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에세이 기술 - A+ 리포트.논문.글쓰기 전략 위풍당당 청춘 멘토링 시리즈
피터 레빈 지음, 이준희 옮김 / 소동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에세이 기술]A⁺ 리포트·논문·에세이가 되려면… 읽기와 쓰기를 묶어서 생각하라.

 

한국의 대학에서도 리포트의 형식이긴 하지만 글을 제법 써야 한다. 기승전결이든, 서론·본론·결론이든 참고 자료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논리적으로 쓰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대학에서 글쓰기를 배운 적이 없어서 그저 요령껏 논리를 풀어서 리포트를 쓴 기억이 있다. 이런 책을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대학의 에세이는 어떻게 쓰는 걸까. A⁺를 맞기 위한 리포트·논문 등의 글쓰기 전략은 무엇일까. 일상 언어가 아닌 학술어와 전문용어의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몹시도 궁금해지는 책이다.

 

저자는 말한다. 대학에서의 읽기와 쓰기는 함께 묶어서 가야 할 공동체 같은 것이라고. 읽으면서 쓰는 것을 구조화 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책을 읽고 의문점이 떠오르면 그 의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읽기가 되어야 하고 그 과정을 에세이로 쓰는 것이다.

대학에서 독서의 목적은 책속의 정보, 추론과정, 개념, 이론, 설명, 저자의 주장 중에서 필요한 것을 골라내는 것이다. 목적에 따라 간추리며 읽는 것, 필요한 부분만 찾아 읽는 습관도 필요하다는데......

에세이를 잘 쓰려면 참고자료를 수집하고 그 내용을 소화하는 능력, 자료에 대한 선별 능력, 끊임없이 의문을 갖는 태도가 필수라고 한다.

 

자료 수집하기와 자기 언어로 내용 바꾸기를 잘 하려면…….

자료 수집 단계에서 수업과 책의 내용을 일일이 받아 적거나 책의 내용을 압축하지 않는 것이다. 선택과 집중으로 두세 가지 주제를 잡고 어떤 연구법과 어떤 연구 방법이 사용되었는지, 결론을 어떻게 내렸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비판적으로 읽으려면 같은 주제의 책들을 읽은 뒤 차이점을 찾는 연습이 필요하다.

에세이를 쓸 때 그대로 인용하기보다 언급하는 학술서적들을 이용하는 것이다. 이를 테면 2차 자료의 한계와 불충분한 것을 꿰뚫고 비판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평소에 글의 구조를 살피면서 읽는 독서 습관을 들인다.

평소 독서에서 연관성을 판단하는 안목을 기르기 위해, 책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핵심 용어를 찾아내고, 요약하며 읽는 것, 많은 분량에 대한 훑어보기 등이 중요할 것이다. 수업 준비용으로 준비한 자료를 넘어 출처가 되는 책의 서론과 결론, 요약이라도 정리해두는 것이다.

 

실전에서 에세이를 돋보이게 하려면…….

한 가지 이상의 정의나 서술을 제시한 뒤 차이점을 지적하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할 때는 인용의 목적과 효과를 생각해야 한다. 최대한 교수님의 언어와 가까운 학술어를 사용하되 자신의 사고를 나타내야 한다. 교수님의 선호하는 글쓰기 스타일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저자는 대학에서의 학습법, 대학에서의 독서 방법, 요약하며 읽기, 완벽숙지하며 읽기, 목표 내용 찾으며 읽기, 에세이의 유형에 따른 사고의 전개 방식과 글쓰기 스타일, 주제선정과 글 전개 방법, 개요 짜는 법, 여러 가지 인용과 참고문헌 제시방법 등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다. 선행연구를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과 진짜 표절의 차이점도 설명하고 있다.

 

저자인 피터 레빈 박사는 런던 정치경제대학에서 교육과정 개발, 특히 학생 학습 지원 관련 분야를 담당하면서 시험 준비, 에세이 기술, 팀 학습 등 학습전략과 자기관리에 관해 수백 명 이상의 학생들과 일대일 상담을 해왔다고 한다.

 

형식의 차이, 전개의 차이는 있지만  대학에세이와 일반 글쓰기의 기술은 비슷한 것 같다. 자신만의 생각, 자신만의 표현법을 찾는 것은 개성적인 글쓰기가 될 것이다. 글쓰기를 배운 적이 없지만 많이 읽고 많이 써 보는 것이 최고의 에세이를 쓸 수 있는 비결이 아닐까. 책 읽기에 그치지 않고 글로 쓰다 보니 저절로 요약하며 읽게 되고, 메모하면서 읽게 되고, 비교하거나 비판하면서 읽게 된다. 대학 에세이 쓰기가 일반 글쓰기와 크게 다르진 않겠지만  처음 대학에 입학했다면 에세이 가이드로서는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 그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책, 추천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itto523 2018-02-22 0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한번의 아이템을 놓치고 다시 새로운 아이템을 찾아 논문을 준비하고 있는 저에게 참 와닿는 내용이네요.
˝최대한 교수님의 언어와 가까운 학술어를 사용하되 자신의 사고를 나타내야 한다. ˝
논문을 쓰면서 어려웠던 것은 주제를 잡는 것보다 표절에 걸리지 않는 자신만의 글쓰기로 말바꾸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 저작권이 지식의 유통을 더 어렵게 한다라는 것을 절실히 실감하게 되죠.
아마도 자신만의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에세이에서 좌절하게 되는 경험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책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