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역사 - 언젠가 어디선가 당신과 마주친 사랑
남미영 지음 / 김영사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의 역사]명작에서 추출한 사랑의 과정들!

 

내 평생의 테마는 행복이고 부제는 사랑이다.

행복에 관련된 책은 의도적으로 많이 접하는 편이다. 하지만 사랑에 대해 배우려고 하거나 의도적으로 그런 책을 읽으려 한 적은 없다. 그냥 읽다보니 사랑에 대한 책이었을 뿐이다.

사랑을 소중하게 생각하면서도 이리도 무노력, 무관심이라니, 참으로 모순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사랑의 역사>라는 제목이 더 와 닿는 걸까.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랑을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되니까.

이 책은 1597년에서 2012년까지 동서양에서 발표된 서른 네 편의 사랑 이야기를 담았다.

저자는 사랑을 이야기 하되, 비판과 질문과 탐구의 시선을 잃지 않은 작품을 골랐다는데…….

책에서는 동서양의 사랑의 역사가 펼쳐진다.

 

이 책은 모두 6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첫사랑, 사랑과 열정, 사랑과 성정, 사랑과 이별, 사랑과 도덕, 사랑과 결혼…….

황순원의 <소나기>에서 첫사랑의 풋풋함을,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을 통해 사랑의 열정을, 샬럿 브론테의 <제인 에어>를 통해서는 사랑과 성장을 이야기한다.

알랭 드 보통의 <우리는 사랑일까>를 통해서는 사랑과 이별을, 레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에서는 사랑과 도덕을, 시몬 드 보부와르의 <위기의 여자>에서는 사랑과 결혼을 말하고 있다.

 

어느 단계의 사랑이든 사랑은 눈부시다. 하지만 가장 설렘을 주는 건 아무래도 첫사랑이 아닐까.

알게 되면 알기 전과 후의 세상이 달라 보이듯, 사랑하면 세상이 달리 보인다.

첫사랑의 순간은 그런 인생의 묘미를 체득하게 순간이기에 가슴에 오랫동안 남아있으리라.

 

첫사랑이라면 나 역시도 소나기가 떠오른다.

황순원의 <소나기>는 지금도 교과서에 실려 있을 정도로 온 국민의 첫사랑 교재다.

1959년부터 지금까지 50여 년을 우리와 함께한 첫사랑의 고전이다.

조사결과 국어교과서에서 가장 감동받은 글로 한국인의 절대적 지지를 받고 있다는데…….

 

사랑에 빠진 남자가 연인 앞에서 용감한 흑기사가 되듯, 소년도 용감한 남자로 변한다. (책에서)

 

자세한 기억은 없지만 소년은 소녀에게 주기위해 밤중에 덕쇠 할아버지네 호두를 훔치고 달아나기도 한다. 위험천만한 절벽에 핀 꽃을 꺾어다 주기도 하고, 소녀를 업고 개울물을 건너기도 한다.

떨고 있는 소녀에게 저고리를 덮어주고 소녀가 던진 조약돌을 남몰래 만지작거리는 손버릇도 생기게 되고…….

병들어 죽게 된 소녀 역시 둘만의 추억이 묻은 저고리를 입은 채로 무덤에 넣어달라는 유언을 남기게 되고…….

 

사랑에 익숙한 어른들이야 별거 아닌 것들이 첫사랑의 어린 연인들에게는 하루를 설레게 하는 것들이었으리라. 세상의 어느 것보다 소중한 추억들이었으리라.

<소나기>는 첫사랑의 싱그러움과 풋풋함, 슬픔까지 녹여낸 작품이기에 세대를 초월하여 온 국민의 가슴에 남아있지 않을까. 누군가에겐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기도 할 텐데.......

 

첫사랑의 연인은 영원히 나이를 먹지 않는다. (책에서)

 

그렇다. 첫사랑의 연인은 언제나 우위다. 언제나 어리고 순수하다.

첫사랑의 연인은 언제나 몽환적이다. 환상적이고 멋지다.

첫사랑의 성공률이 10%도 채 안되기에 더욱 애틋한 걸까. 그래서 더 슬픈 걸까. 더 아련한 걸까.

아마도 서툴러서 놓쳐버린 사랑에 대한 애석함이 더욱 아쉬움을 남길 것이다. 그런 아쉬움이 그리움을 더하고 목마름을 더할지도 모른다.

사랑의 열정은 저절로 생기지만 아름답게 사랑하는 법은 배워야 한다는 말에 공감이다.

사랑도 배울 수 있다면 이런 책이 되지 않을까 싶은 책들이 가득하다.

좋아하는 작가들의 책들이 많아서 익숙한 내용들이다. 그래서 더 반갑고 흥미로운 글이다. 책 속에서 사랑만 추출한 책, 사랑 엑기스만 모은 책이다. 사랑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책이다.

봄꽃 뚝뚝 떨어지는 날, 사랑을 주제로 한 책들을 읽고 싶다.

<제인  에어>, <오만과 편견>, <닥터 지바고> ......

읽고 싶은 목록이 그새 가득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