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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 코칭 -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에 맞춘 엄마와의 책 읽기
이정화 지음 / 북라이프 / 2014년 5월
평점 :
[초등 전에 시작하는 엄마표 독서코칭]스스로 질문하고 체험하는 독서를!
엄마가 선택한 현명한 독서법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아이의 발달 속도와 성향을 맞추고 함께 읽어라!
많이 읽는 아이보다 제대로 읽는 아이로 키워라!
1권의 책으로 100권의 효과를 내고 싶은 엄마를 위한 몰입독서 솔루션!

책 표지에 있는 글처럼 될 수 있을까. 1권의 독서로 100권의 독서효과를 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는 걸까. 의문 반, 호기심 반으로 읽게 된 책이다.
독서의 중요성을 알지만 요즘 아이들은 책을 읽지 않는다고 엄마들은 걱정이다. 한때는 TV, 컴퓨터에 중독되었다고 걱정이더니, 요즘엔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책과는 멀어지고 있다고 걱정들이 태산이다. 스마트폰과 멀어지고 독서가 즐거우려면 초등학교 들어가기 이전부터 독서를 놀이로 즐기게 해야 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놀이처럼 즐기며 독서를 할 수 있을까. 아이들에게 독서의 양이 중요할까, 아니면 독서의 질이 중요할까. 때로는 양이 중요할 수도 있고, 때로는 질이 중요할 수도 있겠지만 대체로 양보다 질이 중요할 것이다. 독서도 마찬가지고. 질 좋은 명품 독서의 방법은 어떻게 하는 걸까.
글을 읽기 시작한 아이들은 아직 능동적 독서능력이 없다.
능동적인 독서란 책과 대화를 나누면서 저자의 의도와 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로 재정의 하는 행위다. (책에서)
능동적 독서능력이 갖춰지지 않았기에 아이들에게는 함께 책 읽어주는 사람이 꼭 필요할 것이다. 그냥 글자만 읽는 독서가 아닌 명품독서를 위해서는 말이다. 저자는 엄마가 책을 읽어 주면서 아이들이 느끼는 호기심, 지적 만족감, 감동, 창의적 사상을 나누어야 한다는데……. 독서와 함께 새로운 체험을 하게 하는 것, 독서를 통해 배운 만큼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독서를 통해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알고 있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습관을 들인다면 커서도 어려운 일이 생기거나 변화가 필요할 때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내면에 긍정의 에너지가 가득하게 된다.
저자는 책 중심이 아닌 아이 중심의 독서방법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중심이 아이여야 하는 것 맞다. 언제나. 아이가 가장 원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어주되, 아이의 생각과 감정, 관심과 흥미, 자신 있어 하는 일과 새로 습득한 재능을 확인하고 인정해 주어야 한다.

아이의 느낌, 호기심을 자극하는 독서를 하려면 어떻게 하는 걸까.
질문에 답변을 강요하지 말아야 하며 상상한 것을 경험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빨강과 노랑이 만나면 무슨 색이 되는지 궁금해 한다면 직접 해 보며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빨강과 노랑의 비율에 따라 다양한 색채 쇼가 펼쳐짐을 직접 체험하면서 색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노랑과 파랑, 파랑과 빨강, 모든 색을 섞어보기 등을 하는 것이다. 세상에 빨강만 있다면? 세상에 노랑과 파랑만 있다면? 빨강 괴물이 나타났다면? 빨강이 갑자기 사라진다면? 감각과 감정을 자극하는 질문 속에 호기심이 싹트고, 스스로 체험하는 순간에 독서의 즐거움,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기쁨을 느낄 것이다.
100권의 독서보다 1권의 독서로 상상력과 호기심을 키우고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려면 부모가 먼저 질적인 독서를 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자연스러운 독서 코칭이 될 테니까.
아이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주고 싶다면…….
가르치지 말고 질문하라. 다양한 질문으로 아이의 생각을 확장할 수 있다. 정답을 유도하지 말고 아이가 어떤 답을 내도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라.
결과만 보지 말고 과정에 관심을 가져라. 그러니 현재 잘되지 않는 부분보다 잘한 부분부터 인정하고 칭찬하는 것이 중요하다. 틀렸다고 하지 말고 왜 그런 생각을, 그런 행동을 했는지 묻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아이들이 성장하는 독서가 되게 하려면…….
-느낌을 적었구나. 이 외에 다른 것은 뭐가 있을까?
-이게 궁금하구나. 이와 관련해 네가 알고 있는 것은 뭐야?
-가 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뭐야?
-주인공은 이렇게 말하네. 만약 너라면 어떻게 말할 것 같아?
-다음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
-주인공과 제목을 생각해 봐. 이 책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까?
-주인공과 함께 있다면 주인공이 나에게 뭐라고 할까?
-만약~한다면 어떻게 될까?
-지금 너는 주인공이 되어 책 속에 있어. 무엇이 보이니?
-이 책을 통해 내가 주인공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내가 원하는 계획을 실행했을 때 내 모습이 어떻게 보일까?
호기심을 자극하고 즐겁게 읽게 하려면 오감으로 체험하는 독서는…….
아이가 상상하거나 느낀 것을 이미지, 색깔, 모양, 형태 등으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아이가 상상하거나 느낀 것을 소리나 말의 크기, 내용, 음색, 사용하는 단어로 표현하게 한다. 아이가 상상하거나 책에서 느낀 감정, 온도, 움직임, 냄새, 맛 등을 더 구체적으로 느껴보도록 한다.
독서를 체험으로 이어가려면…….
-이 책에서 새롭게 배운 것은 뭐지?
-새롭게 배운 것 중에서 직접 해 보고 싶은 건 어떤 거야?
-언제, 어디서, 누구랑,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계획 세워 볼까?
이외에도 독서력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들은…….
표지 보고 이야기하기, 책의 내용과 관련된 지식과 경험 이야기하기, 책의 내용을 카드로 만들어 분류하기, 책의 핵심 내용을 카드로 만들어 분류하기, 등장인물에 생각주머니 달기, 오감으로 읽어 보기, 원하는 상황을 상상해서 그리기,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자기만의 책 만들기, 다른 책의 주인공을 등장시켜 보기, 마인드맵 그리기, 표어나 상징물 만들기, 독서사전 만들기 등…….

모든 것에 부모가 바뀌면 아이도 바뀐다고 생각한다. 어른은 아이들의 모델이니까. 부모가 이런 독서를 하고 있다면 아이도 책읽기를 놀이처럼 생각할 것이다. 알고는 있으나 실천 하지 않았던 독서법일 수도 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야기들, 독후 활동들을 보면서 어른들이 이런 독서를 한다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따라갈 것 같은데……. 유아기의 습관, 집안의 분위기,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이의 평생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에 이런 독서법, 정말 추천이다. 100권의 독서보다 1권의 제대로 된 독서법이 중요한 것,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