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왜 거짓말을 할까 - 잘하는 사람은 있지만 안 하는 사람은 없는, 거짓말의 심층 심리
사이토 이사무 지음, 최선임 옮김 / 스카이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사람은 왜 거짓말을 할까?]거짓말의 심층심리 분석과 그 대처법~

 

태어나서 거짓말을 한 번도 안 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거짓말인 줄 알면서도 하고 무의식중에도 하는 현실을 보면서 거짓말은 본능이자 습관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인간은 하루에 거짓말을 몇 번 할까. 거짓말은 왜 하는 걸까.

 

비즈니스 사회의 거짓말, 광고에서 하는 상품에 대한 거짓말, 무농약이라고 속이는 야채장수의 거짓말, 결혼을 위해 아기를 가졌다는 황당한 거짓말, 국민을 위해 일한다는 새빨간 정치인들의 거짓말……. 우린 거짓말의 홍수에 살고 있는데…….

 

가정에서, 학교에서 거짓말은 해서는 안 될 나쁜 말이라고 배우면서도 왜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 나이가 들어 책을 접하고 생각을 하게 되면서 최대한 거짓말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무심코 내뱉은 자신의 거짓말이 되레 자신의 발목을 잡는 경우를 뉴스로 접하게 되면서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비록 선의의 거짓말일지라도.

거짓말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거짓말의 종류가 많은 줄 처음 알았다.

우리가 하는 거짓말에는…….

해롭지 않은 하얀 거짓말도 있고 백해무익한 거짓말, 꼭 필요한 거짓말, 남을 해치는 거짓말, 무서운 거짓말이 있다. 알고 보면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하는 반대의 말도 거짓말이고, 겸손이랍시고 자신을 낮추는 말도 거짓말이다. 지나친 아부와 칭찬의 말 역시 거짓말이다. 시치미를 뚝 떼고 모른 척 하는 것도 거짓말이다.

 

거짓말이 안 좋은 줄 알면서도 거짓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보다 좋은 인간관계를 맺고 보다 유리한 사회생황을 유지하고픈 인간의 욕심 때문이라고 한다. 결국 거짓말은 살아남기 위한 생존 기술이라는 말이다.

거짓말은 상대의 행동을 조종하기 위한 의도성과 계획성이 깔려 있다. 공격적이기도 하고 방어적인 측면도 있다.

권력이나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아랫사람들을 부리기 위해 거짓말을 하기도 한다. 실행할 의지가 없으면서 빈말로 사기를 치기도 한다.

때론 열등감을 숨기기 위해 하기도 하고, 때론 상대의 기분을 고려해 거짓말하기도 한다.

 

문제는 나쁜 거짓말일 텐데…….

도벽이나 도박을 하는 이들의 거짓말은 정말 병적일 것이다. 사기꾼들의 거짓말 역시 위험한 거짓말이다. 사기꾼이나 사이비 종교지도자의 경우는 나쁜 거짓말의 전형이 아닐까. 일부 정치인들의 말도 나쁜 거짓말의 예가 될 것이다.

 

책에는 거짓말의 심리학적 분석이 재미있게 나와 있다. 투사, 합리화, 억압, 동일시, 치환 등…….

남자와 여자의 거짓말에도 차이가 있다.

연애와 결혼을 앞둔 남녀들의 밀당은 치밀하고 전략적인 거짓말일 것이다. 사실 어느 때보다 많은 거짓말을 하지 않을까. 때로는 상대의 마음을 간파하기 위해, 때로는 상대의 행동을 끌어내기 위한 전략적인 거짓말들.......하지만 구애를 위해 용서되는 거짓말이기에 대부분은 알고도 모르는 척하는 것이다.

거짓말 없이는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어가지 못하는 걸까.

솔직하고 정직한 것이 분명 손해는 되겠지만, 이익을 위해 한 거짓말이 자신의 목을 조르기도 할 텐데…….

선의의 거짓말은 물론 필요하다. 가령 칭찬이나 자기 겸손의 말 등…….

하지만 악의적인 거짓말은 자신에게는 물론 타인에게도 손해를 끼치기에 거짓말을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거짓말도 하면 할수록 늘게 된다. 처음에는 거짓말에 대한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만 나중에는 자기 합리화로 빠질 텐데…….바늘 도둑 소도둑 된다는 말처럼 거짓말도 하면 할수록 양심의 가책이 없는 몰염치가 되지 않을까.

 

 혹시 모를 나쁜 거짓말을  알아 챌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세상이다. 

속고 속이는 세상이라지만 나쁜 거짓말은 정말 사라졌으면 좋겠다.

나쁜 거짓말이 사라지는 세상을 꿈꾸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