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스티브 잡스를 이렇게 뽑았다 - 스티브 잡스의 유일한 상사, 아타리의 창업자에게 직접 듣는 괴짜 인재 경영법
놀란 부쉬넬 & 진 스톤 지음, 한상임 옮김, 한근태 감수 / 미래의창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스티브잡스를 이렇게 뽑았다] 스티브 잡스의 멘토, 괴짜 인재 경영법~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단 한 가지 원천은 경쟁 상대보다 더 빨리 배우는 능력이다. -피터 드러커

 

서류전형이나 공채로 인재를 뽑는다면 스티브 잡스가 한국의 대기업에 들어갈 수 있었을까.

서류에서도 부족하지만 면접에서도 힘들지 않았을까.

대학 중퇴에다가 까칠한 성격, 이기적이고 막무가내씩 언변이 면접관들의 심기를 건드렸을 텐데…….

자타가 인정하는 스티브 잡스의 멘토이자 유일한 상사인 놀란 부쉬넬.

그는 회사 로비로 쳐들어온 당돌하기 그지없는 스티브 잡스를 직원으로 뽑았고, 잡스의 기행을 눈감아 주며 그에게 경험을 쌓게 했다는데…….

그에게는 창조적인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이 탁월하다는데…….

비디오 게임의 아버지이자 아타리의 창업자인 그는 <뉴스위크>가 선정한 "세상을 바꾼 50"중 한 사람이다.

그의 괴짜 인생 경영법을 다룬 책을 만났다.

 

엄격한 규칙이 있는 곳에서는 창조성이 발휘될 수 없다.(책에서)

 

오늘날 기업의 생존 기준은 창조성과 신속성이 아닐까.

회사 전체 직원들이 열린 자세를 가지고 촘촘히 연결되어 있어야 아이디어는 결실을 맺을 것이데…….

 

괴짜 키우기 달인이 말하는 창조적 인재를 찾고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터를 광고판이 되도록 하라.

아타리 회사는 메인 로비 공간을 정글 같은 전자게임 아케이드로 꾸몄다. 회사를 방문하는 모든 이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했고, 점점 입소문이 났다고 한다. 금요일 오후의 맥주 파티는 모든 직원들을 격려하는 자리로 시작했다가 고객들까지 끌어들이게 되면서 저절로 입소문을 탔다고 한다. 광고의 최고 효과는 고객들의 입소문인데…….

 

자격증은 무시하고 스펙이 똑같은 인간도 피하라.

스티브 잡스, 스티브 위즈니악,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코코 샤넬 등 많은 천재들은 대학졸업장이 없다. 졸업장에만 치우친다면 진짜 인재를 놓칠 수가 있다.

 

스펙이 똑같은 사람은 복제인간일 우려가 높다.

창조성은 이질성의 결합, 전혀 다른 것들의 충돌에서 비롯된다.

 

취미와 책을 물어보고 왕따를 찾아라.

대체로 호기심 많고 열정적인 사람은 책을 좋아한다. 면접에서 좋아하는 책 10권의 제목을 물어보거나 관심 분야를 물어보면 물어 봐라.

뛰어나다는 것은 외롭거나 고독하거나 왕따일 수도 있다. 이들은 평범한 세상에서 살기 위해 오만하거나 침묵하거나 자괴감을 느끼기도 한다.

비호감이라도 미칠 줄 아는 사람을 뽑는 것이다.

 

허세를 조심하고 열정과 강렬함을 보고 뽑아라.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쏟아낸 정보는 엄청나서, 업무와 연결된다면 시너지 효과는 굉장하다. 열정을 가진 사람들은 언제나 회사에 기여를 한다. 강렬하고 열정적인 사람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맡길 수 있다. 그런 사람은 한 부서를 이끌고 한 회사를 이끌 수 있다. 열정이 없는 사람은 남의 탓을 잘하고 눈에 힘도 부족하다. 일에 있어서도 창의력이 부족하다.

 

형편없는 아이디어도 지지하고 실패에도 상을 줘라.

창의성을 가진 사람들은 괴짜이거나 공감대 형성도 못하는 외톨이일 수도 있다. 상상력이 평범하지 않기에 모가 나 보이거나 이상한 취급당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생각에 대한 지지를 받게 된다면 결과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자기만의 창조 공간을 마련해 주고 제도적으로 약간의 무질서도 허용하라.

뇌를 프리로드 시키고 창의적인 대화를 하라.

창조적인 사람에게는 한가지보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맡겨야 지루해하지 않고 양질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고 한다고 한다.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물론 충분한 수면, 양질의 식사, 평온함은 필수 사항이다.

지나친 간섭이나 안 된다는 말도 금물이다.

 

창조성을 지닌 천재들과 오랫동안 함께 한 내력이 묻어나는 책이다.

50년을 괴짜 인재들에 둘러싸여 있었던 그만의 괴짜 인재 경영 노하우가 담겨 있다.

한국의 기업인들이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새겨들을 조언들이 가득한 인재 경영에 대한 통찰이니까.

창조성은 혼자가 아닌 여러 천재들의 결과물임을 생각하게 된다.

 

 

**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