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괴물로 가득 찬 날 거꾸로 생각하는 어린이 3
강경수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학교가 괴물로 가득 찬 날/강경수/스콜라]학교 폭력은 나빠요~~

 

왕따와 학교 폭력, 군대 폭력은 요즘 화두입니다.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들은 재미로, 스트레스 해소로 남을 괴롭힌다니, 무척 슬퍼집니다.

모든 폭력의 바탕에는 어렸을 때부터 폭력문화에 익숙해 진 탓이 아닐까요. 가정에서, 유치원에서 폭력은 절대 안 된다는 것을 엄격하게 가르쳐야 하지 않을까요.

 

싸움대장 유식이도 폭력을 쓰는 아이네요. 친구들에게 빵을 사오라고 합니다. 힘이 센 유식이가 힘이 없는 아이들만 골라 빵 셔틀, 빵 심부름을 시키고 있어요. 당하는 아이의 심정이 고통일 텐 데요. 하지만 유식이는 매일매일 약한 아이들을 괴롭히는 재미에 친구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합니다.

 

여름 방학을 마치고 학교에 가니 학교가 이전했다는 쪽지가 교문에 걸려 있네요. 허걱~ 이럴 수가 있나요. 약도대로 찾아간 곳은 음침하고 오싹한 학교였어요.

앞서 가던 솔의 뒤통수를 살짝 밀었더니 솔이 뒤돌아봅니다. 어머나, 놀라라!!

되돌아보는 솔의 눈이 1개입니다. 잘못 본 것일까요?

순이의 어깨에 손을 대 봅니다. 뒤돌아보는 순이 눈은 3개입니다. 어머나, 세상에!!

약한 친구를 골려주려다가 오히려 유식이가 무서움에 떨게 됩니다.

 

교실에 들어서자 모든 아이들이 괴물이었어요.

보건실에 누워서 깨어났더니 모든 게 꿈만 같았어요. 이 모든 게 꿈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보건 선생님의 발이 8개입니다. 꿈이 아니라 생시인거죠.

다음 날에도 눈을 떠 보니 괴물이 가득한 교실에 앉아 있어요.

교실에서는 유식이가 신입이라며 빵 심부름을 시키네요. 반전인 거죠.

 

빵 심부름을 다녀오니 눈이 다섯 개인 선생님이 수업을 하고 있군요. 수업 시간에 어딜 갔다 오냐고 벌을 받게 됩니다.

유식이는 괴물들에게 물건을 뺏기고, 점점 약골이 되어 갑니다.

체육시간에도 괴물들에게 시달립니다.

 

한참을 울면서 랩을 했더니 예전의 교실에서 아이들이 바라보고 있어요.

이젠 장난치지 않고 친구들을 괴롭히지 않겠다지만 다시 친구들을 괴롭히게 되죠. 하지만 집에 돌아왔을 땐 반기는 것은.......

친구들을 때리거나, 모욕하거나, 강제 심부름을 시키는 건 나쁜 일임을 아이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려야 하겠죠. 성폭력과 사이비 따돌림, 감금, 유인 등도 나쁘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하겠죠. 학교 폭력이 사회폭력으로 나아갈 수도 있기에 아이들을 바로잡아 주는 것은 어른들의 몫입니다.

 

유식이도 자신의 잘못을 알았으면 좋겠네요. 가정과 학교와 사회가 함께 도와야 할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학교 폭력에 대한 동화, 아이들과 함께 읽고 대화하기 좋은 책이네요.

 

스콜라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한우리북카페서평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