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 - 2014 세종도서 교양부문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2
양용기 지음 / 한국문학사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건축을 바라보다~

 

 

모든 분야가 한 가지만을 다루지 않겠지만 특히 건축분야는 다른 학문과의 연계가 필수일 것이다. 건축은 단순히 집짓기가 아닌 구조의 물리학과 외형의 예술성, 시대적인 유행이 만나는 종합예술. 총체적 기술이기 때문이다. 그리니 예술과 문화, 철학과 사회적 유행을 담은 인문학적 건축은 당연한 것이리라. 애초에 인간을 위한 공간이니 건축학 자체가 인문학인 셈인데……. 그러니 건축과 인문의 융합적인 집짓기는 최초의 집짓기에서 시작된 것이리라.

 

건축의 최종 지향점은 인간의,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집짓기가 아닐까. 안전하고 편안하며 행복을 주는 건축은 모두의 바람일 텐데…….

초기의 집인 동굴, 움집의 기능은 위험한 동물로 부터 보호하고, 거친 자연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집이었다. 그러다 점차 단순한 집 형태에서 벗어나 점차 편리와 안락함과 행복을 선사하는 형태로 진화되었다. 건축에 대한 인간의 요구사항은 점점 많아졌으리라. 좀 더 나은 건축에 대한 욕망은 자연을 파괴하기까지 했다.

자연의 파괴가 인간의 파괴를 가져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인간은 자연과 하나 된 건축을 원하게 되었다. 그렇게 인간은 자연을 닮은 이미지를 넣어 친환경이라고 불렀다. 옥상정원, 가우디의 건축물들은 자연을 존중한 건축이라 할 수 있다.

 

근대건축의 5원칙은 자유로운 입면, 자유로운 평면, 옥상정원, 띠창, 필로티이다.

건축은 인간, 자연, 생존의 밀접한 관계에서 비롯된 것이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생존의 위협을 피할 수 있는 곳의 탄생이 집이었으니까.

 

옷처럼 건축도 인간의 제2의 피부라고 한다. 그만큼 건축의 인간 보호 기능이 중요하게 작용했다.

건축의 구성요소는 바닥, 벽, 지붕이다.

바닥은 땅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고, 벽은 바람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고, 지붕은 눈비로부터 인간을 보호한다. 특히 지붕은 건축물의 이미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지붕은 그 지역의 기후에 따라 형태와 조건이 달라진다.

눈이 많이 내린다면 경사가 급한 박공지붕을, 태양이 강렬하다면 돔형으로 빛을 받는 면을 감소시켜야 한다.

 

건축의 형태와 구조는 목적과 재료에 다라 달라진다. 물론 좋은 구조일수록 좋은 디테일을 갖는다.

설비는 건축물에 생명을 부어주고 마감은 겉옷을 입혀주는 역할이다.

과학의 발달로 전기와 난방시설의 보급하게 되면서 국제규격의 설비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현대의 스마트한 설비는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도 하지만 벌과 같은 생물의 멸종을 초래하기에 신중해야 할 대목이다.

 

건축은 궁극적으로 인간을 위한 작업으로서 특히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인 세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만족시켜야 건축물로 인정받을 수 있다.(책에서)

 

건축은 기능과 미를 아우르는 종합예술이자 총체적 기술이다. 그러니 공학과 예술 사이에서 양다리를 걸칠 수밖에 없으리라.

인간을 위한 건축은 모든 분야의 종합 집합체이기에 융합과 통섭의 종합학문의 필요는 당연한 것이리라.

IT의 등장은 건축의 가능성을 더욱 넓혀 주었다. 스마트하고 안락한 설비 시스템, 관리 시스템은 지능적이기까지 하다. 이른바 '인텔리전트 빌딩 시스템'의 탄생이다.

 

시대를 반영하는 건축은 언제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접점을 찾았다.

실제로 건축물은 어느 것보다 시대를 잘 반영해 왔다. 도시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은 아파트, 친환경과 제로 에너지로의 지향도 시대적 문제 해결과 이상과 관련 있다.

이 책에는 건축에 반영된 미술사와 미술사에 반영된 건축, 도시를 창조한 건축과 사회를 이해하는 척도, 과학을 바탕에 둔 건축, 미래를 준비하는 첨단과학, 철학, 미학, 심리학적 질문으로 완성되는 건축, 문화전달자로서의 건축, 건축의 상징을 녹아내는 영화 등에 대한 이야기도 전개된다.

 

미래의 건축은 좀 더 자연과 화합하는 친환경이 아닐까.

건축의 무한변신이 가능하겠지만 지구를 살리고 자연을 살리고 인간성을 살리는 건축이 대세일 것 같은데…….

사람이 사는 공간인 건축 이야기, 인문학적 관점이 두드러진 이야기이기에 재미있게 읽히는 책이다. 건축의 역사를 짚어보고 건축의 미래를 전망하는 책, 추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