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앞에 서면 나는 왜 작아질까 - 당당한 나를 위한 관계의 심리학
크리스토프 앙드레 & 파트릭 레제롱 지음, 유정애 옮김 / 민음인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사람들 앞에 서면 나는 왜 작아질까]완벽하지 않아도, 부족해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수줍음은 내 인생의 골칫거리였다. - 몽테스키외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타인 앞에 서면 수줍음이나 두려움이 있지 않을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부정적 평가를 받지 않을까하는 두려움 마음, 불편한 마음이 조금은 있기 마련인데…….

'프랑스인이 가진 두려움'에 관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가량이 가벼운 두려움,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다고 나타났다.

불안이 보편적이라는 말이다.

무대공포증, 수줍음도 단순하지만 불안의 형태다.

문제는 단순한 불안이 아닌 사회 불안, 수줍음을 넘어선 사회 공포증이 더 문제가 아닐까.

무대 공포증은 무대를 내려오는 순간 빠르게 진정되지만 사회 공포증은 상황 이후에도 불안이 오래 지속되기에 같은 상황이 발생할수록 불안이 오히려 증가한다. 그러니 무대 공포증도 해소해야 하지만 사회 공포증은 신속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사회 불안은 타인이 자신을 보는 시선과 관련 있다.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얘기다. 타인에 대한 두려움에서 사회불안이 더 심각해지면 사회공포증, 회피성 인격 장애에 이르게 된다.

 

왜 불안한 걸까.

불안의 요인에는 유전, 생물학적 과정, 교육 방식, 문화적 압력, 개인적인 삶의 조건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불안을 야기하는 4가지 상황들…….

다른 사람이 지켜보는 가운데 임무 수행을 하게 되면 실수하지 않을까에 대한 두려움이 생긴다.

비공식적이고 피상적인 대화에서 흥미로운 소재가 없을 경우엔 대화가 끊기지 않을까라는 두려움이 생긴다.

의견을 제시하고 자신의 관점을 관철하고자 할 때 타인의 공격에 대한 두려움이 생긴다.

일상적인 행동이 관찰될 때 자신의 감정과 불안이 드러나지 않을까 두려움이 생긴다.

 

수줍음, 자신감 결여, 타인과의 접촉에 대한 두려움, 무대 공포증, 사회 불안, 사회공포증 등이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이라면 일상에 미치는 영향이 클 텐데…….

 

불안에 맞서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줍음이나 무대 공포증은 일시적인 불편을 줄 뿐 삶의 질을 심각하게 손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사회 공포증이나 회피성 인격 장애는 정신 장애이며 공식적인 질환일 정도로 피해가 심각하다.

사실, 약간이 불안은 나쁘지 않다는 견해도 있다.

누구나 약간의 두려움, 약간의 수줍음, 약간의 무대 공포증은 있는 것이 인간적으로 보이기까지 한다. 약간의 불안은 겸손으로 치부되기도 한다.

수줍어하는 사람들은 덜 말하고, 덜 미소 짓고, 상대를 똑바로 보는 경우도 적다고 한다.

수줍음이 지속되면 두려움과 불편을 감추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감추는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하지만 이들도 친숙한 공간에서는 수줍어하지 않는다. 어쨌던 수줍음이 많은 사람은 남의 말을 잘 들어주고 공감하는 사람으로 인정받는다. 수줍음은 전통적인 여성의 이미지와 연결된다. 약간의 수줍음은 호의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약간의 미덕인 셈이다.

 

그러나 수줍음에 대한 호의적인 평가도 많지만 수줍음은 자신감의 결여, 자신에 대한 평가절하로 이어질 수 있다. 그동안 과소평가 됐던 불안이 수치심과 대인관계에서 막대한 고통과 불편을 초래했다는데……. 지나치면 병리적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수줍음은 대인관계를 통해서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고 스포츠나 직업적인 성공으로 자신감을 회복하면서 나아지기도 한다.

결국 노출 연습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개인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은…….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불편하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다. 이 상황을 목록으로 정리해 본다.

가장 쉬운 것부터 가장 어려운 것까지 상황을 등급 매긴다.

상황과 직면하는 것을 준비하고 계획한다.

그 상황에 자신을 노출 시킨다.

결과를 평가한다.

종합적으로 노출항목들에 대해 성공여부를 평가한다.

 

노출연습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충고로는…….

노출을 연습하는 시간은 충분해야 한다. 짧게 여러 번 연습해야 한다. 행인에게 말 걸기 등

노출연습은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매일 20~30분씩 해야 불안이 감소한다.

노출 연습은 완벽해야 한다. 시선을 회피하거나 침묵 하는 등 미묘한 회피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노출 연습을 하는 동안 자신에 대한 집중에서 벗어나야 한다. 외부에 주의를 쏟을수록 사회 불안이 더 빨리 줄어든다.

 

사회불안 및 불안 장애 치료와 예방에는 인지 행동 심리치료가 경험적 과학적으로 인정된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한다.

사회생활에서는 타인과의 접촉, 무대에 설 일이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에 불안에 대한 대처는 미리하면 좋지 않을까.

불안은 누구에게나 있지만 개인적인 문제라서 덮어두거나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단순한 불안이든 심각한 병적인 불안이든 개인의 노력에 따라 고쳐질 수 있다니.

불편하다고 느끼는 항목들을 세부적으로 나누고 평가하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불안에 맞짱 떠서 매일 노출하고 연습하라는 말에 공감이다.

 

불안에 대한 뇌 과학자의 책을 읽은 적이 있다.

명상과 복식호흡, 입 근육훈련, 말 연습으로도 많은 효과가 있다는 책이었다.

 

심하면 약물치료, 심리치료가 필요하겠지만 혼자서도 연습을 해서 불안을 줄이는 습관을 들일 수 있지 않을까.

완벽하지 않아도, 부족해도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게 행복임을 생각한다.

불편과 두려움에 떨지 말고, 숨기거나 포기하지 말고 당당히 자신의 불안과 마주하고 싶다면 이 책, 추천이다.

 

이 책의 저자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정신과 전문의이자 심리 치료사인 크리스토프 앙드레이다.

백만 프랑스인의 마음 주치의라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