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으로 리드하라
캐서린 크래머 지음, 송유진 옮김 / 처음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긍정으로 리드하라]내적 자산이 든든한 긍정적인 리더, 변화를 가져온다!

 

리더의 덕목 중에 강력한 카리스마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부드러움과 포용력을 좋아한다. 정확하고 날카롭고 깐깐한 일처리가 필요하겠지만 가능성을 믿어주고, 용기를 주는 리더를 선호한다. 이왕이면 세세하게 콕콕 꼬집어 지적하기 보다는 왜 그랬는지 물어주고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도록 밀어주고 호응해주는 긍정의 리더십에 더 끌린다. 나만 그런가.

저자도 긍정으로 리드하라고 한다.

긍정으로 리드한다는 것은 문제점을 가능성으로 재구성하고, 숭고하고 강력한 힘과 같은 목적의식에 호소하는 것으로서, 미래에 대한 강렬한 비전을 제공할 것이다. (13쪽)

자산에 바탕을 둔 사고는 리더가 내적으로 달라지는데 도움을 주어서 외면적으로 탁월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17쪽)

 

저자는 자산에 바탕을 둔 사고가 긍정의 리더십의 뿌리와 줄기라고 한다. 자산에 바탕을 둔 사고는 내적인 발전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리더가 보고, 듣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변화되도록 내적 자산을 늘리는 것이다. 그러니 매력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리더가 되려면, 내적 자산이 풍부한 리더가 되려면…… 긍정적으로 보고, 긍정적으로 말하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는 자기 강화 시스템을 연습해야 한다. 내적 자산이 든든한 긍정적인 리더는 항상 선입견에서 벗어나서 일해야 한다. 선입견은 한 쪽으로 기울게 하며 한쪽 면만 보게 한다.

 

긍정의 자산이 많다면 아마 이렇지 않을까.

위기에 대한 자신감을, 갈등 상황에서도 호기심을, 도전에 대해서는 용기를 가질 수 있지 않을까. 저자는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일반적이고 자연스러우나, 긍정적 경험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한다.

 

부정의 리더십보단 긍정의 리더십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긍정의 리더십은 희망적이고 따뜻해서 스스로 행동하게 할 것이다. 리더의 긍정적이고 낙관적 입장은 구성원들에게 자신감을 불어넣고 신뢰를 얻게 할 것이다. 리더에 대한 존경과 신뢰를 끌어내고 지지와 충성도를 높여줄 것이다. 실천만 강요하는 것이 아니기에 영감과 창의성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 책은 행동하는 긍정적 리더를 위한 책이다. 세상의 모든 리더들이 문제점보다 더 많은 가능성을 볼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안락함보다 용감하게 모험과 도전을 즐기도록 이끄는 책이다. 호기심을 가지고 질문과 상상을 즐기도록 돕는 리더를 위한 책이다. '무엇을', '어떻게' 보다는 '왜'를 더 많이 말하며 사람들에게 자극을 줄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