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불멸의 신화
조정우 지음 / 세시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순신 불멸의 신화/조정우/세시] 23전 23승, 이순신 장군의 3대 대첩의 비결!

 

 

지금 대세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아닐까. 영화 <명량>이 개봉되면서 그 열기는 더욱 뜨거워지는 것 같다. 세월호 대참사, 검찰총장으로 입에 오르던 채동욱 사태, 국회의원이던 이석기 등을 보면 참으로 우울해진다. 위대한 지도자, 나라를 위해 사리사욕을 버릴 수 있는 지도자에 대한 갈증이 커서일까. 이순신 장군에 대한 이야기는 아무리 들어도 지겹지가 않다. 나만 그런가.

 

 

저자는 알라딘 창작 블로그에 연재 중인 작가 조정우다.

책에는 이순신 장군의 전략과 전술, 조정과 지도세력의 무능한 대응, 왜적의 전력과 전술 등이 자세히 나와 있다.

 

 

 

소설은 전라좌수영 본영이 있는 여수 해안에서 온통 철갑을 씌운 거북선 진수식으로 시작한다.

 

호랑이 눈썹, 부리부리한 눈, 우뚝 솟은 코, 제비턱, 용수염의

팔 척 장신 사내는 전라좌수사 이순신이었다. (본문에서)

 

 

거북선 3 척만 있어도 1,000 척의 왜선을 섬멸할 수 있으리라 자신하는 이순신은 거북선 진수식을 보여주며 바다를 지키기 위해 철갑선이 더 필요하다고 건의한다 하지만 전라도 순찰사 이광은 그 비용이면 판옥선을 더 만들라고 한다.

당시 거북선은 기존의 동철보다 훨씬 튼튼한 합금을 씌워 대포의 포탄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거북선 용머리에 조선 수군이 개발한 지자포를 설치되었다고 한다. 바다에 떠밀려온 삼나무 조각으로 이를 직감한 이순신은 이미 전쟁 준비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조정은 왜의 침략에 대해 안일한 생각만하고 백성들에게 인기 있는 이순신을 경계의 눈초리로 주시하고 있을 뿐이었다. 심지어 전란이 일어나기 불과 수개월 전, 수군을 폐하여 육군에 합병하자 했던 조정이었다. 더구나 권력자들은 이순신을 모함하여 죄를 덮어씌우기까지 했다.

 

 

한편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이미 조선 침략을 위해 나고야에 20만 일본군을 집결해 놓은 상태다. 그리고 임진년이 되자 왜군은 한반도를 기습하고 만다.

당시 왜적의 침입으로 부산 동래가 순식간에 무너지고, 20일 만에 한양까지 무너져 버린다. 걸어서 한양까지 가도 20일 이상 걸리는 거리를 3갈래로 나누어 파죽지세로 쳐들어 온 것이다.

 

 

책에서는 사천해전, 당포해전, 당항포해전, 한산대첩, 안골포해전, 부산포해전, 백의종군, 명량대첩, 노량해전으로 전쟁과 전술을 상세히 그리고 있다.

 

영화로 먼저 만난 명량대첩의 전술이 가장 흥미진진하다. 이순신이 강조하던 필생즉사 사즉필생 必生卽死 死卽必生은 오자병법에 나오는 말이다. 죽기를 각오하고 싸우면 반드시 살 것이고, 살기를 바라면 반드시 죽을 것이라는 뜻이다. 그만큼 나라를 잃느냐 지키느냐의 갈림길이었으리라. 당시 조선은 바람 앞에 선 등불이었기에 투지와 의욕, 애국심이 절실했을 것이다.

 

이순신은 그동안 준비해 둔 지자포, 비격진천뢰, 신기전, 무기를 가지고 아들 이면과 조카 이완이 모아온 의병과 합세를 해서 싸움을 치러야 했다.

명량에서의 백미는 피난민들을 복병으로 위장시켜 산 위에서 깃발을 흔들게 한 것과 밀물이 가장 거세지는 사리를 이용하는 것이었다. 밀물과 썰물이 바뀌는 시간대를 이용해 적을 격퇴한 것이었다. 더구나 13척의 판옥선으로 왜군의 133척 세키부네와 200척의 대기 함대를 모두 막아낸 것이었다.

 

 

-진격하라!

-이순신, 오늘이 너의 제삿날이 될 것이다! 이곳 명량이 너와 조선 수군의 무덤이 될 것이다!

 

왜장 구루시마 미치후사는 승리를 자신했지만 결국 완벽한 패배를 당하고 만다.

영화 <명량>에서도 산 위에서 복병으로 위장하고 깃발을 흔들던 피란민들, 밀물과 썰물이 바뀌는 때를 이용한 전술들이 잘 그려져 있었는데, 소설로 읽으니 더욱 이해가 된다.

결국 명량대첩은 13척의 판옥선으로 300여 척의 왜군을 이겨낸 위대한 해전이었다.

 

 

명량대첩은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빛나는 승리로,

이로써 조선 수군이 다시 제해권을 찾을 수 있었다. (책에서)

 

47세에 류성룡의 천거로 전라좌수사에 임명되었던 이순신은 왜적의 침입을 직감하고 전쟁을 준비했다. 그의 예감대로 48세에 임진왜란이 발발했고 조선은 개국 최대의 위기에 빠지게 된다. 23번째 싸움인 노량해전에서 순직하면서도 승리로 이끌었고, 그렇게 7년의 임진왜란을 종식시키게 되었다니. 그의 전술과 업적은 왜군마저 감복시켰다고 한다.

 

 

임금이 나라와 백성을 버리고 도망갔던 나라에서 목숨을 바쳐 백척간두에 선 나라를 구해낸

명장 이순신의 이야기를 읽으며 다시 생각하게 된다. 지금 당장 우리에게 이순신 장군 같은 지도자가 필요한데. 죽음으로 조선을 살린 이순신 같은 명장, 어디 없을까.

 

지금은 어둡고 눈물 많은 시기다. 성웅 이순신 장군이 자꾸만 그리워지는 이유다. 많은 사람이 읽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