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라서 그래? 탐 청소년 문학 12
이명랑 지음 / 탐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라서 그래?]서로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시간이 필요해!

 

-심장에 금이 갔다.

-엄마 때문이야! 엄마하고는 이제 말도 하기 싫어!

 

시작부터 꽤 과격하고 충격적이다. 예전에 질풍노도의 시대라던 사춘기가 지금은 더 감당키 힘든가 보다. 사춘기 쇼크, 사춘기 병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보면 말이다.

사사건건 티격태격하는 현정이와 엄마의 모습은 전형적인 사춘기 사태다. 천방지축인 사춘기 딸에 대처하는 엄마의 좌충우돌하는 모습은 전쟁을 방불케 한다.

 

이야기는 졸업앨범 사진으로 시작한다. 초등학교 졸업 앨범에 현정이의 모습은 예사롭지 않다. 가운뎃손가락 하나를 치켜세운 모습을 남겼기 때문이다. 일명 서양인들이 욕할 때 쓰는 제스처 말이다. 졸업사진을 찍을 때, 현정이가 가장 자리로 밀리면서 브이 자 모양을 했는데, 사진이 잘리고 손가락이 잘리면서 욕하는 것처럼 나온 것이다. 사진관을 탓해야 하나. 손가락을 탓해야 하나. 열혈 엄마인 현정 엄마는 사진관에 따지려고 하고, 아빠는 졸업 앨범을 다시 만들라며 학교에 전화하고……. 외동딸을 둔 열혈엄마의 화, 아빠의 분노는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사진 기사가 미리 알고 포토샵으로 처리했으면 됐을 것을…….

 

속상한 딸의 마음을 풀어주려고 엄마는 스파게티로 달래고 아빠는 외식으로 달래보지만 이미 불타오른 현정이의 분노의 불씨는 쉽게 꺼지지 않는다.

멋지게 보이고 싶어 코르셋 교복을 사고 싶은 딸과 예의바르고 반듯한 학생으로 보이고 싶은 엄마의 충돌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충돌이다. 게다가 공동구매를 통해 저렴하게 사고 싶은 엄마와 대리점에서 사고 싶은 현정의 주장은 자꾸만 어긋나는데......

 

멋진 외모를 위한 쌍꺼풀 안경, 스쿨센스 거는 스타킹, 시험까지 현정과 엄마는 계속 스파이크를 일으키며 부딪치고 있다. 현정이는 누구보다도 엄마에게서 시험결과에 대한 위로와 격려를 받고 싶어 한다. 누구보다도 현정이에게 칭찬해주고 싶은 엄마 마음이다. 하지만 현실은 서로 못 살겠다고 한 옥타브 높은 소리를 지르며 서로에게 상처를 준다.

 

-엄마, 난 지금 사춘기라고. 엄마도 가끔은 그냥 내가 원하는 걸 사 주면 안 돼? 가끔은 아무 말 없이 내 말 좀 들어 주기만 하면 안 돼?

- 그러니까 엄마도 그저 가만히 엄마 얘기에 귀 기울여 주는 사람이 필요한 거야? (책에서)

 

서로가 바라기만 하고 귀를 기울이지 않는 현실이 사춘기 병을 키우는 것 맞다. 서로의 입장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사춘기 병은 소리 없이 지나갈 수 있다. 현정이네처럼 서로의 일기장을 훔쳐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말로는 하지 못했고 듣지 못했던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말이다. 기대감과 현실의 차이가, 부모의 욕심이 사춘기 병을 키움을 생각한다. 서로에게 귀 기울이는 시간이 사춘기 병을 치료함도 생각한다. 사춘기가 아니더라도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시간이 치유가 되리라. 그런 배려와 공감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