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그리맨 - 가정폭력을 다룬 아주 특별한 그림책 내인생의책 그림책 51
그로 달레 글, 스베인 니후스 그림, 황덕령 옮김 / 내인생의책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앵그리맨]범죄이자 병인 가정폭력으로부터 아이들을 지켜주세요!

 

가정폭력을 보고 자란 아이는 피해자인 동시에 미래의 가해자일 수도 있어요. 보고 듣고 자란 어릴 적 환경은 그만큼 중요하게 아이의 일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죠. 어른들의 무분별한 분노와 절제되지 못한 화가 결국 자신의 아이에게 상속되고 유전되는 셈인데요. 부모의 폭언과 폭력 앞에서 두려움에 떠는 아이들은 용기를 잃고 자신감을 잃기에 어른이 되고 노인이 되어도 자존감과 절제력이 상실된다고 해요. 폭력을 당한 아이는 나이 먹을수록 더욱 자신감을 잃는다는 책을 읽은 적도 있기에 가정 폭력은 어떤 경우에도 용납할 수 없는 문제랍니다.

제목에서 마음이 아리는 책을 만났어요. 눈을 아래로 내리고 있는 아이의 얼굴에서는 밝고 명랑한 기운이 없어요. 무기력하고 슬퍼 보여서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해 보이네요.

보이의 아빠는 퇴근을 해서 집에 돌아와 있어요. 말이 없고 흙투성이의 옷, 뻘게진 손을 한 채로 거실에 있답니다. 보이는 거실 쪽에다가 귀 기울이며 아빠의 동태를 살피네요. 엄마는 조용히 하라며 보이를 끌어안지만 보이는 그저 조용히 숨죽이며 있었던 걸요.

 

오늘은 아빠의 기분이 어떨까요? 기분이 좋을지, 마음이 편안할 지, 화가 났을 지 궁금해서 쳐다봤어요.

 

-화 안 났다.

하지만 아빠의 말엔 가시가 돋고 아빠의 몸에는 점차 앵그리맨이 퍼집니다. 마치 바이러스에 전염 된 사람처럼 분노와 화로 불타올라요. 앵그리맨에 조종되는 아빠가 불쌍하기도 하지만 무섭기도 하답니다. 이럴 때 보이는 그저 가만히 몸을 피해 있으면서 기도를 하죠. 앵그리맨이 아빠를 데려가지 않도록, 엄마를 데려가지 않도록 빌고 또 빌 뿐입니다.

앵그리맨이 아빠와 엄마로 변신한 순간 집안은 전쟁터입니다. 앵그리맨이 불타오를수록 아빠와 엄마도 훨훨 불타는 전사가 되어 갑니다.

보이는 이 끔찍한 순간을 어떻게 할 지 고민하다가 밖으로 나가봅니다.

그리고 옆집 아줌마의 개에게 조용히 모든 걸 말하는데요. 마음이 짠~ 한 부분이네요. 보이의 이야기를 들은 건 개뿐만이 아니었군요. 바람과 구름과 나뭇잎이 속삭입니다.

 

-누군가에게 말하렴. 누군가에게 말해야 해.

-난 못해. 못 하겠어.

-편지를 쓰렴. 편지, 편지.

 

-존경하는 임금님

아빠가 때립니다.

제 잘못인가요?

보이 올림

 

보이가 드디어 해냈어요. 아빠의 일, 앵그리맨의 일을 알린다는 건 보이에게는 엄청 힘들고 용기가 필요한 일인데요.

결국 임금님 앞에 무릎 꿇은 아빠는 점점 작아지면서 자신의 잘못을 빌어요. 그리고 임금님의 성으로 가서 앵그리맨을 물리칠 수 있을 때까지 치료받는답니다.

가정폭력을 다룬 동화네요. 폭력을 당했을 때 방법까지 제시하는 책이군요. 지금 2억 명이 넘는 세계 어린이들이 무자비하게 폭행을 당하고 위험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는 아동 폭력 현주소의 내용이 섬뜩합니다.

한국의 아동학대 평균 발생 건수는 더 끔찍하네요.

하루 18건 아동학대 발생

매월 약 530건 아동학대 발생

하루 한 명꼴로 아동 사망(책에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하는 어린이들을 돕는 책이랍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추천도서이기도 하네요.

국제어린이재단연맹에서는 FREE 캠페인을 통해 아동보호캠페인을 세계적으로 하고 있다는군요. 굶어서 죽는 아이, 폭력으로 고통 받거나 죽는 아이, 전쟁터의 어린 병사, 가혹한 노동력 착취 등을 못하도록 캠페인을 하고 있답니다.

띠지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애니메이션 일부를 감상할 수 있답니다. 에니메이션은 동화책보다 더 실감나겠지요. 마음이 아픈 책, 가정을 폭력으로 구할 수 있는 책이군요.

 

** 내인생의책 서평단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