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를 하면 답을 내라 - 회의.비즈니스 미팅의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려면 회의문화를 바꿔라
정경수 지음 / 미래와경영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회의를 하면 답을 내라]효율적인 회의문화가 되려면 필요한 것들~

 

회의를 많이 한 적도 없고 회의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 하지만 회의의 중요성을 알기에 책을 펼치는 순간 고개를 끄덕이는 부분들이 많았다. 공감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이었다고 할까.

 

보통 회의에서 야단을 맞거나 비판 듣는 것을 볼 때면 마음이 불편했다. 진정한 회의는 모여서 야단 듣거나 지적받는 시간이 아닐 것이다. 자고로 회의라면 문제점을 개선하거나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시간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회의에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생각한다면 분명 답을 내야 한다.

회의가 킬링 타임이 되지 않고 답을 내는 생산적인 회의가 되려면 회의가 절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모두들 회의의 의도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회의에서 비판보다 수용이 많아야 하지 않을까. 그렇게 되려면 회의 방법을 바꾸어야 할 텐데…….

저자가 말하는 답은 내는 회의가 되려면…….

의제에 대해 공감하는 회의여야 한다. 공감대 형성이 되어야 회의에 몰입한다.

구성원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회의를 하라. 누군가를 지적하거나 누군가에게 지적받지 않아야 한다.

반대 의견이 있는 회의다.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닌 발전을 위한 반대가 필요하다.

회의 만족도를 높은 회의문화로 바꾸어야 한다.

 

회의실에서는 계급장을 떼고 최고경영자는 최고 경청자가 돼라.

아이디어에 대한 실현여부를 생각하되 비판은 금물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시간이 돼라.

회의는 재미있어야 한다. 구성원들이 공감할 정도로 충분히 의견 전달하라.

회의방법보다 회의문화에 신경 써라. 딱딱하고 지적하는 잘못된 회의문화부터 바꿔라.

부정적인 의견이 많으면 결론에 도달할 수가 없다. 긍정적으로 검토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회의의 효율을 높이려면…….

정기적인 회의가 필요하다. 해결책을 빨리 찾을수록 낭비가 줄어든다.

회의의 목적은 통제와 지도가 아니라 소통이다.

회의의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정보 공유의 회의인지 결정하기 위한 회의인지 구분해야 한다.

열린 질문만 잘해도 성과는 극대화 된다. 닫힌 질문은 '예' 또는 '아니요'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지만 열린 질문은 설명을 필요로 하는 질문이다.

80%의 철저한 준비과정과 20%의 열정적인 토의와 결정으로 회의는 이루어진다.

 

회의도 업무시간의 연장임을 명심한다.

한 번에 답이 나오는 회의문화보다 점차 나아지는 결론을 기대하라.

결론을 예상하고 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

리더의 방향제시가 답을 이끌어 내기도 한다.

회의문화를 바꾸는 첫 단계는 상사의 경험이 부하직원의 아이디어를 보완해주는 회의로 바꾸는 것이다.

상사의 경험을 기준으로 판단하지 말고 다양한 관점에서 의논하고 다수에게 이익이 되는 결론을 내려야 한다.

자신이 할 말도 하지만 남의 이야기도 충분히 듣고 고민하고 공감한다면 회의문화가 효율적으로 바뀔 것이다.

이 책에는 회의 참석자들이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회의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 회의준비와 회의결론에 서 필요한 듣기와 질문하기의 방법들, 회의결론을 실천하게 하는 방법까지 다루고 있다.

 

회의문화를 많이 접하지는 못했지만 답을 얻을 수 있는 회의라면 참석자들도 뿌듯하지 않을까.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회의는 누구나 원하는 것이기에 준비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답이 나오는 회의를 기획하고, 답이 나오는 질문을 나누고, 답이 나오는 회의를 습관화하는 것은 어느 조직에서나 필요한 것들이다.

 

회의에 대해서 배운 적이 없기에 이런 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든 학교교육에서 필요한 것이지만 특히 국회의원들이 이런 교육을 받으면 어떨까.

진지한 회의보다 난투장의 국회 모습을 너무 많이 봤기에 이런 책, 추천하고 싶다.

효율적인 회의에 대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책,  정말 신선하고 유익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