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투자가 - 하버드 입학사정위원이 전하는 7단계 교육 투자 혁명
조우석.김민기 지음 / 민음인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 투자가/조우석/김민기/민음인]하버드 입학사정위원이 전하는 7단계 교육 투자!

 

대한민국의 교육은 언제나 뜨거운 감자다. 엄청난 투자에 비해 얻는 효과는 미비하기 때문이다. 시간, 노력,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사람이 몇 있을까. 대한민국의 교육에 대한 뚜렷한 묘책은 없을까.

 

무한경쟁의 시대, 예측불허의 시대에 합리적이고 현명한 교육투자의 비법은 무엇일까. 하버드 입학사정위원 출신이 교육 전문가와 듀크대 MBA출신의 글로벌 인재 투자가가 전하는 '자녀의 행복 투자'의 비법은 무엇일까. 이들의 행복한 교육비법이 궁금해진다.

 

저자들은  엄마의 변화가 교육 변화의 시작이라고 한다. 자녀 교육의 의사결정권자인 엄마의 중심이 바로 선다면 교육의 혁명은 이뤄질 수 있다는 말이다. 깊은 동감이다. 모든 교육의 실권을 쥔 엄마들이 바뀐다면, 교육의 변화는 숨통 트이겠지.

지금 한국은 교육에 대한 시간 투자, 비용 투자, 에너지 투자는 세계적 수준이다. 하지만 투자 대비 효과를 묻는다면 꿀 먹은 벙어리 신세다. 투자 대비 산출의 효과를 얻으려면 엄마들이 어떻게 변해야 할까.

 

저자들이 말한 고수엄마의 교육비법을 7가지로 간추려 보면.

아이의 강점을 키우는 것이다. 아이를 잘 관찰해 보고 내 아이의 블루 오션, 즉 강점이 무엇인지 잘 알고 키워야 한다.

소소한 실패를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아이에게 모든 일에 최고가 되라고 강조하지 않으며 작은 실패를 통해 성공의 밑천으로 삼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자신만의 교육철학, 투자 철학을 가진다. 자신만의 뚜렷한 교육 목표, 투자 목표가 있어야 한다.

모든 교육 정보는 스스로 검증한다. 주변 분위기에 이리저리 휩쓸리지 않고 중심을 갖고 실천한다.

무엇보다 아이의 자존감을 길러준다. 칭찬과 격려의 말로 아이의 무의식에 긍정의 마인드를 심는다. 아이의 자존감은 평생의 종자돈이기 때문이다.

불안과 두려움, 초조함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신만의 교육 투자 원칙을 고수한다.

성적보다 성장 가능성에 주목한다. 당장의 시험 점수보다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믿고 느긋해야 한다.

 

비전 지능(Vision Quotient, VQ)이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비전지능이란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는 안목과 통찰력을 말한다.

도요타에서 시작했다는 비주얼 경영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천왕성을 보려면 천체 망원경이, 내장 상태를 보려면 내시경이, DNA를 보려면 전자 현미경이, 노안엔 다초점 렌즈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엄마 투자가의 관점 변화 로드맵도 인상적이다.

엄마 투자가들이 고수의 관점이 되려면 안 보이는 것을 시각화 하는 것이다. 비주얼 경영기법을 기반으로 투시경, 망원경, 내시경, 현미경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엄마들이 서로 모여 피드백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비전이 정해지면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두고 무의식적으로 반복해 보고 모임을 만들어 공유하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려면 교육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 공부를 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에 공감이다. 그렇게 지식과 지혜를 모으다 보면 적절한 시각 도구를 가지게 될 테니까.

책에서는 교육투자 IQ테스트도 있다. 투자의 이유 적기, 투자 포인트와 실전전략 실행 팁에 대한 설명도 있다.

예전부터 자식농사라고 했다. 자식에 대한 투자가 중요하다는 의미다. 국가와 학교, 학부모가 한꺼번에 바뀐다면 더 좋겠지만 일차적으로 엄마가 바뀌는 것이 가장 현실적으로 빠르다고 생각한다.

 

아이에 대한 긍정의 믿음이 종자돈이라는 말이 가장 와 닿는다. 자존감은 평생을 지탱하는 힘이니까. 엄마들이 관점만 바꿔도 아이들은 행복할 것이다. 엄마들이 교육과 심리에 대한 공부, 미래에 대한 안목을 키운다면 중심이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눈앞의 이익을 위한 투자가 아닌 멀리 내다보는 행복에 맞춘 투자에 대한 책이다.  모든 학부모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변화하는 시대에 아이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다면, 아이의 행복한 삶을 위한다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