스]레이디 가가의 팬 비즈니스

 

 

 

레이디 가가는 기이한 옷차림, 돌출 행동, 몸으로 보여주는 광기로 유명한 가수다. 그녀의 노래를 들어본 적은 없어도 굉장히 독특한 가수라고 생각했다. 늘 연예뉴스를 차지하는 그녀의 행동이 어떤 이들에게 호기심과 영감의 대상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눈살 찌푸리게 할 것이다. 그녀만의 독특한 튀는 행동, 엽기적인 행동, 예측불허의 기묘함이 내게도 거부감을 주곤 했다.

 

 

정규앨범 약 2300만 장, 싱글 앨범 약 6400만 장을 판매한 레이디 가가의 저력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그래미 어워즈, MTV 뮤직비디오 어워즈, 빌보드가 선정한 아티스트에 끊임없이 이름이 오르는 이유가 무엇일까.

 

 

 

 

 

 

저자는 그녀의 인기는 광팬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한다. 충성심 높은 팬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한다. 그녀의 팬서비스에는 독특함이 있다. 그런 팬 서비스를 통한 팬덤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로열티 마케팅 전문가의 눈으로 본 그녀의 서비스 전략은 아주 탁월하다고 한다.

 

그는 레이디 가가의 성공 비결을 분석해 7개 성공요소로 정리했다.

 

1%를 공략하라.

커뮤니티를 구축하라.

팬들과 진심어린 커뮤니티 형성

커뮤니티에 이름을 붙여라.

심벌을 공유하라.

슈퍼스타 대하듯 대접하라.

말할 거리를 제공하라.

 

 

1986년 뉴욕에서 태어난 레이디 가가(본명 스테파니)는 4살에 피아노를 치기 시작했고 13살에 피아노 발라드 곡을 작곡했다고 한다. 17살에 뉴욕대학교의 티시 예술 학교에서 설립한 뮤지컬 음악 학교의 '아트 프로젝트 21'에 들어가 뮤지컬 무대에 섰다.

 

어릴 적 클래식을 배운 경험이 지금의 팝송 작곡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타고난 음악적 재능과 클래식으로 다져진 피아노 실력은 성공의 발판이 되었다고 한다.

전문가에겐 전문분야의 지식과 경험이 필수이다. 가수인 그녀에게 이런 음악적 재능과 이해능력과 경험은 그녀의 실력을 더욱 탄탄하게 했으리라.

 

 

레이디 가가는 자신에게 비호감인 사람들을 설득하는 대신 자신을 완전히 이해하는 팬들을 더 중요하게 여겼다. 신규고객보다 기존 고객의 반응을 중요시 했다고 볼 수 있다.

1%의 적극적인 팬만 있어도 고객전도사가 만들어진다고 한다. 고객이 고객을 부르는 구조가 만들어지는 게다.

 

게다가 그녀의 사업적 감각은 인간적이면서도 동질감을 느끼게 하는 면이 있다. 팬들에게 서로를 옹호하게 하고 다름에 관대하게 하고 어려움에 처하면 용기를 내게 하는 메시지를 꾸준히 공유하고 있다. 심지어 자살이나 자해를 하려던 아이들이 가가의 신념과 믿음 덕분에 그런 생각을 접게 된 경우도 있다.

기괴한 의상, 예상을 뛰어넘는 퍼포먼스로 눈에 띠는 차별화된 가수이지만 늘 충성도 높은 팬을 양산한다고 한다.

 

그녀는 네트워크와 커뮤니티를 소중히 하는 가수다. 핵심 팬 층을 위해 쇼셜네트워크인 리틀몬스터스닷컴을 만들었고, 리틀몬스터스닷컴에 스스로 동영상과 사진, 편지를 보내기도 한다. 고민을 털어 놓거나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 함께 경험을 하고, 중요한 사건을 기념하고 프로젝트에 팬들을 참여시켜 협력을 구한다.

 

 

심지어 그녀의 어릴 적 따돌림 경험도 공유한다.

어릴 적 남자애들이 가가를 쓰레기더미에 던져 넣을 때 아무도 도와주는 이가 없었다고 한다. 오히려 지나가던 여학생조차 낄낄 웃었다고 한다.

그런 경험이 있었기에 그녀는 친절하고 용기 있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는 세상, 보다 안전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비전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더 나은 삶을 살도록 격려하는 레이디 가가의 격려는 진정성 있게 들린다고 한다.

 

 

그녀는 이익을 떠나 활동하기도 한다. 2011년 가가는 비영리단체 본 디스 웨이 재단을 만들어 청소년들에게 멘토링, 진로 상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우리는 용기와 배려라는 윤리 아래에서 학교 폭력이나 아동 유기에 맞서,

전 세계 아이들을 보호하고 양육하기를 소망합니다. (책에서)

 

학교 폭력, 따돌림, 음주 운전 등을 제재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고, 물리적 보상을 바라지 않고 팬을 위해 영상 제작을 하기도 하고, 욕심 없는 팬 사랑을 보여주고 있다.

그녀에겐 어느 가수보다 반대세력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반대세력의 주장도 받아들이며 공감해주고 있다고 한다.

 

 

그녀의 외적인 돌출 행동에 거부감을 가졌던 게 사실이다. 이 책을 통해서 커뮤니티 전략에 그녀만의 진정성이 있는 줄 처음 알았다. 충성심 있는 고객이 그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님을, 솔직함과 진정성, 용기 이는 행동, 잦은 소통에 있음을 알게 된 책이다. 그녀가 새롭게 보인다.

 

 

세상을 이끌어가세요! 끌려만 간다면 인생에 의미가 없지 않을까요? - 레이디 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