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알아야 말을 잘하지 생각을 더하면 2
강승임 글, 허지영 그림 / 책속물고기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을 알아야 말을 잘하지]우리말 공부, 동화로 배워요~!!

 

우리말을 잘하기가 어렵다.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자유롭게 표현하거나, 재치와 유머를 담다 보면 아무래도 표준어와 멀어지기도 한다. 신세대 티를 내거나, 최첨단 티를 내려고 신조어를 남발하다보면 언어의 왜곡은 더욱 심해진다. 스스로도 마치 외계어를 사용하는 우주인 같은 생각도 든다.

우리말을 잘하려면 제목처럼 우리말에 대해 잘 알아야 할 것이다. 표준어와 사투리, 높임말과 예사말, 한자어와 순우리말, 외래어와 외국어, 관용어와 속담, 외국어와 다른 우리말의 독특한 차이점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책에서는 각각의 경우에 맞는 동화로 재미있게 꾸며져 있다.

표준어과 사투리에 대한 동화가 재미있다.

모의재판 체험 캠프에 갔다가 부산 친구를 사귄 누나. 서로 뜻이 잘 맞아 둘은 금세 친해졌고 방학이 되자, 부산 친구를 서울로 초대를 했다. 그리고 온 가족에게 부산 사투리를 종이에 적어주고 사투리를 공부 시켰다. 친구에게는 비밀로 하고 말이다. 가족과 부산 친구의 의사소통을 위해서, 친구가 좀 더 편한 마음으로 놀다가 갔으면 하는 배려에서다. 하지만 식구들은 낯선 부산사투리가 입에 익지 않아 고생인데……. 특히 동생의 불만은 하늘을 찌른다. 부산 누나가 온 날, 서울 식구들의 사투리가 웃음을 자아낸다. ㅋㅋ

 

- 아, 니가 수민이가? 오는 데 안 힘들었나?

-가가 가가? 언능 들어온나.

-우리 방으로 드갈게예.

-시방 누나, 뭐하나-요?

-니, 지금 뭐라 캤는데? 내 몬 알아들었다.

 

부산 친구가 와 보니 서울 친구 집에선 모두 사투리를 쓴다. 그것도 부산사투리를 말이다. 황당하고 당황스럽지만 친구의 정성이 고마울 텐데...... 친구를 생각하는 아이디어가 정말 재미있다.

게다가 부산누나는 사투리가 적힌 종이를 보고 빨간펜 첨삭까지....ㅋㅋ 무슨 국어공부 같다.

 

표준어란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이다.

사투리와 표준어의 구분과 특징, 사투리와 속된 말의 차이, 학창시절에 열심히 외운 내용들인데…….

높임말과 예사말 설명을 위해서는 삼촌의 반말 버릇을 고치는 동화로 구성되어 있다. 도서관에 가족봉사를 가서 도서관장님의 높임말에 감동 받은 삼촌은 온 가족이 높임말을 쓰자는 제안을 내놓기도 하고…….

올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한 동화가 무슨 코미디 대본 같이 재미있다. 책에서는 말을 돋보이게 하는 말투와 표정의 비밀. 말투, 목소리, 억양, 표정, 몸가짐, 욕에 대한 설명도 재미있는 동화와 함께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영어 속담과 우리말 속담, 관용어, 순우리말과 외래어의 특징, 우리말을 상황에 맞게 쓰기, 오해하지 않게 쓰기. 속상하지 않게 말하기 등에 대한 에피소드들이 서로 연결되어서 한 편의 동화를 만들어 냈다. 부록으로 우리말을 풍부하게 해 주는 속담까지 있다.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 늘 의식하진 않지만 그래도 바른 말 하는 사람을 보면 격이 다르게 느껴진다. 특히 아나운서들의 표현을 보면 멋있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잘 알아야 말을 잘 할 수 있는 것 맞다. 우리말 공부, 늘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바른 말을 잘 사용하고 싶다.

 

   **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