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 한국사 : 15세기, 조선의 때 이른 절정 - 조선 1 민음 한국사 1
문중양 외 지음, 문사철 엮음 / 민음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세기 조선의 때 이른 절정]오백년의 조선, 꽃피는 백년사를 입체적으로 서술!!

 

기대감에 하늘풍선처럼 설레며 기다리는 책이 있다. 책을 펼치는 순간 놀라움 가득한 책이 있다. 읽을수록 빨려드는 책이 있다. 옆에 끼고 싶은 책이 있다. 이 책이 그런 책이다.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독도야욕과 일제강점기의 역사왜곡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역사에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남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이야기, 나의 이야기를 담은 역사공부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15세기 조선의 때 이른 절정>.

이 책은 15세기 조선의 모습을 담은 정통 한국사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다양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서술한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15세기 한국사다.

 

15세기라면 조선 제3대 태종부터 제10대 연산군까지 여덟 명의 왕이 통치했던 100년의 세월이다.

당시 명나라는 제3대 영락제, 제4대 홍희제를 거치면서 전성기를 이어가지만 15세기 중엽 이후에는 환관들의 국정개입, 몽골과 왜구의 침입으로 쇠약해지고 있었다.

불교를 숭상하던 고려의 흔적을 지우고 성리학을 바탕으로 한 조선의 건국이 안정을 찾아가던 때였을까.

15세기, 그 백년의 세월동안 조선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이 시기 조선은 국가의 기틀을 다지고 중앙집권 체제를 강화했다. 세종과 성종 때 문물이 크게 정비되지만, 연산군의 치세에 정치가 혼란스러워진 상태로 15세기를 마감한다. (책에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의 이야기가 자세하게 나와 있어서 흥미롭다.

원의 지도를 참조하고 그렸다는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를 보면 동아시아, 서남아시아, 유럽, 아프리카까지 그려져 있다. 그리고 넓은 천하를 배경으로 한반도를 실제보다 크게 그렸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 당시 천문과 지리 분야의 국가적 사업은 국가 경영에 활용하려는 의도였고 조선의 세계관이 확대되었음을 말한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원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100여 개의 지명이 표기된 유럽 지역, 35개의 지명이 표기된 아프리카 지역을 표기하고 있다.(책에서)

 

저자의 말처럼 주변 중화적 세계 인식에서는 벗어나지 못했지만 주변 세계를 이해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었을까.

특히 쓰시마가 일본보다는 조선에 더 가깝게 그려져 있다. 마치 쓰시마가 조선의 부속 섬처럼 보인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의 설명과 함께 중국의 <산해경>, 유럽의 T-O지도, 이탈리아의 포트톨라노 해도, 알 이드리시의 원형 세계지도, 칸티노의 세계지도 등과 비교되어 있어서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의 역사적 의의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다소 왜곡된 형태이긴 하나 그 당시의 세계지도 중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장 뛰어난 지도였다고 하니, 우리 선조들의 솜씨를 알 수 있다. 서양보다 100년이나 앞서 아프리카의 모습을 제대로 그렸다고 하니, 정말 놀라운 지도다.

15세기 조선에서 지금도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라면 한글일 것이다. 왕이 직접 백성들을 위한 글자를 만들었고 지금까지도 자랑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글자니까. 세종은 훈민정음창제 외에도 북로남왜를 정벌하고 <농사직설> 간행, 조선의 옹립 천문대, 조선의 음악인 아악의 정비 등 문화를 꽃피운 왕이다.

 

세종의 문화정책이 이후 문종 단종까지 이어졌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15세기 후반에 휘몰아친 계유정난의 비극은 왕위다툼에 대한 치열함을 보여준다. 그나마 성종때 완성된 조선의 법전인 <경국대전>의 완성으로 15세기에 조선의 기틀을 온전히 완성했다고 볼 수 있다. 이 국법이 완성됨으로써 정치적 갈등을 수습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 책은 조선 왕조의 탄생, 때 이른 절정, 조선의 길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덤으로 15세기 세계의 모습, 15세기에 활약한 국가들, 15세기를 이끌고 간 인물들, 15세기에 처음 나온 물건들, 15세기 조선의 오딧세이아인 <표해록>, 연대표처럼 만든 '세계문자의 뿌리와 갈래' 등도 있다.

얼마 전에 <정도전과 조선건국사>을 읽으면서 이 땅을 살다간 조선 초기 선조들의 남다른 기백과 예술혼, 학구열을 보았고, 때로는 이기심과 탐욕도 보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조선의 기틀이 자리를 잡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조선건국에 대한 서론인 셈이다. <16세기 조선>은 본론이 되겠지.

그림, 사진, 설명이 모두 알찬 책이다.

조선의 기록들을 세계적인 흐름과 비교하며 서술한 책이다.

'민음 한국사'의 세기 시리즈로 나온 조선1탄이다.

한국사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  학생, 일반인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