겐샤이 - 가슴 뛰는 삶을 위한 단어 수업
케빈 홀 지음, 민주하 옮김 / 연금술사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겐샤이]꿈, 치유, 평화, 행복을 주는 말의 어원은~

 

 

표지가 독특한 책이다. 소매부리가 접힌 것처럼 윗부분이 접혀 있는데, 펼치면 또 다른 표지가 된다. 게다가 안쪽에는 깨알 같은 낱말들이 숨겨져 있다. 마치 숨바꼭질을 하듯, 보물찾기를 하듯 찾아내라는 식이다.

 

 

 

 

 

그래서 찾아낸 보석들은…….

 

 

'나마스테'는 '당신 안의 신에게 절합니다. 신이 당신에게 준 재능에 경의를 표합니다.'라는 뜻이다. 온 우주가 머무는 당신 내면의 장소에 절한다는 의미이다. 당신의 가장 잘하는 일에 존경을 표한다는 뜻이다. 그것은 나 자신을 향한 인사이기도 하다.

 

 

'겸손'의 어원은 흙을 의미하는 라틴어 후무스이다. 색깔이 짙고 영양분과 유기질이 많은 흙이다. 충분한 흙, 후무스가 삶에 있다면 우리는 무성하게 자라고 발전할 수 있다. 겸손은 배울 수 있고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다. (표지에서)

 

 

겐샤이.

책제목이 무척 낯설다.

부제는 '가슴 뛰는 삶을 위한 단어 수업' 이다.

표지에는 코끼리 사진이 있고 상아가 유난히 희다.

하나의 단어가 삶을 바꿀 수 있을까.

단어 수업만으로 뭔가가 변할 수 있을까.

 

 

겐샤이는 '어느 누구든 스스로를 작고 하찮은 존재로 느끼도록 대해선 안 된다'는 뜻이다.

 

열정은 '가슴 뛰는 일을 하기 위해 기꺼이 고통 받는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칭찬하다에는 '값', '가치' 라는 말을 뜻하는 고대 프랑스어 '프리제preiser'에서 파생된 말이다. 다른 사람을 칭찬할 때 그 사람의 삶과 꿈에 가치를 더하게 된다는 말이다. 그러니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는 게 맞나 보다.

우등상인 '숨마 쿰 라우데'는 '최고의 칭찬을 담아'라는 뜻이다. 그러한 칭찬의 옷을 입은 미국 대학교의 최우등생들은 가치 있는 존재가 된 기분으로 학교를 떠나 사회에 정착하게 된다.

칭찬이 노력과 목표에 큰 값을 매긴다는 의미에 공감한다. 칭찬은 누구나 춤추게 하는데…….

 

 

 

 

 

이 책은 단어의 원래 의미를 찾아 떠나는 생각여행이다.

단어의 비밀을 찾아가는 일화들이어서 읽는 재미도 있다.

단어에서 치유와 평화를 얻게 되는 여행이다. 무심코 써왔던 말들, 새롭게 알게 된 말에서 그 원래의 의미를 곱씹게 된다.

 

인간이 만든 말 중에 의미 없이 만들어진 말들이 없음을 생각하게 되는 책이다.

단어에서 행복과 성공의 기운을 가져옴을, 영감과 상상력을 얻게 됨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단어 하나가 가슴을 뛰게, 꿈이 이뤄지게 도울 수도 있음을 절감하게 된다.

말이 씨가 되거나 해가 되는 면도 있음을, 말이 축복이 되거나 힘과 성공을 가져다줌을 잘 알고 있다. 단어 사용에 더욱 진중해야 함을 일깨우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