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북의 1 - 닥터 이방인 원작 소설
최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의 1]SBS드라마 <닥터이방인> 원작, 북에서 온 천재의사!

 

 

SBS 월화드라마 <닥터이방인> 원작소설, 북의(北醫)!

 

 

드라마를 잘 보지 않는다. 하지만 요즘 SBS월화드라마 <닥터이방인>에 푹~빠져 있다. 예전에는 없던 일이다. <기황후>에 이어 연속으로 드라마에 빠지다니!

이 드라마를 보게 된 이유가 이종석, 강소라, 진세연 등 주인공들에 끌려서가 아니다. 원작소설 <북의>를 접하게 되면서다. 북에서 온 천재의사, 새터민 의사 박훈의 이야기가 단순한 메디컬 드라마가 아니기 때문이다. 로맨스에 첩보물, 메디컬까지 환상의 재미 3종 세트를 갖췄기 때문이다. 속도감과 미스터리, 달콤함 등 흥미 3종 세트를 갖췄기 때문이다. 그러니 멜로첩보의학드라마인 <닥터이방인>에 끌릴 수밖에. 볼수록 흥미로운 건 연기자들의 눈빛연기다. 주인공 이종석의 연기를 처음 보았지만 흔들림 없는 눈빛연기, 강소라의 연기, 냉혈남 박해진의 눈빛, 그 외 인물들의 열연……. 훗훗... 모두들 매력 있다. 물론 드라마는 소설과 약간의 차이가 난다.

 

 

 

 

 

 

 

<북의 1>에서는 중국 랴오닝 성 단둥시 외곽 두정마을 산자락에 자리한 조선족 집에서 시작한다. 탈북자를 돕는 조선족 집에서 임신 5개월의 어린 아내 송채희가 중국 공안에 잡혀간다. 하지만 강제로 약물에 취한 남편 박훈은 밀수배 다이궁을 타고 무사히 인천으로 들어오게 된다. 부부의 이별은 이렇게 시작된 것이다.

 

 

잡혀간 아내를 그리워하며, 그녀를 구하려면 엄청난 돈이 필요함을 알게 된 박훈은 의사가 되는데…….적성검사를 거쳐 의사 국가고시를 보고 최종합격 하지만 그를 인턴으로 받아주는 병원이 없다. 학벌과 인맥으로 강하게 묶여 있기에, 인턴조차도 힘든 정도다.

 

그나마 새터민을 대상으로 하는 '북한이탈주민 보건의료인 자격심의위원회'의 심사위원이던 노태수와 인연을 튼 덕분에 유명한 동우의료원 합류하게 된다. 일명 세이버 수술 팀에.

 

심장 수술의 일종인 세이버 수술은 천재 의사 노태수가 젊은 시절 고안한 획기적인 좌심실 재건술이었다. 난이도는 높으나 성공률은 낮았고 그만큼 빠른 손놀림이 필요했다.

 

박훈의 수술하는 손동작을 보면서 세이버 수술의 적임자를 찾은 노태수. 이미 늙어서 손이 떨리는 그였기에 병변을 정확히 짚어내는 손,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이는 신기에 가까운 박훈의 손과 머리는 탐이 날 밖에. 10번의 세이버 수술을 성공하면 10억을 준다는 말에, 박훈은 채희를 데려올 희망으로 가득 차는데…….

 

 

민수현과 박훈의 만남.

동우의료원의 촉망받는 의사 민수현은 박훈을 보면서 옛날을 기억해 낸다. 2004년 북한 용천역 폭발 사고 현장에서 만난 그는 손가락 감각에 의지해 환부를 파악하고 수술했던 의사다. 북한 평양의과 대학 의료단의 일원이던 그 남자가 탈북을 한 걸까. 몇 번의 수술을 보면서 알 수 없는 매력에 끌려드는데…….

 

 

박훈.

김일성 일족의 주치의 가문에서 흔적도 없이 실종된 아버지, 북한 최고 의학부 평양의과대학 수석입학과 수석졸업을 했지만 결국 오지인 요덕 보건의사로 좌천명령, 우울한 요덕 생활 중에 만난 채희와의 사랑, 위험을 무릅쓴 탈출, 그리고 중국에서의 헤어짐……. 기구한 운명 앞에서 굴하지 않고 자신의 아내를 지켜내고 찾아내려는 한 남자의 절절한 사랑이 가슴 시리게 한다.

 

천재 의사 노태수 앞에서 시범 수술을 하는 박훈. 메스를 대는 것만 보고 술 한 잔을 들이켰을 뿐인데 벌써 봉합이 끝이라니! 더구나 기울기도 최적, 바느질도 훌륭해. 모든 손동작이 날렵하고 빠르며 군더더기가 없고 머뭇거림도 없다. 신의 한수를 보는 느낌이다. 별에서 온 의사가 아닐까 싶다.

 

 

송장이라던 환자, 성공 불가능한 첫 번째 세이버 수술 환자를 살려내는 장면도 극적이지만 두 번째 세이버 수술 상대가 여아성폭행범 박두순이라니! 조두순의 이름을 살짝 바꾼 박두순의 심장수술이야기에서 나영이를 생각나게 한다.

세 번째 세이버 수술은 도둑수술. 부모가 여호와 증인인 관계로 고난이도 소아심장 수술에 무수혈로 진행을 하는 모습도 가슴 졸이게 한다.

 

 

소설에서는 채희를 닮은 의사 하영이 후천성 청각장애인으로 나온다. 귀는 들리지 않지만 손 끝 감각이 예민해서 세이버 수술 팀에 합류하게 된다. 2부에서 하영이 채희로 밝혀질 것인가.

 

소설에서는 새터민들의 애환, 북한 수용소의 실상, 의사들 세계의 경쟁과 사랑, 병원 간의 경쟁, 정치적 음모와 술수 등이 긴박함을 주며 흐른다.

 

단속이 뜸하면 북한을 몰래 오가며 편지나 물품을 전달해주는 사람들이 있다더니, 진짜일까.

드라마와 약간의 차이가 있어 읽히는 맛이 더욱 색다르다. 박훈의 수술 장면을 보면 별그대의 의사버전이라고 생각될 정도다. 빠른 손놀림, 손끝으로 병변을 잡아내고 수술 시간도 짧다. 평소엔 허당기가 있다가 메스만 잡으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되는 박훈, 열 명 이상의 몫을 혼자서 감당하는 천재 의사, 이런 의사 어디 없을까. 한 여자를 향한 순정파에다 끌리는 외모에 인간적인 순수함과 따뜻함까지 두루두루 갖춘 북에서 온 그대, 박훈 이야기 매력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