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폭력 범죄, 어떻게 봐야 할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35
앨리슨 라쉬르 지음, 이현정 옮김, 이상현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35/폭력범죄/내인생의책] 폭력 범죄, 이대로 괜찮은가…….

 

(내인생의책 서평단입니다.)

 

뉴스에서 폭력 범죄 소식을 듣게 되면 끔찍하고 소름이 끼친다. 심지어 영화나 소설에서 폭력 범죄를 접해도 그 잔혹함에 고개를 돌려 버리게 된다. 최근 통계에 따르면 폭력 범죄 발생률은 갈수록 감소하는 추세라고 한다. 하지만 일반서민들이 느끼는 체감은 더욱 심각하다는 것이다. 그건 아마도 폭력범죄가 갈수록 흉포화 되고 피해는 크기 때문일 것이다.

 

타인에게 신체적 상해를 입히거나 위협을 가하는 폭력은 왜 발생하는 걸까. 총기를 사용한 무차별 학살, 조직폭력 집단의 난투극, 강도, 폭행, 강간 등 폭력 범죄는 누가, 왜 저지르는 걸까. 이에 대한 해결방법은 없을까. 폭력 범죄의 건수는 감소하나 폭력범죄의 피해는 커지고 있다. 폭력 범죄를 줄일 수 있는 해법은 무엇일까. 많은 나라에서는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일단은 범죄를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에 대한 문제 분석을 하는 것이다.

폭력 범죄의 원인은 경제적인 가난, 원한, 가정 내 불화, 정신 질환, 따돌림, 우울증, 사소한 말다툼 등 다양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폭력 범죄는 두 가지 이상의 원인이 복합적이라고 한다.

가난하기에 폭력 범죄를 저지른다면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직업 교육과 임금 격차에 대한 대책이 사회 안전에 도움을 줄 것이다.

 

범죄 예방 차원의 CCTV 설치나 불심 검문도 해결책이 될 것이다. 하지만 초상권 침해나 사생활 침해, 일상 생활을 불편하게 한다는 문제점을 해결해야 할 것이다. 아니면 시민들의 공감을 얻든가.

 

칼과 총, 흉기의 소지는 문제가 없을까.

2007년 핀란드에서 일어난 교내 총기 사건, 2008년 미국 테네시 주의 고등학교에서 총기 난사 사건, 중국 등에서 칼로 인한 폭력 범죄는 많은 피해를 낳았다. 이러한 불특정 다수를 향한 분노의 표출, 흉기를 이용한 대량 살상을 보면 흉기 휴대를 금지해야 하지 않을까.

상당수의 나라에서 총이나 칼, 무기류나 마약류를 법으로 금지하고 단속하고 있다. 범죄 예방 캠페인, 약물 상담, 갱생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불심검문, CCTV 등은 사생활 침해와 신체의 자유 침해 문제로 여전히 논란 중이고…….

 

어렸을 때부터 폭력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면 어떨까.

어릴수록 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피해학생의 고통에 대한 공감능력이 떨어진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더구나 어렸을 때의 가정환경의 결핍될수록 폭력범죄에 쉽게 노출된다고 한다. 그러니 아이들이 폭력에 노출되기 전에 총기 휴대 금지, 폭력 근절을 위한 교육을 하는 것이다. 가정환경의 결핍을 보완할 수 있도록 사회적인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고, 이웃 간의 관심 있는 배려와 보살핌도 필요할 것이다.

 

많은 가해자의 공통점은 정신 질환을 앓고 있으며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만 있어도 세상을 향한 분노의 표출은 줄어들지 않을까.

집단 따돌림이 없는 세상을 우리 스스로 만들어 가려는 의지도 필요할 것이다.

생각해 보기

폭력에 노출되면 폭력 범죄에 무감각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폭력적인 게임이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는 도구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현실 세계 속 범죄를 예방한다는 주장을 펼치는 사람도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비디오 게임과 영화의 영향으로 사람들,

특히 아이들이 더욱 폭력적인 행동을 하게 될까?

(본문에서)

 

지나친 폭력영화, 폭력 소설, 폭력 비디오도 마음을 불안하게 할 것이다. 요즘 한국 영화를 보면 폭력과 폭언이 난무하다. 폭력적인 환경에 많이 노출된다는 것은 폭력에 대해 무덤덤해지게 하는데...... 심지어 폭력을 미화한 영화나 소설들은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까 우려스러울 정돈데......

 

평소 피해자의 아픔에 비해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솜방망이라고 생각했다. 무관용 정책은 죄질에 따라 법을 엄격하게 적용한다는 것인데 범죄를 줄이지 못한다고 사실에 놀랐다. 더구나 가해자를 교화하지 못하고 교도소를 다녀오면 더 큰 범죄자로 키워지기도 한다니. 피해자를 생각하면 가슴 아픈 일이지만 범죄자의 교화를 생각하면 엄한 형벌만이 답은 아닌 것 같고…….

 

병도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이듯, 범죄도 처벌보다 예방이 우선일 것이다. 애초에 화목한 가정, 왕따 없는 학교, 학교 폭력 없는 사회, 직장 내 따돌림이 없는 사회였다면 폭력 범죄는 일어나지 않았으리라. 서로에게 관심과 배려, 공감을 하는 분위기였다면, 차별 없고 평등한 사회였다면 폭력 범죄가 줄지 않았을까.

저자는 규모가 큰 갱단의 폭력범죄는 해결책, 마약, 무기가 범죄에 끼치는 영향, 마약 중독은 범죄인가 건강문제인가. 총기를 규제하느냐, 합법화하느냐, 폭력 범죄가 없는 세상 가능할까. 등에 대한 토론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35번째 책이다. 토의 주제는 폭력 범죄다. 내인생의책 카페에 가면 독서지도안과 관련 자료를 만날 수 있다.

 

내인생의책 http://cafe.naver.com/thebookinmylif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