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덮어놓고 가입하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 내가 스스로 디자인하는 보험 DIY Money 보험, 덮어놓고 가입하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이경제.이경락 지음 / 밥북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험 덮어놓고 가입하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보험을 권하는 사회, 진솔하고 유익한 보험학개론!

 

누구나 다 가입하는 보험. 필요에 의해 가입하지만 제대로 가입한 건지, 보장은 제때 받을 수 있는 건지 의아할 때도 있다. 그래서 보험 가입할 때는 신중해지게 마련인데…….긴 시간동안 일정한 금액을 넣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만일의 사고나 질병에 대비해야 하니까. 주변에도 보험설계사를 하는 친구들이 많지만 솔직히 신뢰가 가지 않을 때도 있다. 자신의 실적을 올리기 위해 거액의 보험가입을 권하는 친구도 있고……. 때로는 의리로 가입하기도 했으니……. 그 놈의 으~~~리!

보험 덮어놓고 가입하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제목이 상당히 파격적이다. 하지만 솔직한 표현, 양심적인 표현이기에 공감하게 된다. 저자는 보험업계의 과열 경쟁, 일부의 강압적인 분위기를 진솔하게 고백한다. 세세한 상담으로 고객에게 유리한 보험을 권유하기보다 설계사가 알고 있는 것,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권하기도 한다는데……. 고객과 함께 설계를 하지 않고 설계사가 맞춰주는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 게 현실일 텐데…….보험을 이해하려면 너무 복잡해서 설명을 들어도 잘 모르겠는데…….

 

유명 연예인을 앞세운 보험광고는 믿을 수 있을까. 게다가 전화로도 가능하고 질병이 있어도 가능하다는 광고는 통~ 신뢰가 가지 않는데.......다이렉트 보험은 보다 저렴한 것 같기는 한데, 진짜로 저렴한 걸까. 보험회사별로 다른 상품들을 비교하며 가입할 수 있다면…….

요즘엔 낯선 문자나 전화로 보험 권유를 받기도 한다. 웬만한 보험에 가입하고 있기에 거절하지만, 만일 가입하지 않았다면 솔깃해지는 정보들일 텐데…….

 

저자는 보험 상담을 했을 때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그 설계사와 더 이상 상담하지 말고 과감히 다른 설계사를 찾으라는데…….

그리고 어딘가에 처박힌 보험증권도 정리해보고 확인해 보라고 한다. 만약 증권이 없다면 콜센터로 전화해서 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면 된다는데…….

선택 사항이 많은 줄은 알고 있지만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결국 선택사항에 따라 보험 설계안이 맞춤옷이 될 수도 있다. 설계안은 무한하다는 말이다.

 

기본 보험용어들에 대한 설명들이 친절하다. 어정쩡하게 알고 있는 것들을 정리해 주고 있어서 고맙기까지 하다.

담보, 납입기간과 만기.

담보는 보험을 구성하는 각각의 항목을 의미한다. 납입기간과 보험기간은 다르다. 납입기간은 보험료를 납부하는 기간을 말한다. 보험기간은 만기를 의미하며 보장이 끝나는 시점이며 만기환급금은 보장이 끝나는 시점에 받는 것이다. 100세 만기 보험이면 100세에 돈을 받게 된다는 말이다.

 

갱신형 보험은 사회적 상황 따라, 일정주기마다 보험료가 변동하는 것이다. 물론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고, 사망보험금의 경우도 인하될 수도 있으며, 만기까지 계속 납입하기에 초기보험료는 저렴한 편이다.

비갱신형은 보험료 변동이 없다. 설정기간동안만 납입하고 만기까지 보장되기에 초기 보험료가 비싼 편이다.

저자는 이외에도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차이, 담보 선택, 사망보험금에 대한 증권분석, 실손 의료비에 대한 증권 분석, 중복 보상과 비례보상, 세부담보설정과 적립보험료, 태아보험, 간병보험, 환급 형과 소멸형의 차이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실제 사례, 에피소드들로 엮어서 설명해 준다.

지금은 보험을 권하는 사회다. 내게 맞는 맞춤 보험을 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보험학개론이다. 솔직하고 유익한 보험 이야기, 정말 허심탄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