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자전거를 찾습니다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31
심소정 지음, 최덕규 그림 / 책속물고기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란 자전거를 찾습니다]편견은 나빠~~

 

상대방에 대한 편견이 생기면 무슨 말을 해도, 무슨 행동을 해도 곱게 들리지 않나 봅니다.

선입견이 쉽게 바뀌지 않기에 평생을 오해 속에 보내기도 하겠지요. 편견 때문에 결국 사건이 터지기도 합니다. 그제야 오해를 풀고 선입견을 깨게 됩니다. 그러니 무조건 편견을 가진다거나 오해하거나 하면 안 되는 건데요.

 

주인공 준오는 자전거 타기를 좋아합니다. 네 바퀴 달린 자전거에서 작은 두 바퀴를 제거한 자전거를 갖고 있습니다. 친구들은 2단 기어가 달린 자전거를 자랑합니다. 자존심 강한 준오도 2단 기어가 달린 자전거가 너무 갖고 싶답니다. 준오는 부모님을 졸라서 겨우 새 자전거를 사게 됩니다. 새파란 2단 자전거를요.

 

평소 준오는 경수를 싫어합니다. 싫어하는 데는 이유가 있답니다. 말썽꾸러기에 짓궂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준오는 경수가 하는 말과 행동에 믿음이 가지 않아요.

자전거가 5대나 있다고 자랑하는 경수. 게다가 주운 자전거라는 경수. 준오는 경수를 자전거도둑이라며 몰아붙입니다. 하지만 경수는 자전거 도둑이 아니라 끝까지 자전거를 주웠을 뿐이라고 합니다. 경수가 뻔뻔하게 거짓말을 하는 걸까요.

 

어쨌든 준오는 새 자전거가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깁니다. 며칠을 졸라 산 자전거가 없어지다니……. 귀신이 곡할 노릇입니다. 학원 앞에서 자물쇠가 제대로 채워지지 않아 대충 채워놓고 갔더니 그새 없어진 겁니다. 속이 상해 두 발을 동동 구려보지만 자전거가 있던 빈자리만 커져 보입니다. 준오는 자전거를 찾게 될까요.

 

준오는 엄마와 함께 자전거를 찾는다는 벽보도 붙입니다. 주운 자전거라던 경수를 의심하면서 친구들을 데리고 경수네 빌라로 물증을 잡으러 갑니다. 하지만 결증적인 증거를 찾기도 전에 친구들과 잠복한 것을 경수에게 들키고 맙니다. 경수의 허름한 자전거라도 타고 싶었던 준오는 집으로 돌아오자 자전거 주차장에서 먼지 앉은 자전거를 발견하게 됩니다.

 

누군가 버렸거나 관심을 두지 않는 자전거라고 생각한 준오.

-잠시만 빌리는 거야. 잠시만!

 

몇 번 타다가 제자리에 돌려주면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준오. 그러다 주인을 만나게 됩니다.

 

-훔친 게 아니라 우리 집 앞에 버려져 있어서 몇 번 빌려 타고 다녔어요.

-주인에게 허락도 안 받고 타고 다녔으면서 빌려 탔다고 하니? 그건 어느 나라 법이라니?

 

버려진 자전거를 탔다고 생각했는데 주인이 나타나서 도둑놈 취급을 합니다.

한편, 한솔이는 연못에 파란 자전거가 빠졌다는 소식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연못에 빠진 자전거는 파란 자전거이기는 하지만 한솔이 것은 아닌데요.

준오는 자전거를 찾을 수 있을까요.

 

연못에서 건진 파란 자전거를 경수가 가져갔다고 생각한 준오는 경수네 집에 염탐하러 갔다가 준오 할아버지를 만나게 됩니다.

 

-경수야, 아무거나 주우면 안 된다. 주인이 찾을 수 있으니깐 말이야.

-근데, 이름도 전화번호도 없으면 어떻게 해요?

-그래, 그럴 때는 헷갈리지. 잘못하면 나쁜 사람이 될 수 있거든.

 

못 쓴다고 버린 자전거를 고쳐서 파란 페인트를 칠해 주시는 경수 할아버지.

우산, 자전거 등을 수리하시는 경수네 할아버지 덕분에 준오에게 파란색 자전거가 생깁니다.

준오는 그동안 경수에 대한 편견과 오해가 풀립니다. 헌 것을 고쳐 새 것처럼 만들어내는 경수 할아버지가 대단해 보입니다. 친구에게 멋지게 단장된 자전거를 선물하는 경수의 마음도 훈훈합니다. 편견과 선입견을 깨고 오해를 푸니 경수가 달라 보입니다.

물건을 잃어버리지 않으려면 잘 간수해야겠죠. 쓸 수 있는 데 버리거나 조금만 고쳐도 되는데 버리는 우리의 모습을 뒤돌아보게 됩니다. 귀찮아서 버리거나 싫증이 나서 버리기에 멀쩡한 물건들이 쓰레기장에 넘쳐나는 게 현실인데요. 지구자원은 한정되었기에 꼭 버려야 될 물건인지 신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편견과 오해를 하지 않도록 있는 그대로의 친구를 바라보는 것도 중요함을 깨치게 됩니다. 선입견과 편견을 깨면 세상이 달리 보이는 것, 맞아요, 맞아.

 

책속물고기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