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미술사 박물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12
실비아 보르게시 지음, 하지은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빈 미술사 박물관] 빈 미술사 박물관에 가면, 렘브란트, 라파엘로, 카라바조, 아르침볼도의 그림들이~

 

 

오스트리아의 최대 미술관인 빈 미술사 박물관.

 

 

 

빈 미술사 박물관의 역사는…….

1871년부터 빈의 대대적인 도시정비계획에 따라 건축가 칼 하제나우어와 고트프리트 잼퍼에 의해 지어진 르네상스 양식의 건축물이다. 마주보고 있는 건물은 자연사 박물관이다.

 

미술사 박물관의 각 전시실이 배치될 미술품에 적합한 양식으로 꾸며졌다. 고대 이집트 유물은 이집트 식으로 장식된 전시실에, 고대유물은 로마건축 양식을 따른 전시실에 전시되었다.

 

14세기부터 수백 년 동안 내려온 합스부르크 왕가의 보물, 신성로마제국의 예술유산을 시작으로 모아진 컬렉션들이다. 여러 도시에 흩어져 있던 왕가의 소장품, 귀족들의 소장품, 계속되는 기증으로 더욱 풍부해졌다는데…….

1918년 합스부르크의 카를이 황제 자리에서 물러나고 공화국이 되면서, 박물관은 지금 국가 소유다.

이곳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 16세기 베네치아 미술, 플랑드르 회화를 볼 수 있는 곳이다. 17세기 네덜란드 회화, 15~16세기 독일 르네상스 회화까지 볼 수 있는 곳이다.

브뢰헬, 베르메르, 렘브란트, 라파엘로, 카라바조, 벨라스케스, 아르침볼도, 보스 등의 작품들도 있다.

주세페 아르침볼도 <여름 1563>

밀라노 출신의 '최고의 창의력을 가진 굉장한 화가'라는 아르침볼도. 그의 계절연작은 다양한 꽃과 과일, 열매와 채소 등으로 인간의 얼굴을 형상화한 것이다.

눈, 귀, 코, 턱선, 볼의 볼륨감, 머리의 장식 미까지 보고 있노라면 사물에 대한 관찰과 연구가 대단함을 엿보게 된다.

 

계절 연작은 인생의 여러 단계에 대한 알레고리다. 봄은 유년기, 여름은 청년기, 가을은 성년기, 겨울은 노년기(나머지 세 작품은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를 암시한다. 현대의 초현실주의 화가들은 아르침볼도의 기발한 상상력에 매료되었고 그를 자신의 선구자로 인정했다.(책에서)

 

아르침볼도의 작품들이 흩어지게 된 사연은 무엇일까. 자신의 나라가 아닌 외국 미술관에서 빛을 발할까. 궁금해지는데…….

파르미자니노 <활을 깎는 큐피도 1532~1533>

 

이 그림은 말년의 파르미자니노가 파르마에서 바이아르도의 주문으로 제작한 것이라는데…….사랑의 신 큐피도의 표정은 사랑스런 꼬마 아이의 순진한 표정이다. 금발 곱슬머리가 꼼꼼하게 그려져 있고 다리 사이로 보이는 아이들이 표정이 압권이다. 감싸고 있는 아이와 벗어나려고 하는 꼬마의 모습은 사랑을 키우는 힘과 사랑을 식게 하는 힘을 대조적으로 나타내었다고 한다. 사랑의 상반된 힘을 의인화한 것이라니…….

 

그림에 대한 설명, 화가의 이야기, 빈 미술사 박물관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책이다.

르네상스 시기의 군주들이 보물과 예술품을 거의 숭배하다시피하며 지켜냈기에 빈 미술사 박물관이 존재했다니! 합스부르크 왕가의 예술에 대한 안목과 사랑, 예술가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미술관 안내 코너를 보니, 전시실 구조와 전시 내용들, 개관시간, 교통편 등이 설명되어 있다.

참고로, 미술관 이용 시 가이드 투어는…….

사전 예약 없이 마리아 테레지아 광장의 박물관 입구에서 신청하면 시간별 투어, 주제별 투어 등이 제공되며, 특히 시각장애가 있는 유아와 청소년들을 위한 체험투어도 있다고 한다. 월요일이 휴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