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혁명 30일 - 미국 최고의 웰빙 리조트 "캐년 랜치"의 30일 뇌 개선 프로젝트
리차드 카모나 지음, 이선경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두뇌혁명 30일, 처음북스]누구에게나 필요한 건강 프로젝트…….

 

 

 

이젠 뇌 건강이다. 건강을 원한다면 이제 뇌 건강을 지켜야 한다. 두뇌 혁명 30일 이면 두뇌 건강은 물론 몸 건강도 지킬 수 있다. 스트레스와 우울증, 수면 부족의 해결책도 뇌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얼마 전 <굿바이, 나른함>을 읽으면서 뇌와 숙면, 건강의 관계를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책의 친절한 설명들이 반갑고 고마울 정도다, 공감이 가는 책이다.

 

 

의사이자 교수인 저자는 어릴 적부터 50 세에 이르기까지 천식, 고혈압, 십이지장궤양, 게실염, 식도열공 탈장 증세, 퇴행성관절염 등을 앓았다고 한다. 이후 다이어트 캠프에서의 한 달 체험이 자신의 삶을 바꿔놓았다고 한다. 지금은 미국 최고의 건강 리조트인 '캐년 랜치'를 운영하며 자신의 의학적인 경험 등을 바탕으로 많은 이들에게 인생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전통적인 양약, 대체요법, 뇌 기능의 최대화, 운동, 건강한 영양식, 뇌 건강 최적화하기, 명상 등을 통한 30일 건강 혁명을 돕고 있다고 한다.

 

 

 

 

 

 

 

몸의 변화는 뇌의 변화의 전조다. 노화가 일어난다는 건 뇌가 작아졌다는 증상이다. 치매 환자들의 뇌도 점점 작아진다. 겉으로는 알 수 없지만 뇌 건강이 신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다.

 

 

뇌의 노화 증상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나이가 들수록 뉴런에게 전달되는 정보 이동의 속도는 느려진다. 그렇게 되면 자연 행동이 느려지고 거리 감각이 느려지고 말도 느려지고 실수는 늘어난다. 뇌의 노화가 일어나면 눈-손 협응 능력이 떨어지고, 추상적 사고가 힘들고, 불안감, 만성 피로감이 생긴다. 물론 체중, 골밀도, 근육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인지기능 저하, 두통, 심한 감정 기복, 나른함, 불면증, 우울증, 불안한 감정 등을 가져오기도 한다.

 

 

노화되는 뇌를 멈추게 하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록 생활에 변화를 주고 야외로 나가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우울증을 해결하기 위해 음악을 듣거나 사랑을 찾거나 일기를 쓰는 등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것이다.

규칙적인 운동, 해독을 촉진하는 음식 섭취, 집안 청결 등으로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 무엇보다도 좋은 수면을 통해 힘을 얻는 것이다. 수면부족은 우울증과 스트레스, 인지기능 장애를 가져온다. 너무 피곤하면 5분 정도 눈을 감고 쉬는 것도 수면 빚을 해결하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30일 두뇌혁명 프로그램에는 생활 전반을 바꾸는 혁명이다.

건강을 위한 조언들이다.

충분한 영양을 통한 건강 식단으로 뇌기능을 최적화하기, 양질의 단백질 조금, 컬러풀한 채소와 과일로 채워진 식탁, 설탕과 인공감미료를 없애고, 소염 줄이기와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식단(사과, 파프리카, 색이 짙은 베리, 포도, 콜라비, 양파, 배, 버찌 등)으로 염증 줄이기 등 식단부터 관리하는 것이다.

30일 뇌 건강 프로그램, 만성 수면 문제 치료법, 건강한 수면전략, 마음 챙김이나 명상 까지 전반적인 생활개선 혁명들,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것들이다.

뇌 건강은 다른 질병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고 있다. 만성질병, 스트레스, 우울증, 중독현상, 건망증, 치매나 인지적 불균형 등을 가져오기도 한다.

 

책에서는 뇌구조와 역할, 신경전달물질, 뇌 건강을 위한 음식, 운동, 명상 까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노화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챙겨야 할 것이 뇌 건강일 것이다. 만성피로와 우울증, 스트레스에도 햇볕보기와 숙면, 스트레칭으로 뇌 건강을 챙기라는 책을 읽은 적도 있다. 식이요법, 운동, 명상, 숙면 등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건강 지침들이다. 잘 먹은 음식은 최고의 보약이다.  뇌 건강이 일상생활에서도, 노화 억제에도 필수요건일 것이다. 두뇌혁명이라기에 기억력 향상이나 학습법에 관한 책 인줄 알았다. 건강과 행복을 위한 책이다.  개운하고 활기찬 뇌를 위한 건강가이드다.  기대 이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