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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엄마처럼 - 일등이 아니어도 행복한 프랑스식 긍정 교육법
오드리 아쿤, 이자벨 파요 지음, 이주영 옮김 / 북라이프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프랑스 엄마처럼/오드리 아쿤, 이자벨 파요/북라이프]행복한 프랑스식 긍정 교육법!
세계 어디서나 부모들은 아이들의 교육과 학습 능력에 관심을 많다. 교육방법과 교육철학의 차이가 있겠지만 프랑스 엄마들도 예외가 아닐 것이다.
프랑스에서도 아이들의 학업과 아이의 장래가 걱정된다며 상담 하러 오는 엄마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가 아직도 책을 빨리 읽지 못한다며 불안해하는 부모, 투자에 비해 효과가 없다는 부모들이 상담신청을 해온다고 한다.
문제는 부모들이 자신들이 받은 업무 스트레스, 실업과 노후 보장에 대한 스트레스를 자신도 모르게 아이들에게 푼다는 것이다. 저자는 그런 스트레스를 가진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상당한 압박감을 가지고 자라게 된다고 한다. 어떻게 하면 압박감 없이 성공적인 자녀교육을 할 것인가. 저자는 가족과 함께 풀어볼 문제를 여러 가지 제시하고 있다.
인생을 성공적으로 사는 것과
사회가 바라는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 것은 어떻게 다를까?
학교에서 공부를 잘한다고 똑똑한 것일까?
학교에서 공부 잘하는 모범생은 무엇으로 평가할까?
자기 계발, 아니면 공부에 대한 흥미?(본문에서)
저자들이 제시하는 프랑스 엄마의 3단계 교육법에는 아이의 머릿속 파악하기, 아이의 감정 상태 파악하기, 아이의 학습능력을 높이는 몸만들기가 있다.
아이의 머릿속 파악하기
아이가 학습할 때 오감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게 더 편한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초콜릿이란 말에 어떤 감각을 더 선호하는지에 대한 체크리스트는 좋은 정보를 준다. 책에서도 연습문제로 제공하고 있다.
저자는 영화나 사진 같은 이미지가 먼저 떠오른다면 시각을 더 사용하는 편이고, 머릿속으로 생각해서 말하는 편이라면 언어 감각을 더 사용하는 편이고, 반사 작용을 동원한다면 감각을 더 사용한다고 한다.
아이에 따라서 시각을 통한 학습이 쉬운 아이가 있고, 청각이나 언어를 통한 학습(다른 사람들의 목소리를 통해 소리나 말을 다시 듣는 학습)이 쉬운 아이가 있고, 반사 작용을 통한 학습(움직임, 느낌, 냄새, 맛을 느끼는 학습)을 자주 이용하는 아이도 있다고 한다. 개인차가 크다는 말이다.
책에서는 연습문제를 통해 어떤 학습을 선호하는지 평가할 수 있도록 했다. 주의력과 집중력 기르기를 위해 만다라 색칠놀이, 비토지 방법, 대칭축 놀이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들은 먼저 아이의 생각을 비우게 하고 한 번에 한 가지만 하도록 하는 것도 집중력 훈련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학습효과를 위해 시각효과를 누리고 재미를 붙이려면 타이머 사용, 하트 사용, 발바닥 그림 등 재미있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아이의 감정 상태 파악하기
긍정의 감정은 학습동기를 준다. 자부심과 자신감을 이끌며 지속적인 기쁨과 즐거움,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두려운 마음이 들면 뇌가 긴장하고, 뇌에서 논리를 담당하는 피질이 감정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 편도체가 힘을 얻어 일시적으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이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보통 여성은 18살, 남성은 32살이 되어야 뇌에서 논리를 담당하는 피질의 신경세포가 완전히 자란다. 편도는 태어날 때부터 이미 발달해 있기에 아이들의 뇌를 지배한다.
감정을 잘 다스리는 방법만 알아도, 성격에 맞는 학습방법만 선택을 잘해도 학습효과는 크다는 말에 공감이다. 책에서는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방법으로 마음 가라앉히기, 복식호흡, 자신감과 동기부여 하는 법도 소개하고 있다.
아이의 학습능력을 높이는 몸만들기에는 잠을 잘 자게 하는 법, 영양가 있는 식단 만들기 등이 있다.
이외에도 세 살부터 하는 마인드 맵핑도 흥미롭다.
아이들에게도 학습은 습관이다. 매일의 습관이 좌우한다. 지겹지 않게 공부하려면 해야 하는 일과 즐거움을 주는 일을 적절하게 끼워 즐겁게 하도록 습관을 들이라고 한다. 최소 21일 동안은 꾸준히 연습해야 새로운 습관에 익숙해진다고 한다. 숙제하는 습관들이기,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과 기술 익히기는 짧은 시간에 일어나지도 않지만 닦달한다고 되는 것은 더욱 아닐 것이다.
학습에 있어서 아이의 자신감도 중요할 것이다. 아이의 자신감 형성은 아기 때부터 지속적으로 하는 부모의 격려에 있을 것이다. 건강한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아이에게 꾸준한 응원과 칭찬을 보내는 것이다. 언제나 신뢰와 긍정적인 기대를 보내는 것이다.
긍정적인 마인드로 공감교육을 한다는 말에 공감이다. 두뇌는 시간을 필요로 한다. 아이들의 두뇌가 답을 줄 때까지 배려하고 용기를 주고 기다리는 여유도 필요함을 생각한다.
사교육의 내용은 다르겠지만 프랑스 엄마들도 유럽 최고의 사교육비용을 쓴다고 한다.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든든한 북유럽 국가들을 제외하고는 영국이나 이탈리아 등도 막대한 사교육비를 쓴다고 한다. 모든 부모들의 로망은 자신의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고 긍정적으로 배워 사회에서 제 몫을 감당하는 것일 게다. 건강하고 행복하다면 더 바랄 게 뭐가 있을까.
이 책은 여유와 긍정의 힘으로 자녀 교육을 하는 프랑스식 긍정교육법을 알리는 책이다. 아이를 존중하는 법, 아이의 감각을 끌어내는 법, 아이의 집중력과 창의력을 높여주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세 아이를 키우는 프랑스 엄마 이자벨 파요, 네 아이를 둔 프랑스 엄마 오드리 아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