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수업 자유학기제, 아일랜드에서 찾다 - 아일랜드 전환학년제와 직업체험 매뉴얼 작성법
양소영 지음 / 미디어숲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의 수업 자유학기제 아일랜드에서 찾다]자유학기제,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직업체험

 

자유학기제는 아직은 낯선 개념이다.

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 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하는 것이다. 교사 일방적인 수업이 아니라 토론과 실습 등 학생 참여 형으로 개선하고, 진로 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는 것이다.

자유학기제에 영향을 준 아일랜드의 전환학기제란......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는 40년 전부터 시행되어왔다. 중학교 과정과 고등학교 과정 사이인 4년차에 필수적으로 이수하는 직업체험 과정이다. 전환학년제를 운영하는 것은 학교이지만 교사와 학부모와의 소통을 중시해서 교사와 학부모의 공식·비공식 간담회를 많이 가진다고 한다.

학생들이 전환학기인 1년 동안 배우는 것은 다양하다.

 

다양한 교수법을 통한 필수 교과공부와 체험활동을 경험한다. 프로젝트 수업, 모의창업, 영화창작, 미니가구제작, 스포츠 활동, 과학 및 패션경연대회…….

영어를 음악으로 배우기도 하고 수학을 실험으로 배우기도 한다. 고교졸업시험과 무관하다면 수업 내용은 얼마든지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짤 수 있다. 미니 컴퍼니를 통해서는 비즈니스를 배우거나 수익창출과 유통망에 대한 것을 스스로 체득할 수 있게 한다. 평소에 자신이 관심 가졌던 주제에 대해 마음껏 탐구할 수 있고, 외부대회에 참여하거나 직업체험을 할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이 자기 주도적이고 진로 및 진학에 대한 생각을 해 보는 기회를 준다. 적성검사, 직업선호도 검사를 통해 자신이 관심 가져야 할 과목, 부족한 과목, 뛰어난 과목에 대한 정보도 제공된다. 숙제나 공부라는 생각이 없기에 자연스럽게 참여한다는데......

 

외부 직업체험은 학생이 직접 찾아야 한다. 회사나 대학에서 지원하기도 하고 지역사회를 직접 찾아가 지원하고 참여한다고…….대학을 찾아가 관심 있는 전공 분야의 수업을 미리 참관하거나 맞춤 수업을 듣거나, 대학생 멘토와 함께 토론하고 연구하기도 한다.

미술관에서도 갤러리 투어 프로그램,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직접 작품을 만들기도 하고 작품에 대한 토론도 하고 워크숍에도 참여한다.

자유학기제의 만족도는 학생이 77%, 학부모가 69%로 나타났다. 한국의 연구학교 결과도 대체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전환학기제는 공부에 지친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을 찾고, 진로를 설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시간을 주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자유학기제가 2013년 9월 전국에서 42개 학교가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운영되었고, 2014년 전국 600개 연구학교로 확대되어 운영되고 있다. 2016년 3월부터 전체 중학교에서 실시한다는데…….

빠르게 변화하는 인재상 대응하기 위해,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을 위해, 아이들에게 꿈을 갖게 하기 위해 시작하는 자유학기제. 목적한 대로 성공 하려면 학교와 교사, 학부모의 관심과 소통이 바탕에 깔려야 하리라. 물론 기업과 지역사회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다. 총체적으로 대학, 지역사회, 지역 도서관, 지역민, 학교와 교사와 학부모와 학생까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리라.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자신의 진로를 찾기 위한 기호를 주고 시간을 주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 시험 부담이 없는 자유학기제를 하다 보면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하는 법을 배우지 않을까. 학교와 학부모, 학생이 제대로 알고 자유학기제를 운영했으면 좋겠다. 취지만큼 효과 거두길 빌며......

 

책에는 자유학기제를 우한 교사활용 자료, 자유학기 학생 다이어리, 주간 다이어리, 직업체험 다이어리까지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써니람다 2014-06-16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봄덕 2014-06-16 19:50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써니람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