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사업가입니까 - 창업 전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들
캐럴 로스 지음, 유정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사업가입니까]예비 사업가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지금은 창업을 권하는 시대다.

백세건강 시대를 맞이하면서 은퇴 후 창업을 생각하는 이들도 있고, 은퇴 이전에 창업을 하려는 사람도 많음을 알고 있다. 그러니 누구나 성공적인 창업을 바랄 텐데…….

하지만 창업 성공률이 10%정도일 정도로 성공보다 실패가 많다고 한다. 그러니 누구나 사업가가 될 수 있지만 아무나 사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사업의 승패가 창업 전에 결정된다는 책을 만났다.

나는 사업가로서 적합한가. 나의 사업계획에 문제나 위험 및 성공가능성은 어느 정도 일까.

예비사업가라면 반드시 거쳐야 할 질문들은 무엇일까. 사업가로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출발해야 할까. 실패 없는 창업이 되려면 창업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은 많을 것이다.

 

저자는 창업에 성공하는 10%가 되려면 스스로에 대한 사업가 검증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는데…….

사업가 검증(마인드, 동기, 경험 등)을 위한 검증 프로세스는 먼저 자신의 스킬, 강점, 개인적 환경이 사업체 경영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특정 사업기회에 헌신하겠다는 순수한 욕망을 갖고 있는지, 앞으로의 리스크를 감당할 그릇이 되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사업을 스스로 하기에 스킬과 지식과 욕망이 부족하다면, 그리고 사업을 좋아하는지 그렇지 않은지 모른다면, 회사의 보호막 안에 있으면서 돈을 버는 게 낫다." 다니엘 핑크의 <프리에이전트의 시대>(책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던져야 할 구체적인 질문들은…….

사업의 동기, 마인드는 무엇인가.

왜 사업가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기본 동기 목록을 만들어라. 아이디어만으로는 부족하다. 철저한 계획을 세워라. 늘 목록을 가까이 두고 현실성을 평가하라. 비현실적인 목록은 지워나가라.

좋아하는 일에서 특별한 재능을 보여준다는 것과 그 사업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다. 창업하는 순간 의외의 일들에 시간을 뺏기도 한다. 열정과 사업모델은 다른 문제다. 보스에 대한 환상을 깨라. 직원도, 고객도, 상대 업체도 모두 당신의 보스다.

 

창업의 타이밍을 포착했는가.

인생은 타이밍, 사업도 타이밍이다. 적절한 타이밍이 아니면 단념하라. 가족 등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리스크와 보상을 평가하라.

워밍업과 연습, 철저한 준비는 많이 할수록 리스크를 줄인다. 지름길은 없으니 충분한 경험과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인맥은 많을수록 좋고 재무리스크도 파악하라.

 

당신의 성격은 기업가 정신에 맞는가.

개인적인 기질, 취향, 장점이 사업가 기질인가.

사업은 리스크가 크기에 상승과 하락에 냉정할 수 있는가.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는 좋지만 금방 싫증내는 사람이라면 끈기가 부족하다. 사업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행동해야 할 때가 많다. 사업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기에 오랫동안 헌신할 수 있는 인내력이 필요하다.

 

기회를 발견하는 사람인가.

재무적인 측면에서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지배할 수 있는가.

기업가라면 돈이 될 건지 안 될 건지에 대한 감이 중요하다.

자금조달과 자금 확보는 사업의 운명을 결정한다. 투자를 받는 일에 신중하라. 받은 투자가 발목을 잡는 악마와의 거래가 되기도 한다. 재무제표 작성과 재무제표 평가는 꾸준히 해야 한다.

사업가에 대한 잘못된 가정들이 판치는 세상, 사업 환경이 자꾸만 변하는 세상이다.

누구나 사업을 하고 싶어 하지만, 창업 실패 확률 90%다. 창업 후 1~2년 사이에 문 닫는 회사가 많다는데……. 성공보다 실패가 훨씬 많은 창업분야다. 그러니 창업에 대한 준비는 철저하고 신중해야 할 것이다.

 

이 책에는 기업인수에 따른 리스크들, 위기를 넘기는 지혜, 직장인과 사업가의 기질 비교, 사업가로서의 마인드, 사업가방정식 종합 평가 등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창업과 관련된 개인적 동기를 파악하게 하고, 성격이 기업 소유주에 맞는지 체크하게 하고, 창업의 잠재적 리스크와 보상을 전체적으로 평가해보도록 하고 있다.

신규 사업을 해야 할 지 재고해야 할지에 대한 판단에 도움을 주는 책이다.

모든 예비사업가들이 신중하게 묻고 답해야 할 체크리스트들이 담겨 있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체크리스트이자 로드맵, 추천이다.

 

이 책은 아마존 1위, USA투데이 1위, 월스트리트저널 2위, 뉴욕타임스 4위를 기록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