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나를 불러요 다릿돌읽기
정진 지음, 이민혜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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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 나를 불러요]일기와 독후감을 통해 작가의 꿈을...
 
꿈을 갖고 싶은데, 어떤 꿈을 가져야 할지 모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꿈이 있지만 막연하기만 하다면 어떻게 꿈을 구체화 할 수 있을까요? 꿈조차 없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까요? 꿈에 대한 해법 한 가지 들어 보실래요?

 

주인공 문이는 강원도 태백시의 아주 작은 학교 4학년이랍니다. 4학년이 모두 8명이기에 서로의 사정들을 다 알 정도입니다.
아빠가 서울에서 돈을 벌고 있기에 문이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와 함께 살아요. 어느 날 버려진 아기 고양이를 다정이가 데려오면서 문제가 생깁니다. 유민이가 키우겠다며 고양이를 데리고 가더니 못 키우겠다며 다시 데려옵니다. 그 일로 문이는 유민이와 다투게 되는데요. 그 장면을 보신 선생님은 두 사람에게 어마어마한 벌칙을 준답니다. 선생님은 문이에게는 책 읽고 독후감 써 오기를, 유민이에게는 수학 문제 풀어 오기를 벌칙으로 숙제 냈어요.
 
세상에서 제일 싫어한다는 독후감 숙제를 위해 문이는 꾀를 부립니다. 다락방에 올라가 할아버지의 원고를 베끼는 데요. 학교에 간 문이는 할아버지가 김유정의 <심청>을 베껴 썼고, 그것을 다시 자신이 베껴 썼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독후감 숙제를 하게 됩니다. 도서관에서 <책 먹는 여우>를 빌려 온 문이는 겨우 숙제를 해서 냈는데도 칭찬 스티커를 3 개나 받게 됩니다. 아무도 3개를 받은 적이 없기에 최고라는 뜻이죠.
선생님의 계속되는 칭찬에 칭찬 스티커를 더 받고 싶어 또 독후감을 쓰게 되죠. 선생님이 빌려준 <안네의 일기>를 읽으며 문이는 사람들은 누구나 외롭다는 것을 깨치게 됩니다. 그리고 일기장을 친구 삼고 일기장을 안네라고 이름 짓습니다.
 
선생님과 책에 대한 대화를 하면서 점점 책이 좋아지는 문이는 도서관을 아지트로 삼기도 합니다. 물론 도서관 도우미도 신청하구요. 선생님이 또 독후감 숙제를 내지만 문이는 집에 오자마자 읽기 시작합니다. <안네의 일기>를 읽은 후로 작가가 되는 꿈이 생겼거든요. 이 달의 추천도서 <할아버지 안녕>의 이야기는 자신의 이야기와 너무도 비슷했기에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형식으로 독후감을 쓰게 됩니다. 선생님은 이번에도 칭찬을 했고, 문이의 편지를 작가에게 보내서 작가의 학교 방문이 이뤄진답니다. 이후 문이는 전국 어린이독후감대회에도 나가서 최우수상을 받는답니다.
 
엄마 아빠 없이 자라기에 자신이 늘 외롭다고 생각했던 문이는 <안네의 일기>를 읽으면서 인간은 누구나 외로운 존재라는 것을 깨치게 됩니다. 선생님의 독후감 숙제와 독후감에 대한 칭찬으로 문이는 점점 자신의 재능을 키우고 작가의 꿈을 키워 갑니다. 독후감이 싫었던 문이를 키운 건, 선생님의 관심과 배려, 작가 선생님과의 만남을 통해 얻은 용기와 자신감이겠죠. 아이의 꿈을 키우는 건 아이만의 몫이 아님을 압니다. 꿈꾸는 아이로  끌어주고 힘을 주는 건, 주변 어른들의 몫도 있음을 생각합니다.
 
누구나 꿈이 있어야 삶의 방향을 잡고 스스로의 힘으로 앞서 나갈 것입니다. 그렇게 꿈이 아이들을 키우겠지요.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원하는 것, 내가 끌리는 것,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 나의 가슴을 펄떡이게 하는 것을 찾는 일이 쉽지는 않겠지만 하나씩 시도해 보면서 키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만약 문이처럼 부모님과 떨어져 할머니와 할아버지와 살아야 한다면 학교 선생님을 통해 꿈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선생님의 관심, 작가 선생님의 배려, 칭찬 스티커가 자신감을 주기도 하고, 작은 성공이 모여 큰 성공을 이루겠지요. 문이처럼 도전해 보는 것은 어른들의 관심에서 시작함을 깨칩니다.
 
독후감을 쓰게 되면서 꿈을 갖게 되고, 삶의 밑그림을 그려나가는 문이, 정말 멋지네요.
꿈이 있는 아이를 키우는 건, 어른들의 관심에서 시작됨을 깨치게 되는 동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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