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부의 신 - 세계 최고 감독들의 심장 뛰는 리더십
마이크 카슨 지음, 이주만 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승부의 신]축구 명장에게서 배우는 리더십

 

저자는 매킨지 앤 컴퍼니에서 일한 뒤 창업해서 스포츠 경영 및 인재 개발, 리더십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맨체스터 시티의 광팬인 마이크 카슨이다.

그는 프리미어 리그 감독협회의 후원을 받아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삶이 전쟁이지만 프로의 세계는 더욱 치열한 전쟁일 것이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모두들 동경하는 프로 축구의 세계는 어떨까. 그것도 프리미어 리그 정도라면…….

프로축구 감독들은 전쟁터에 뛰어드는 장군의 심정일 텐데…….

그렇기에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같은 상위 팀을 이끄는 감독들은 명장으로 불리고 있을 것이다. 치열하고 지속적인 싸움에서 병사들을 격려하는 장군처럼, 경쟁이 치열한 운동장에서 세계적인 천재 선수들을 진두지휘하기 때문이다.

 

잉글랜드 출신의 로이 호지슨 감독.

29세에 스웨덴에서 지도자 경력을 시작으로 스위스, 아랍에미리트, 핀란드, 잉글랜드의 국가 대표 사령탑을 맡았다. 말뫼 감독 시절에는 팀을 리그 우승으로 이끌었고 유러피언 컵에서 이탈리아 챔피언 인테르 밀란을 꺾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스위스 대표팀을 맡았을 때 는 스위스를 28년 만에 처음으로 월드컵 예선을 통과 시켰고 유로 96 본선 진출, 피파 랭킹 3위에 올리기도 했다.

2010년 프리미어 리그 동료 감독들이 뽑은 올해의 감독으로 선정되었고 2012년 잉글랜드 국가대표팀을 맡았다.

 

호지슨은 생각이 깊고, 집중력이 강하며, 간단하고 명확한 원칙에 따라 팀을 운영하는 지도자다. (책에서)

 

호지슨에게서 배우는 리더십은…….

중심에서의 역할을 즐기라. 핵심 인물이 된다는 것은 영광이다.

올바른 우선순위를 정하라. 구단주와 회장과의 관계는 가장 중요하다.

비전을 세우고 공유하라. 구단주나 회장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공유해야 관계가 깊어진다.

자신 외에 다른 집단도 연관돼 있다는 현실을 받아들이라. 협회, 서포터즈, 미디어, 팬과 밀접한 관계임을 받아들이고 유쾌하게 지내야 한다.

진심을 담아 각각의 관계에 집중하라.

 

조제 모리뉴.

포르투의 수장으로 프리메이라 리가(포르투갈 1부 리그)와 챔피언스 리그를 모두 제패했고 첼시의 사령탑을 맡아 두 해 연속 바클레이스 프리미어 리그 우승컵을 차지했고, 세 번째 시즌에는 FA 컵을 거머쥐었다. 인터밀란에서도 트레블(3관왕)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고 레알 마드리드에서도 몇 번의 우승을 차지했다. 그리고 2013년 다시 첼시 구단의 사령탑에 올랐다.

페프 과르디올라와 디에고 마라도나는 모리뉴를 세계 최고의 감독이라고 했고, 이탈리아의 명장 아리고 사키 감독은 모리뉴를 '경이로운 감독'이라고 했다.

어느 감독보다 더 다양하게 축구 천재들을 영입하고 만났던 감독이기에 그의 리더십이 궁금해진다.

 

모리뉴에게서 배우는 리더십은…….

인재를 포용하라. 탁월한 인재와 함께 하는 것을 즐겨라.

자신의 직무와 선수들을 알라. 선수들에 대한 이해, 축 전반적인 지식습득에 시간을 투자하라. 선수들을 위해 생리학이나 부상문제까지 공부하라.

우정을 나누라. 선수들과 친하게 지내는 것은 달콤한 성공을 선물한다.

팀에 초점을 맞춰라. 지도자가 팀의 필요에 초점을 맞추고, 간판스타 선수들도 팀의 필요를 우선시하도록 통솔하는 건전한 역학관계 유지는 팀의 승리를 안겨준다.

겸손하게 행동하라. 성공한 감독들이 그러하지만, 모리냐 감독 역시 선수들보다 절대 높은 등급의 좌석을 이용하지 않을 정도로 선수들을 동등하게 대하거나 존중한다.

위대한 감독들이 전하는 필승전략을 읽으니 삶은 전쟁터임을 더욱 실감하게 된다.

승리를 위해 누구보다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전략을 짜며 이 모든 것을 즐기는 명장들의 이야기에서 기업가의 정신, 축구명장으로서의 인관관계 기술, 삶에 대한 진지한 태도까지 엿볼 수 있어서 흥미롭다.

감독 주변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사람들 즉, 선수, 팬, 구단주, 언론, 에이전트, 일반 대중들의 참견에서 자유롭게 리더십을 발휘하는 축구 명장들의 이야기에 새로운 감동이 인다.

천재 선수들, 개성 있는 선수들,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다루는 능력이 탁월한 이들 역시 분명 천재일 것이다.

 

이 책은 감독 지망생, 축구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책이다.

세계적인 축구 명장들의 가치관과 리더십, 선수들의 반응 등을 담았다.

 

책 속에는 축구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감독들의 지극히 사적이고 인간적인 부분에까지 접근하고 있다. 명장들의 소소한 발언, 명장들의 속마음, 라커룸에서의 이야기까지 담은 축구 감독들의 리더십 이야기가 들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