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인은 치과에서 만들어진다
이진민 지음 / 쌤앤파커스 / 2014년 6월
평점 :
[미인은 치과에서 만들어진다./이진민/쌤앤파커스]치아성형의 모든 것, 미인의 필수!
예로부터 치아는 오복의 하나였다. 건강한 치아는 예쁜 미소를 만들었고 몸 전체의 건강의 척도가 되기도 했다. 요즈음 백세건강 시대를 살기위해 치아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나의 치아건강은 어느 정도일까.
요즘 아나운서나 모델, 연기자 지망생가 아니더라도 취직을 위해 외모 가꾸기는 필수다. 성형뿐만 아니라 치아교정도 안 한 사람이 드물 정도다. 내가 알고 있는 치아 건강에 대한 지식, 치아성형에 대한 지식은 얼마일까. 궁금하던 찰나에 치아성형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을 만났다. 이 책에는 아나운서교정인 인코그니토, 잇몸성형, 라미네이트, 스컬트라, 최신 시술법의 방법과 주의점, 부작용 등 치아성형의 모든 것을 소개하고 있다.
미인은 치과에서 만들어진다.
돌출입이 다양하고 그에 따른 시술도 다양함을 처음 알았다. 양악수술이 필요한 사람, 양악수술 단계가 이리도 다양하다니.
원래 양악수술은 위아래 턱의 부정교합을 바로잡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위아래 턱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 씹는 기능을 개선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돕는 거였다. 사회생활의 불편함과 미용목적을 호소하면서 얼굴의 좌우대칭을 위해, 주걱턱이나 치아돌출을 해결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사회생활의 부정적인 영향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다양한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기술이 정말 좋아진 세상이다.
저자는 잇몸이 많이 보이는 거미스타일 미소에 대한 치료, 양악과 치아, 틀니미소에 대한 치료, 간단한 주사시술로 비대칭 미소 해결법, 보톡스와 스플린트, 팔자주름을 해결하는 스컬트라의 마법, 잇몸색소제거술, 잇몸절제술, 여러 가지 잇몸 성형, 치아미백, 법랑질을 덧씌워 벌어진 치아를 해결하는 라미네이트, 스타일 비니어 시술에 대해서도 사진과 함께 친절한 설명을 하고 있다.
나이에 따른 올바른 칫솔질, 음식을 꼭꼭 씹는 습관, 단 것을 멀리하고 채소 등을 가까이 하는 식습관, 정기적인 검진, 증상에 따른 치약 선택법도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나이에 따른 치아관리도 다르다고 강조한다.
유아는 젖니가 충치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잠들기 전이나 밤중에 수유를 하면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생수만 먹고 재우는 것이 좋다. 치아가 나오면 치아를 거즈로 닦아주는 습관이 필요하다. 소아기에 영구치가 나올 때는 치열에 신경 써야 한다. 이 시기에는 간식과 음료수의 종류,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특히 잠자기 전에는 꼭 양치질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청소년기에는 치아부상에 조심해야 하고, 성년기에는 치석으로 인한 치아 손상에 조심해야 한다.
특히 40대 이후에는 치아의 노화가 진행되므로 더욱 조심해야 한다. 잇몸 뼈가 내려앉아 뿌리가 노출되고, 치아가 흔들리고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 50~60대에는 충치, 치주질환, 오래된 보철물의 파손 등으로 5~6개의 치아가 한꺼번에 빠지기도 한다. 당뇨와 고혈압 등은 전신질환은 잇몸병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므로 건강과 구강건강을 함께 챙겨야 한다.
어릴 적의 치아관리가 평생을 좌우할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치아의 중요성, 치아건강의 중요성을 더욱 느끼게 된다.
미묘한 차이지만 치아상태가 예쁜 미소에 미치는 영향, 얼굴 전체 모습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자신감, 호감, 신뢰감에도 영향을 미침을 생각한다. 치아는 치아 건강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건강과 V라인, 발성에도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된 책이다. 어릴 적 손가락을 심하게 빨거나 혀를 자주 내미는 습관을 가진 사람은 후천적으로 돌출입이 되기도 한다는데…….
비대칭 미소 대신 조화로운 미소를 가질 수 있도록 , 썩은 미소 대신 산뜻한 미소한 미소를 가질 수 있도록 , 이 빠진 미소 대신 건강한 미소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치아의 상태가 다양하고, 치아 질병, 치아 시술이 다양함을 알 수 있는 책이다. 치아건강을 위해 읽어두면 좋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