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과 아내가 꼭 해야 할 33가지
김옥림 지음 / 미래문화사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남편과 아내가 꼭 해야 할 33가지]사랑이 넘치는 가정, 행복이 넘치는 가정을 위한 행동지침들~

 

전혀 다른 세계에서 20~30년을 살다가 만난 남녀가 하루아침에 맞춰 살 수 있을까.

어불성설이다.

사랑하기에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다는 말은 환상이요, 이상이다.

서로가 달라도 많이 달라서 매일 낯선 상황들에 충돌하고 마음을 상해하는 것이 현실이고 실제상황일 것이다.

사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불을 보듯 뻔 하지 않은가. 연애는 환상일지 몰라도 결혼은 명백한 현실인데…….

영화나 소설을 봐도 너무 많이 본 탓일까. 왜 우린 결혼에 대한 환상을 키웠을까.

결혼 후 몇 년이 최대 고비라는 말도 서로가 다른 세상에서 왔음을 인정하지 못한다는 뜻이리라.

어쨌든, 서로 사랑해서 한 결혼이기에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싶다는 건 모두의 로망일 텐데……. 전혀 다른 환경에서 자란 부부가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같은 공간에서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부단한 노력과 이해가 필요할 텐데…….

저자는 행복한 가정을 위해 남편과 아내가 실천해야 할 덕목으로 33가지를 제안하고 있는데…….

제일 처음에 나오는 것은 서로 아낌없이 칭찬하는 부부다.

 

책에서는 어느 닭살부부의 일화가 나오는데…….

결혼 후 친구에게 보증을 잘못 써준 바람에 하루아침에 재산이 압류된다. 그리고 집과 퇴직금으로 빚을 갚게 되면서 무직자가 된 남편은 더욱 의욕상실에 빠지게 된다. 아내의 회사 동료 남편이 자살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후, 아내는 남편을 칭찬하고 격려하고 신뢰하기 시작한다. 결과는 남편이 바뀌기 시작했고 지금은 닭살부부로 행복하게 산다는 얘기다.

 

칭찬은 어둠 속에 잠겨 자칫 비극적인 삶으로 치달았을지 모를 그들의 삶을 새롭게 변신시켜 주었습니다. (책에서)

 

물도 칭찬하면…….

식물도 칭찬하면…….

동물도 칭찬하면 달라진다는 연구 결과를 읽은 적이 있다.

칭찬은 누구나 춤추게 한다. 아이도 노인도. 동물도 식물도. 여자도 남자도.

가까운 사이일수록 칭찬이 필요함을, 가족일수록 칭찬이 필요함을 늘 느낀다. '야단 3에 칭찬 7'이라는 말을 들은 적 있다. 무릎을 치며 공감했던 말이다.

칭찬은 가정에 행복바이러스임을 늘 인식해야겠다.

 

칭찬은 '마음의 비타민입니다. 칭찬을 하는 사람도 기분 좋고 받는 사람도 기분 좋고, 주변 사람들도 웃게 만듭니다. 칭찬하세요. 칭찬하되 맘껏 하십시오. 칭찬하는 데는 돈이 들지 않습니다. 칭찬하려는 예쁜 마음만 있으면 됩니다. (책에서)

 

책에는 이런 지침들도 있는데…….

여유가 없다면 한 달에 한 번, 일 년에 몇 번이라도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겨라. 둘 만의 추억을 만들 필요가 있다. 연극, 영화, 음악 감상, 미술 전시회 관람, 시낭송회, 문학 캠프 참여, 콘서트, 둘만의 추억 여행, 평생 잊지 못할 이벤트 만들기 등…….

남과의 비교는 절대로 하지 말기.

아이든 어른이든 비교 당하는 것을 싫어한다. 더구나 친한 사람일수록 비교는 금물일 것이다. 서로 사랑한다면 비교금지다.

시댁과 친정에 대한 비교, 처가와 본가에 대한 불만은 비교 금지다. 서로 다른 나라였으니 다름이 당연한 것이다.

 

스킨십은 자주 하기.

매일 30분이라도 둘 만의 대회시간을 갖기.

재산관리는 공동 명의로.

서로에 대한 관심을 글로 써서 맞교환하기.

힘든 일은 미루지 말고 바로 터놓고 이야기하기.

부부의 날을 정해 둘 만의 데이트를 즐기기

부부의 삶을 자녀 중심으로 맞추지 말라.

등…….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 결혼을 한 기존부부들, 위기를 맞은 부부들을 위한 행복지침서다.

신혼 초기의 가장 힘든 시기라는 2~3년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인생 선배의 조언들이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사람들이 안게 되는 고민과 갈등들에 해법서다.

남편이 달라지고 아내가 달라지는 소소한 지침들이다. 안다는 것은 행동하는 것임을 생각하게 된다. 행동은 습관을 바꾸고 습관은 인생을 바꿈을 생각하게 된다.

 

뒤표지의 글이 마음을 울린다.

선량한 가정생활이 있는 한

어떤 나라도 무너지지 않는다. -J. C 홀랜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