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잣거리의 목소리들 - 1900년, 여기 사람이 있다
이승원 지음 / 천년의상상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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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잣거리의 목소리들]1900년대 신문 기사와 저잣거리 소식들…

 

 

제목부터 흥미로운 책을 만났다.

저작거리의 목소리들.

100년 전의 저자거리 소식지, 신문 기사 내용들이다.

 

 

 

 

100년 전의 역사라면 1900년대 초반이다. 일제의 탄압이 시작되면서 선구자들은 독립을 위해 애쓰고 민족계몽을 위해 교육에 애쓰던 시절이다. 그 시절은 한반도 역사에서 어느 시기보다 격동의 세월이었으리라. 조상대대로 전해지던 관습을 벗어야 했고 일제의 총칼에 숨죽여야 했으니……. 그 와중에서도 근대화의 물결은 서서히 서민들의 생활을 잠식했으리라.

 

그 시절은 늘 새로운 사건이 터진 시기가 아닐까. 고종의 아관파천 이후 조선은 중국연호 대신 독립적 연호인 광무로 사용하면서 왕에서 황제로 높이고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었다. 지식층을 중심으로 <독립신문>이 창간되었고 국민 계몽에 힘쓰기도 한 때였다. 야만인에서 문명인으로 거듭나게 하려는 당시의 신문 기사들을 보니, 문명국가로의 절박한 사명감이 엿보인다. 의식을 계몽하고 생활습관을 개혁하려는 모습들이 절절해 보인다.

 

 

무슨 음식이든지 손가락으로 집어 먹지 말고 나이프(칼)와 수저를 소리 나게 상이나 접시 위에 놓지 말며,(18쪽)

 

 

1883년 <한성순보> 창간호에 실린 지구도해는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서 벗어나도록 계몽하는 것이었다. 이후 <매일신문>, <협성회회보> 등에서도 국민들이 근대적인 사고와 습관이 몸에 배도록 계몽하는 일에 앞장섰다고 한다.

 

책에서는 <대한민보>에서 시사만평을 담당한 이도영 화백의 신문기사도 있다.

 

<대한민보>의 시사만평은 당대 사회적 이슈와 세태를 한 칸의 공간 속에 녹여냈다. 등장하는 내용은 문명개화, 부국강병, 친일 협력 비판, 일제 통감부 정책 비판 등으로 다양했다. 저잣거리 사람들의 목소리를 예리한 시선으로 포착해 역사적 상황과 민심을 이해하는 데 매우 소중한 자료인 것이다. (29쪽)

 

 

1909년 하얼빈에서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사실을 모두 기뻐 한 것은 아니었나 보다. 대한제국 정부는 이토 히로부미 친족에게 위로금으로 10만 환을 보냈고 일부 조선인들도 '사죄회'를 만들기도 했다니……. 더구나 수련이라는 무당은 급전을 빌려서까지 이토의 삼년상을 지내 '요망한 년'으로 이름을 날렸다는데……. 명성황후에 빙의된 척, 이토 히로부미에 빙의된 척 했다니. 그 당시의 시대적 혼란을 틈타 기회주의자가 되어 혹세무민하던 이들이 얼마나 많았을까. 관우 신앙, 종규 신앙, 백백도, 신도리신교 등 사이비 종교가 예전에도 있었다니……. 지금도 구원파 문제로 시끄러운 걸 보면 사이비 종교는 사라지기 어려운 걸까.

 

 

홍경과 옥경, 로열패밀리의 스캔들은 가히 충격이다. 종친의 부인인 홍경과 명성왕후 집안사람인 옥경이 일본 관리들과 염문을 뿌리고 자신의 남편과도 신식 연애임을 과시했다니…….

 

당시의 신문에 실린 만민공동회, 도박, 사생활, 성병, 통변, 결혼과 이혼, 청결, 사진, 정신병, 경품제, 일본 관광단, 얼개화꾼 등의 이야기를 읽으니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듣는 기분이다. 지금도 100세가 넘은 어른들은 그 시절을 살았던 사람들이니, 그리 먼 얘기가 아닌데……. 이제는 주변에서 들을 수 없는 옛 신문 기사, 저잣거리 이야기다. 읽노라니 겨울밤 아랫목에 앉아 군고구마를 먹으며 긴긴 옛날 얘기를 듣는 기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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