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메이커 - 현재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
뤼크 드 브라방데르 & 앨런 아이니 지음, 이진원 옮김, 보스턴컨설팅그룹 서울사무소 감수 / 청림출판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아이디어 메이커]보스턴컨설팅그룹 석학들의 혁신적 아이디어 사고법!

 

보스턴컨설팅그룹 석학들이 내놓은 혁신적 아이디어를 찾는 사고법!

아이디어에 살고 아이디어에 죽는 생활이라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사고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창의성과 혁신의 바탕에 아이디어가 존재하고 있기에 묵은 아이디어의 한계를 벗어나야 할 것이다. 늘 새로운 틀에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조합하고 융합해도 낡은 아이디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계적인 기업이든 아주 작은 기업이든 훌륭한 아이디어는 모든 기업의 수명을, 생존을 좌우할 텐데…….보스턴컨설팅 그룹에서 내놓는 아이디어 창출의 해법이 궁금해진다.

 

누구나 머릿속으로 분류하고 통합하고 체계화 한다. 그렇게 자신만의 틀을 만들어 둔다. 일종의 주관일 수도 있고, 편견이나 고정관념일 수도 있다. 저자는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접근하려면 틀을 깨라고, 틀 밖으로 나와서 생각하라고 한다. 기존의 틀을 깨라는 말, 틀 밖으로 나와 보라는 말은 많이들 하지만 어떻게 하는 것이 틀 밖으로 나오는 것일까.

 

중요한 것은 늘 새로운 틀에서 생각하기다. 낯익은 것을 선호하는 뇌의 특징은 과거의 틀에 집착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틀이란 창의적인 사고과정에서 찾을 수 있다. 실용적인 분석과 자유로운 아이디어의 발상이 나올 수 있다. 불확실성을 제어하고 혼란에 대비하는 창조적인 아이디어들…….

모든 것을 의심하라. 가능성을 조사하라. 확산적으로 사고하라. 수렴적으로 사고하라. 냉혹하게 재평가하라. 관점을 전환하라. 상상하고 도전하라.

 

모든 것을 의심하라는 건 자신의 가장 기본적인 믿음, 현실에 대한 관점, 미래에 대한 가정을 모두 의심하는 것이다. 현재의 것이 최고인지를 따져보고 낯익은 것들에 의문을 가져야 한다. 기존의 것을 뒤집어 보거나 실수해 보거나 단순화 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생각해 보거나 '만일 ~라면'이라는 극단적인 가정을 해 보는 것이다.

영원한 아이디어는 없기에 늘 대체할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찾아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냉혹한 재평가는 항상 작동해야 할 것이다. 현재의 틀을 바꾸어 보고 새로운 틀로 이동할 적기를 감지할 수 있는 촉이 발달하기 위해서도 냉혹한 재평가는 필수이다.

저자가 말하는 새롭게 틀을 바꾸는 방법은 다른 사람을 참여시키거나 다양성과 개방적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사전에 목표 합의를 하고 적절한 물리적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창의와 창조의 시대에 아이디어 창출은 핵심이고 중심임을 모두 알고 있다. 과거의 틀, 현재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틀을 만든다는 것은 잘 알면서도 어려운 일이다. 세계적 컨설팅회사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컨설턴트의 조언이라고 해서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닐 것이다. 문제는 행동이고 실천이다.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등이 일상에 젖어들도록 습관화 하는 것이야말로 아이디어 메이커가 되는 길임을 깨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