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만든 내몸 사용설명서
마이클 로이젠, 메맷 오즈 지음, 유태우 옮김 / 김영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 만든 내몸 사용설명서]9년 연속 미국 최고 명의로 선정된 의사들과 함께하는 신비한 내몸 탐험!

 

 

백세건강이라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모두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있다. 건강해야 보다 싱싱하고 젊게, 보다 즐겁고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기에 건강 서적들을 더욱 챙기게 된다.

예전에 고미숙의 <내몸 사용설명서>를 읽은 적이 있다. 동양의학적 관점에서 풀어 쓴 책이어서 흥미롭지만 어렵다고 느꼈는데......

 

이 책은 서양의학적 관점에서 쓴 내몸 사용설명서랄까.

이전에 나온 내몸 사용설명서보다 많이 업그레이드된 책이라는데......

간과 췌장에 대한 장이 추가되고, 의사가 고안한 22가지 근육운동과 근력운동이 있다. 가장 은밀한 질문부터 인생을 관통하는 건강 철학까지 궁금했던 인체의 비밀에 대한 친절한 답변도 있다. 게다가 100페이지에 달하는 의학상식까지 더해졌다.

 

처음에 나오는 나의 몸과 건강부분이 가장 관심이 간다.

건강한 몸에 대한 자신의 책임이 70%이상이기에 노력만 한다면 신체 나이를 내 맘대로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기억하고 관리해야 할 항목은......

심장과 혈관의 노화 - 뇌졸중, 심장병, 기억력 감퇴, 남성 발기 부전 등을 일으킨다.

면역계 노화 - 자가면역질환, 감염, 암 들을 일으킨다.

환경과 사회적 요소 - 사고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이 세 가지는 서로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기에 어느 것도 소홀히 하지 말고 관리하라고 한다.

영양과 대사작용을 알고 식사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신체 활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꽃미남, 식스팩, S라인을 동경하지 않는 이는 없을 것이다.

저자들은 건강한 삶을 위해 지켜야 할 기본수칙으로 혈압 조절, 금연, 날마다 30분씩 운동하기, 스트레스 조절, 적절한 영양 섭취라고 한다.

뒷부분에는 내몸 이해도 체크리스트가 있다.

 

 

소화기관

음식물의 통로인 소화관은 소화와 배설이 주 기능이다.

이런 소화관이 막히지 않고 새지 않으며 가스 폭발도 없게 하려면......

소화기관이 건강해야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데......

 

충치보다 치주질환이 더 위험하다니!

치주질환을 일으킨 박테리아가 신체의 면역 반응을 유발해 염증이나 동맥경화를 일으키며, 치태는 혈관 벽에도 치태를 만들어 동맥경화를 일으킨다고 한다. 치태는 심장 발작과 발기부전증에 이르기까지 갖가지 혈관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치주질환이 우리 몸을 3.7년 더 늙게 만든다는데......

잇몸질환에서 생기는 염증이 노화와 심혈관계의 불안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니!

 

참고로, 설사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염제가 독소를 분비해 소장 벽을 마비시키고 소장 안으로 수분이 빠져 나오게 하는 것이다. 설사의 가장 좋은 치료법은 대게 저절로 낫기를 기다리는 것이지만 간혹 소고기 미음을 먹거나 칼슘 알약을 먹기도 한다.

 

자각증상 없이 조용히 찾아오는 대장암을 조심해야 한다.

섬유질이 대장암을 예방할까. 섬유질이 대장에 좋기는 하지만 대장암까지 예방하지는 못한다고 한다. 하루에 소아용 아스피린을 2알 복용하거나, 엽산이나 칼슘을 많이 섭취하면 낮출 수는 있지만 정기검진이 가장 도움이 된다고 한다.

 

맨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다면, 특별히 내몸 속을 볼 수 있다면 신비한 탐험의 세계가 될 텐데...... 알고 먹거나 모르고 먹은 약과 음식이 병을 키우기도 하고 병을 낫게도 한다는데......

 

이 책에는 심장과 혈관, 두뇌와 신경계, 뼈와 관절 근육, 폐와 건강, 간과 췌장, 성 기관, 감각기관, 면역 체계, 호르몬, 암, 내몸 사용매뉴얼 다이어트, 내몸 사용매뉴얼 근육운동, 몸과 건강에 대한 Q&A 등이 있다.

토막상식, 사실인가 거짓인가 코너를 통해 짧은 의학 상식을 전해 주기도 한다.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정리해 주는 책이다.

 

건강을 위해 가슴 한켠 설레며 읽게 되는 책이다.

어려운 내용들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준 책, 알게 되어 정말 행운이다.

전 세계 1천만 독자가 읽었다는 책이다.

미국 아마존 37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인 책이다.

9년 연속 미국 최고 명의로 선정된 내과의사, 외과의사가 밝힌 내몸 비밀에 관한 책이다.

 

늘 옆에 끼고 조금씩 읽고 싶은 책, 진정 추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