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 - 스스로 성장하는 아이로 키우는 음악 속 숨은 감성 찾기
김대진 지음, 국지연 엮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이 아이에게 말을 걸다]예술의 시작은 즐거움, 교육의 시작은 호기심!

 

예술의 시작은 기술이라고 하던 시절이 있었다. 엄청난 훈련과 연습의 결과로 기술적인 달인이 되면 뛰어난 연주자로 보던 시절…….

지금은 저자의 말처럼 예술의 시작이 즐거움일 것이다. 즐겁지 않으면 행복하지 않을 것이고 오래가지 않음을 체득하고 있으니까.

실제로 기술적으로는 유능한 아이들이 음악의 즐거움을 모르고 기계적으로 연주한다면 연주하는 이나 듣는 사람이나 감동은 그리 크지 않을 텐데…….

음악의 감성교육도 미술의 감성교육처럼 효과는 더디지만 전 인생에 걸쳐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매일 조금씩 접했던 음악이 시간이 흘러 잘하게 되거나 위로를 주거나 할 텐데…….

지금의 지성교육 일변도에서 감성교육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음악에 대한 궁금증부터 풀어주며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악기는 언제부터 가르쳐야 할까요?

아이가 음악을 전공하고 싶어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가 음악을 싫어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음악회에서 음악을 듣는 법이 따로 있나요?

…….

눈으로 보이지 않아 효과는 바로 알 수 없어도 매일 꾸준히 하는 습관은 음악에서도 통할 것이다. 어떤 악기를 하던지 매일 음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음악을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몫일 텐데…….

 

절대 음감이나 아이의 재능도 중요하겠지만 음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좋아서 하는가이다. 교육 역시도 객관적인 잣대보다 아이의 개성, 아이의 독창성, 아이의 주관성을 고려해서 교육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객관성과 타율성이 절대적인 시대가 아니라 주관성과 자율성의 시대다.

스스로 즐겨서 하지 않으면 아무리 성과가 좋더라도 행복을 느끼지 못함을 우린 체득하고 있지 않은가.

음악의 싫어하는 아이라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늘 음악을 흐르게 하는 집, 음악을 신나게 접할 수 있는 집, 다양한 음악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음악치료라는 말처럼 음악을 통해 자연스럽게 정서적으로 안정되거나 즐겁다면 음악과 놀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히 음악이 좋아지겠지.

 

일상에서 음악은 하루를 부드럽게 한다. 노래를 부르며 리듬을 타면서 하는 일은 흥겹기까지 하다.

음악은 아이의 감성을 키우는 소리의 세계다. 크고 우렁찬 소리에서부터 작고 미세한 소리에 이르기까지 음악 아닌 것이 없을 텐데…….

음악의 감동, 위로의 언어다. 그러니 음악의 저력은 대단하다.

이 책에는 이런 것들도 있다.

음악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들은…….

저자가 추천하는 아름다운 작곡가들은…….

베토벤, 승리의 삶을 꿈꾸는 음악

슈베르트, 인생의 슬픔을 묻는 음악

모차르트, 순수한 세계를 꿈꾸는 음악

바흐, 삶의 무게가 힘겨울 때 위로가 되는 음악

브람스, 호기심을 자아내는 음악

슈만, 꿈꾸고 싶은 음악

쇼팽, 피아노 선율이 매력적인 음악, 리스트, 화려한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음악

라흐마니노프, 차이코프스키, 쇼스타코비치…….

 

음악은 어떤 지혜나 철학보다 더 높은 가르침을 준다. - 베토벤 (책에서)

 

저자는 최정상의 피아니스트, 손열음과 김선욱을 키운 교육자, 수원시향 지휘자, 세계적인 콩쿠르 대회의 심사위원인 김대진이다. '건반 위의 진화론자'라는 그는 한국종합예술학교 교수이기도 하다.

'클래식의 대중화'를 넘어선 '대중의 클래식화'를 꿈꾼다는 그는 다양한 모습으로 음악을 알리고 있다.

 

음악은 늘 우리 곁에 있다.

자연의 소리, 주변 사물들이 부딪치는 소리, 아침마다 주방에서 욕실에서 나는 소리, 오후의 전화벨 소리…….

그걸 음악의 언어로 아름답게 느낄 수 있다면 달리 음악 일까.

무음의 진동조차도 가락으로 느낄 텐데…….

 

음악에 대한 깊이를 더해주는 책을 읽으니 또 음악의 세계로 빠지고 싶다.

오늘은 음악방송만 들고 싶은 날이다.

오늘은 한쪽 구석에 먼지 쌓인 채 놓여 있는 CD를 들고 집을 나서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