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볼 - 나도 모르게 시작된 왕따 이야기 내인생의책 그림책 50
얀 더 킨더르 글.그림, 정신재 옮김 / 내인생의책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 볼] 나도 모르게 시작된 왕따 이야기, 용기 있게 알려야…….

 

왕따.

아이들의 세계에서는 조금만 다르거나 약해 보이거나 이기적이면 왕따가 되는 걸까요. 자기도 모르게 철없이 시작하는 왕따는 그저 다르다는 것에서 시작할 겁니다.

머리카락이 조금 노랗다고, 곱슬머리라고, 너무 못 생겼다고, 너무 잘 생겼다고, 너무 공부를 잘 한다고, 너무 공부를 못한다고, 너무 미운 짓 한다고, 너무 약해 보인다고…….

 

누구나 얼굴 빨개지는 순간이 있을 겁니다. 유난히 부끄럼을 많이 타거나, 잘못을 했거나, 겨울 날 난로 곁에 서거나, 여름에 햇볕을 많이 받거나, 아니면 유전적으로 그럴 수도 있겠죠.

얼굴이 남들보다 빨갛다는 것도 왕따의 이유가 될까요?

 

튀르의 볼은 남들보다 조금 더 빨개요. 아무도 몰랐지만 민감한 여자 아이가 지적을 합니다.

-너 볼이 빨개!(책에서)

그리고 다른 친구에게도 그 사실을 알립니다. 파울, 프레이크, 린도는 튀르의 볼을 보고 키득거리기도 하고, 수군거리기도 하고, 깔깔대기도 합니다.

문제는 그냥 보는 게 아니라 친구들이 몰려다니며 놀리고 괴롭힌다는 거죠. 소위 왕따를 당하게 되면서 튀르의 볼은 더욱 빨개지고 튀르의 목소리는 점점 작아만 집니다. 그리곤 혼자 놀게 되죠. 민감한 여자 아이는 외톨이 튀르를 모습을 보며 친구들에게 괴롭히지 말라고 합니다. 친구를 놀리는 게 결코 재미있는 일이 아님을 안 거죠. 하지만 장난이 심한 친구들은 튀르를 계속 괴롭힙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선생님은 가끔 묻습니다.

-혹시 친구를 괴롭히는 걸 본 적 있나요? (책에서)

민감한 여자 아이는 용기를 내어 선생님에게 사실을 털어 놓습니다. 다른 아이들도 선생님에게 털어 놓게 되죠. 이제 튀르는 더 이상 왕따가 아닐 겁니다.

 

친구들이 힘을 합해서 선생님에게 잘못을 알리는 모습은 용기 있는 모습입니다. 왕따 시키는 아이들에 맞서는 모습도 멋져 보입니다. 다함께 힘을 합쳐서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알려야 왕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지요. 아무리 힘 센 아이라도 힘을 모은 친구들에게는 당할 수 없을 겁니다.

 

왕따에 대처하는 자세를 알게 해주는 동화입니다. 아이들에게 한번쯤 있을 수 있는 이야기, 왕따에 대한 문제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마음이 아팠다가 훈훈해지는 책입니다.

 

진정한 친구란 볼이 빨개도 이해하고 함께 해주는 사이입니다.

다르다는 건 틀린 것이 아님을, 비난 받을 일이 아님을, 더구나 왕따 당할 이유가 아님을 생각하게 됩니다. 왕따 없는 세상을 소망하며~

 

** 내인생의책 서평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