셈을 할 줄 아는 까막눈이 여자
요나스 요나손 지음, 임호경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셈을 할 줄 아는 까막눈이 여자/요나스 요나슨/열린책들]이번엔 흑인소녀, 막강 셈법으로 역사를 흔들어 놓는다!

 

요나스 요나슨의 첫 작품인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노인>을 책 대신 영화로 봤다. 세계 역사의 중심을 휘저으며 좌충우돌하는 100세 노인의 모습은 겉으로는 노인의 모습이나 행동은 노인답지 않았다. 우연한 만남이 필연이 되고 역사가 되는 이야기가 황당하면서도 유쾌 상쾌 통쾌 했다고 할까. 그런 상황을 보며 웃다가 미소 짓다가 시간가는 줄 모르고 봤던 영화다.

 

저자의 두 번째 소설인 <셈을 할 줄 아는 까막눈이 여자> 역시 세계와 역사 속을 휘저으며 다닌다. 주인공이 살아가면서 우연하게 스치는 모든 것이 인연이 되고 필연이 되는 이야기다. 가볍게 들었지만 꼼꼼하게 읽어야 할 소설이다. 모든 사건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어나면서 원인이 되고 결과가 되니까.

시작은 그랬다. 누추하고 보잘 것 없고 상당히 미약해서 안쓰러울 정도다. 하지만 남보다 탁월한 한 가지의 재능이 주인공을 살려낸다. 이번엔 무엇일까. 어떻게 살려낼까.

 

남아프리카 공화국 최대 게토의 공동변소 분뇨 수거는 글을 모르는 까막눈이들이 담당한다.

어느 날 관리소장이 해고되면서 관리소장 옆에서 비서처럼 거들던 14살 계집 아이 놈베코가 추천된다. 이유는 경력 9년인 데다 그녀가 계산을 잘한다는 것이다.

 

놈베코. 1960년대 소웨토에서 태어난 흑인 소녀다.

다섯 살 때부터 가장이 되어 분뇨 통을 날랐다. 그 시절 남아공은 아파르트헤이트 시대여서 인종차별이 심했다. 남아공에서 흑인 소녀는 학교에 다닐 수가 없었고 글자를 배우지 못해 까막눈이였다.

어느 날 흑인 소녀는 분뇨 통을 나르면서 무료함을 덜기 위해 통을 세기 시작했다. 첫 계산은 그렇게 단순한 이유로 시작된 거였다. 소녀는 수 세기에 점점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고, 점점 복잡한 계산으로 넘어갔다.

셈 잘하는 까막눈이의 미래는 어떻게 펼쳐질까.

저자의 전작을 영화로 보았으니  이다음이 궁금해지는 순간이다.

 

직속상관이 혼자서 중얼거리면 대답은 그녀 몫이었다.

-95 곱하기 92는…….

-8,740

-네가 그걸 어떻게 아냐?

-예, 그러니까 95는 100 빼기 5이고, 92는 100 빼기 8이에요. 100에서 5와 8을 빼면 87이에요. 그리고 5 곱하기 8은 40이고요. 따라서 87에다가 40을 붙이면 8,740이 나와요.

-그 희한한 계산법은 대체 어디서 나온 거냐?

-몰라요.

 

그렇게 그녀는 상관의 조수로 승진하게 된 것이다. 인수분해를 배운 것도 아니고 암산을 배운 것도 아닌데 그녀는 혼자서 계산을 터득하고 재무와 세무를 터득해 나간다.

그러다 13 살에 공동변소 분뇨 수거인용 샤워 실에서 늙은 호색한 타보에게 성추행을 당하게 되자 노인의 허벅지에 가위를 박게 된다. 타보는 이빨이 반이나 빠진 모습이었지만 그의 오두막은 책들로 가득 차 있다.

 

보기와는 달리 알부자인 타보.

타보는 6살에 혼자가 되었고 남의 물건을 훔치며 살았다. 그러자 주방장이자 시인인 에스파냐 선원에게 붙잡힌 타보는 강제로 시를 익히게 된다. 책을 읽어주는 대가로 추가 배급도 받았지만 선원은 죽고 시를 읽을 수 있는 타보만 남았다. 읽기 능력 덕분에 여인과의 사랑도 가능했고 일자리 구하기도 수월했다. 타보는 서양 선교사들을 대신하는 협상가가 되어 원주민과의 거래를 성사시켰고 성직자의 조수가 되어 개인적인 형태의 안수 방법을 개발하기도 했다. 한 산지 마을에서는 9명의 여성 성가 대원에게 사랑을 약속했다는 죄목으로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감시하던 목사가 하마에게 먹힘으로써 남은 여자 간수마저 사랑의 시어로 속이며 죽음의 감옥에서 탈출하게 된다.

 

탈출한 타보는 영국인들과 협상 중이던 세이소 추장을 도와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다이아몬드 원석이 빵빵하게 든 주머니를 얻게 된다.

그렇게 소웨토로 흘러든 타보는 자신의 재산을 속이고자 허름한 분뇨수거인이 된 것이었다. 놈베코의 가위에 찔린 뒤 그는 북쪽으로 여행을 떠났고 놈베코는 타보로 인해 글자와 여행을 알게 된다.

 

놈베코는 언어를 알게 되면서 라디오 방송을 틀기 시작했고 주파수를 토론 전문 방송에 맞췄다. 그렇게 바깥세상을 알게 되면서 변화도 알게 된다.

위생국 담당관인 피트 두토잇이 왔을 때 눔베코는 똥 같은 소리를 해댄다.

 

-담당관님께서는 탄자니아의 현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줄리어스 니에레레의 사회주의 실험은 실패하지 않을까요?

-탄자니아?

-네, 현재 곡물 손실이 거의 백만 톤에 이르고 있어요. 문제는 만일 국제통화기금이 없다면 니에레레가 과연 무얼 할 수 있는가 예요. 아니면 담당관님께선 이 IMF란 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하시나요?

 

대학까지 나온 지배층이었던 담당관은 14살 먹은 까막눈이 흑인 소녀의 조리 있는 국제 정세 이야기, 위생시설의 예산에 대한 의의 제기 등으로 무안을 당해야 했다.

 

다시 타보가 돌아왔고 그에게서 글을 배우게 된 놈베코는 그의 이빨에 낀 다이아몬드를 눈치 채게 된다. 타보가 죽게 되자 놈베코는 그의 입에 끼워 두었던 다이아몬드와 방바닥에 묻어 두었던 다이아몬드를 찾아 스웨토를 떠나게 된다.

 

언제나 인연은 예고 없이 우연히 그녀의 인생에 끼어들게 된다. 국립도서관으로 가다가 요하네스 중심가에서 엔지니어가 몰던 차에 치인 것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인연들, 남의 인생에 끼어드는 순간들, 인연이 필연이 되고 역사에 개입하는 이야기, 까막눈이의 기억력, 응용력, 적응력에 찬사를 보내게 된다. 절대막강의 스토리다. 엮이면서도 풀리는 까막눈이의 인생에는 역사적 인물들이 등장한다.

비밀 요원 모사드와 엮이게 되고, 핵폭탄을 싣은 감자 트럭을 운전하고,  스웨덴 국왕 구스타포 5세를 만나고, 중국 후진타오 주석을 만나는 이야기가 과연 핵폭탄 급니다.

표지 안에도 비밀이 있었다니......

 

 

많은 사람들이 등장하고 많은 사람들이 엮이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까막눈이의 천재성과 용기, 추진력과 대담함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 곁눈으로 배우고 어부지리로 터득한 지식을 무기 삼아 스스로 삶의 중심을 잡고 세상을 마주한 이야기다. 노인이 아니라 젊은 야생마 같은 여성이어서 더욱 유쾌 통쾌 상쾌한 이야기다. 영화보단 50부작 드라마가 어울리는 방대한 이야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