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를 만드는 조직 - 맥킨지가 밝혀낸 해답
스콧 켈러 & 콜린 프라이스 지음, 서영조 옮김, 게리 해멀 서문, 맥킨지 서울사무소 감수 / 전략시티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를 만드는 조직]건강한 조직이란……. 맥킨지의 대답은…….

 

<초우량 기업의 조건>이후 30년 만에 나온 맥킨지 최고의 걸작!!

 

변화무쌍한 글로벌 분위기 속에서도 지속가능한 성과, 흔들림 없는 조직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모든 기업, 모든 조직들의 로망일 텐데......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가 밝혀낸 해답은 어떤 걸까. 십여 년간의 방대하고 심층적인 연구 결과라기에 더욱 궁금해지는데.......

 

조직이 더 좋은 성과를 올리고 더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어떤 컨설팅이 필요할까. 맥킨지가 내놓는 컨설팅 해법에서 눈에 띄는 대목이 건강한 조직이다.

 

조직 건강의 9가지 핵심 구성 요소를 정리해 보면…….

방향성. 조직의 목표와 방법에 대해 직원 모두에게 의미가 있어야 한다. 비전을 공유하고 전략을 명료화해야 하며 직원들의 참여를 끌어내야 한다.

리더십. 조직원들이 행동하도록 독려하거나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와 분위기. 조직이 공유하는 신념과 조직의 각 부문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 긴밀해야 한다.

책임. 직원 개개인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일을 수행할 충분한 권한을 갖고 있어야 한다. 역할의 명료화로 주인의식을 가지게 한다.

조정과 통제. 조직의 성과 및 위험을 평가할 능력과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회가 왔을 때 해결하고 이용하는 능력이다. 재무적 관리, 위험 관리, 성과 평가, 직업적 규범 등을 지켜야 한다.

역량. 전략을 수행하고 경쟁 우위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조직적 역량과 인재 양성에 힘써야 한다. 직원의 지식과 스킬 개발, 외부 인력의 활용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동기 부여. 직원들이 성과 달성을 위해 보통 이상의 노력을 하게 만드는 열의를 위해 보상과 인정, 금전적 인센티브, 커리어를 발전시킬 기회, 영감을 주고 가치를 느끼게 해야 한다.

외부 지향성. 고객, 공급자, 파트너 등과 맺는 관계는 견고해야 한다.

혁신과 학습. 새로운 아이디어의 양과 질 공유, 그리고 필요에 따라 스스로 적응하고 변화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건강한 조직이 되기 위한 변화 단계는…….

포부. 건강한 조직에 대한 파악부터 한다.

평가. 조직 건강의 핵심인 의식 구조의 현 상태를 진단한다.

설계. 건강한 의식구조에 도움이 되는 근무 환경을 만들기.

실행. 변화 엔진이 만들고, 발휘되게 한다.

전진. 지속적 변화를 위한 자기 관리를 해 나간다.

 

맥킨지가 말하는 궁극적 경쟁 우위는 자기만의 비결을 찾아내고 자기만의 기업 문화를 유지하며 자기만의 복제불능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다. 유형이 아닌 무형의 자산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조직의 지속 성장의 길은 성과 자체에 얼마나 덜 집중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한다. 조직 건강을 무시하고 성과에만 집착하면 실패의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결국 조직 건강이 성공의 절반 이상을 좌우한다. 조직의 건강에 투자한다는 건, 인간 중심적인 경영, 직원의 만족도나 직원 참여도 높이기 등이다. 건강한 조직의 경영진 역할은 실패했을 때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컨설팅 전문회사인 맥킨지. 전 세계 52개국에 102개의 사무소를 두고 있고 초일류 기업의 리더들을 직접 접촉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가진 맥킨지.

 

이 책은 한마디로 엄청~ 방대하다.

450쪽에 달하는 맥킨지가 내놓는 해답 중에서 건강한 조직에 대한 접근이 가장 인상적이다.

이 책은 맥킨지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자신들의 역량을 십분 발휘해서 100곳 이상의 고객사에 컨설팅을 제공하며 분석된 자료들, 500 개 이상의 60만 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들을 담았다. 6800명의 CEO와 고위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성공적인 경영자 30명과의 일대일 심층 인터뷰도 담았다. 변화 관리와 조직 혁신에 대한 학계의 최신 통찰이다. 저명한 경영학자들의 토론을 바탕으로 한 결과물, 연구 결과들을 현장에서 적용한 검증자료들까지 담았다. 특히 새롭게 개발한 방법을 대형 금융 기관에 18개월 간 적용해서 효과를 확인하기까지 했다. 그러니 대단히 폭넓고 심도 있는 연구, 현장 검증을 거친 결과물이다. 조직의 변화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가이드 이상의 책이다.

 

기업 CEO, 기업 실무자, 기업의 변화를 바라는 이, 기업을 키우고 싶은 이, 기업 경영에 관심이 있는 모두에게 꼼꼼한 일독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