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전문가 조철선의 기획 실무 노트 - 전략가를 지향하는 당신의 책상 위에 놓인 단 한 권의 경영 전략 실무서
조철선 지음 / 전략시티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철선의 기획실무 노트] 기획 실무에서 경영 전략에 이르는 친절한 전략 실무서!!

 

우와~

기다리고 기다리던 기획 실무에 관한 책이 도착했다.

사업 전략, 기업 전략, 기획서 작성을 담은 방대하고 친절한 경영 전략 실무 지침서다. 저자의 친필 사인까지 있기에 더욱 소중하고 고마운 책이다.

어마어마한 부피와 무게감이 왠지 뿌듯함을 준다. 840여 쪽에 이를 정도로 많은 실무지식들이 담겨 있다. 책장을 빛낼 중후한 양장제본에 여러 권의 책들이 합해진 내용들, 구체적인 자료제시까지 담은 기획 기본서라니!

책에는 모두 5개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전략과 전략적 사고 및 문제해결 기법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업 전략 기획, 성패를 좌우하는 마케팅 전략, 전략적 리더에게 필요한 전사 기업 전략, 사례와 함께 알아보는 기획서 작성 스킬 등이 있다.

전략적 사고부분에서는 게임이론을 다루고 있다.

게임이론이란 자신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수단을 선택하는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이다.

게임이론에서의 전략이 변수가 많은 현실의 비즈니스 세계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힘들지만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편이다.

게임이론에서 말하는 전략들은 죄수의 딜레마 같은 우월 전략, 부부의 주도권 다툼 같은 내시 전략, 동전 던지기나 가위바위보 게임 같은 혼합 전략, 최소 극대화 전략 등이 있다.

 

경쟁자의 전략을 역이용하는 방법은…….

경쟁자의 전략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단거리 저가 운항 전략을 시도하게 된 계기는 바로 경쟁 항공사들의 역량 분석이었다고 한다. 승객들에게 단거리 저가 항공 노선은 분명 매력적이었기에 경쟁자들을 이길 수 있는 전략이 절실했다. 이에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경쟁자인 대형 항공사들에 대한 자원과 역량을 분석 했다. 분석 결과 대형 항공사들의 단거리 저가 항공은 기존의 자원과 역량 낭비, 손실을 가져올 거라 결론을 낼 수 있었다.

경쟁자의 전략적 의사결정 방향을 예측하라.

경쟁자가 하기 어려운 전략적 창구를 발굴한다.

 

경쟁자의 강점을 무력화 시키는 것이다.

경쟁자들이 전체 시장을 지배할 목적으로 대다수 고객들에게 주력 상품을 펼치고 있을 때, 비주력 상품으로 전략적 창구를 낸다는 건, 완전 반전의 매력을 준다. 이케아의 조립식 가구는 가격인하라는 장점 덕분에 불편한 조립식 가구임에도 불구하고 신혼부부들에게 통할 수 있었다.

 

파괴적 혁신을 주도한다.

유니클로의 '파격적인 저가로 비고객 공략'은 비용구조 혁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제조와 유통까지 담당하는 혁신으로 의류 업계를 평정할 수 있었다.

 

세상의 모든 일은 알게 모르게 기획과 실행, 검토의 과정을 거친다.

그러니 이 책은 경제, 경영, 마케팅, 무역에 관련된 모든 실무자와 학생들을 위한 책이기도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도 필요할 것이다. 삶을 기획하고 전략을 짜는 일에 도움이 될 자료들이 풍부하니까.

 

엄청난 분량의 기획, 경영, 전략에 대한 정보들을 담은 책이기에 자주 꺼내보면서 읽고 싶다.

경영 전략 실무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다.

거대한 분량만큼이나 친절한 설명을 담고 있기에 반전의 매력이 있다고 할까.

주변에서 더 갖고 싶어 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