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니 집게가?! - 역사를 알고 과학으로 보는, 저학년 통합지식책 알고 보니 통합 지식 시리즈 3
이형진 글.그림 / 조선북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알고 보니 집게가!]집게의 비밀, 인류의 역사와 과학이 보이다니!

 

 

 

지구무기3호 집게!!

다양한 집게의 활약이 기대되는 책입니다.

 나오는 캐릭터들이 재미있네요.

우주 최고의 과학자를 꿈꾸는 D박사님. 지금은 숨어서 지구를 걱정하고 있답니다.

D박사님의 발병품은 끙끙지팡이와 누더기백과사전인데, 지구를 지키는 비밀임무가 있고 엉기덩기를 도와주고 있답니다.

이 외에도 아스라별 꿀꺽조사대와 꼬집까르, 아스라별의 우주대마왕, 까옥 궁전에 사는 지렁이 요리가 취미인 까미, 꼬부랑댕이 연구소에서 연구하는 호기심쟁이 고양이 치코, 잘난 척쟁이 개구리인 부글이, 5학년 삼반의 오삼이들이 활약을 합니다.

 

푸른 별 지구는 우주인들에게 탐욕의 땅이군요.

아스라별의 우주대마왕은 아름다운 지구의 날씨에 반합니다. 그리고 아스라별 꿀꺽조사대와 꼬집까르를 앞세워 지구를 침략할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지구를 꿀꺽 삼키고 싶은 거죠.

특히 꼬집까르 3호는 한 번 물면 끝까지 놓지 않는 공포의 강한 턱을 갖고 있답니다. 악어 같기도 하고 괴물 같기도 하네요.

 

지구인들은 아스라별의 공격에 어떻게 대항할까요?

엉기덩기는 모르는 것 빼고 다 안다는 거북. 지구를 지키는 사명을 갖고 있기에 무기 3호인 강력한 집게로 꼬집까르를 여기저기 집어줍니다. 콕. 콕. 콕~ 아스라별 꿀꺽조사대는 집게를 빼앗아 숲 속으로 던지지만 이미 겁을 먹었어요. 지구정복에 실패한 꿀꺽조사대는 아스라별로 돌아가 다음 작전을 개시하는데요.

 

집게의 행운은 치코에게 돌아갑니다.

 

숲 속에서 무기 3호를 주운 치코. 연구소인 꼬부랑댕이로 갑니다. 무기 3호의 쓸모는 정말 많은데요.……. 책에 나오는 표현이 멋지군요.

 

 

비가 오면 말없이 기다렸다가 해가 뜨면 그네를 만들지.(21쪽)

 

 

이건 햇님 그네를 만들어. 햇님이 나오면 붙잡고,

바람이 불면 살랑살랑 흔들거리지.(21쪽)

 

 

집게는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요? 집게의 역사가 동화로 꾸며져 있네요.

집게의 원형은 빨래를 널기 위해 나뭇가지 2개를 끈으로 이어붙인 것이군요. 그 이후로 집게는 놀라운 변신을 거듭합니다. 끈 대신 철사로 묶어 좀 더 세련된 집게, 플라스틱으로 강력해진 집게, 쇠로 된 집게 등……. 점점 진화하는 집게의 변신을 보니, 인류의 지혜에 감탄을 하게 됩니다.

 

단순히 집게가 무기도 될 수 있고, 쓸모가 많음을 알게 되는 책입니다. 탄성과 힘점, 작용점, 받침점을 배우면서 집게의 힘의 비결을 깨치게 되네요. 더불어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 도구들도 배우게 되는 책입니다. 가위, 손톱깎이, 빨래집게, 병따개, 손수레, 핀셋, 굴삭기 등…….

작은 집게가 그리 무시무시한 힘을 낸 비결을 보니 지구 무기가 맞네요. 아스라별은 무기 3호를 이길 수 있을까요? 상상만으로도 흥미롭네요.

 

 

역사와 과학이 함께하는 저학년 통합지식책, <알고 보니 통합지식>시리즈네요.

<알고 보니 통합지식>은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며 하찮게 여겨 왔던 사물에 담긴 이야기를 스토리로 풀어냅니다. 인류의 역사와 과학, 문화 정보를 재미있는 그림으로 풀어낸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