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계획의 힘 -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지금 ‘계획의 힘’을 키워라!
고봉익 외 지음 / TMDbooks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공부계획의 힘]성적 향상의 비결, 공부계획에 있다.

 

 

공부하는 학생들의 소원은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리라.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모두 공부를 하고 있지만 성적은 늘 차이가 나기 마련인데. 공부를 잘 하는 비결은 없을까.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비결을 다룬 책을 만났다.

저자들은 학생들의 성적이 다른 이유가 시간보다 공부계획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학습 플래닝으로 공부계획을 익힌다면 성적 향상은 저절로 따라온다고 한다.

 

실제로 8년간 플래닝 원리는 스스로 자기증명을 했다고 한다. 많은 학생들이 성공을 이뤘다 . 이 책에서도 몇 개의 성공스토리가 담겨 있다.

전교 50등에서 단번에 4등으로, 모의고사에서 전교 등수가 75등이나 오른 이야기, 스터디 플래너 사용으로 꿈꾸던 명문대에 진학한 이야기 등…….

 

플래닝과 스케줄링의 차이는 무엇일까.

플래닝과 스케줄링의 차이는 목표관리 위주냐, 시간관리 위주냐의 차이다. 결과는 목표관리 위주의 생활습관이 더 좋은 결과를 낸다는 것이다. 스케줄링은 플래닝이 아니다. 의미 없는 생활계획표는 무용지물이요, 시간낭비다.

왜 공부하느냐, 무엇이 되고 싶은가, 오늘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목표를 설정한다면

플래닝은 외부로부터의 접근이 아닌 학생 내면으로의 접근인 셈이다.

즉, 플래닝은 스스로 공부 목표를 정하게 만들고, 그것을 이룰 전략을 세우게 하고, 시간을 낭비 없이 관리하게 만든다.

 

플래닝의 핵심은 목표, 전략, 시간배치, 실행, 피드백이다.

장기, 중기, 단기 순으로 목표의 전략 배치는 기본이다.

체계적인 시간 관리와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물론 장기계획, 인생 비전이 우선이다.

OECD 국가 대부분이 초등학교 때부터 학습계획 세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전략적 계획수립에 대한 방법을 배우지 않는데…….

 

공부를 방해하는 5가지 유형은…….

목표, 동기 부여가 부족한 경우는 공부의 효과가 떨어진다.

전략의 부재, 역시 공부 효과는 낮다.

시간관리 능력이 부족해도 공부 효력은 떨어진다.

실행능력이 부족하면 제대로 된 공부가 아니다.

피드백 부재는 제일 중요한 공부 방해 요소다.

 

플래닝 학습의 단계들…….

목표설정

되도 싶은 나를 만들려면 목표를 세운다. 왜 그것이 되고 싶은지 목표의식이 분명해야 한다.

나의 장점과 좋아하는 것, 내가 가치 있게 여기는 것, 삶의 기준들을 적어 본다.

자신의 역할을 적어보고 우선순위를 정한 뒤 역할과 역할실행목표를 정한다. (예: 학생으로서, 딸로서, 친구로서, 언니로서, 국민으로서......)

중장기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꿈의 목록을 작성한다. 기록하지 않은 꿈은 망상에 불과하다. 10년 단위로 적어보고 비전과 미션을 적어본다.

비전은 인생의 철학과 가치가 담긴 커다란 목표를 말한다. 하버드대 낙제 1위 국가가 대한민국이라는 것만 봐도 우리에게 장기적인 목표, 비전이 얼마나 결여되어 있는지를 보여준다. 중장기적인 비전이 사람들을 움직인다.

미션은 내가 이 세상에서 이루고 싶은 것이 아닌 이 세상을 위해 해야 할 어떤 것이다.

비전과 미션은 나를 나로부터 초월하게 만든다.

사명선언문을 작성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그린다.

 

전략 짜기

자신을 분석하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짜는 것이다.

학력 상태와 학습 유형, 공부환경과 공부 습관을 분석한다.

과목별 공부 방법을 터득한다.

 

국어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공부하라.

진도에 집착하지 마라. 기초가 중요하다.

국어에도 암기가 필요하다.

교과서의 여백을 활용하라.

한 단원 내지 한 과를 공부하기로 작정했으면 중도에 멈추는 일이 없도록 하라.

교과서는 기본이다.

국어도 어휘가 중요하다.

문학작품을 장르별로 공부하는 법도 다르다.

 

수학

개념을 이해하라. 정의와 약속을 이해하라. 이해한 공식은 암기하라. 개념노트 만들기.

일단 기본문제 공략하기. 응용문제 공략하기, 틀린 문제 공략하기

2분 예습, 5분 복습으로 수업을 완성하라.

 

이외에도 우선순위 시간배치, 끈기 있는 실행, 지속적인 피드백이 있다.

 

저자는 다른 건 못해도 피드백은 꼭 해라고 한다. 분석과 평가는 전략을 수정하고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열정만으로는 성적을 올리지 못함을 안다.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구체적인 공부 계획을 세워야 함을 알고 있다.

 

초등학교 때는 잘 하던 아이들이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성적이 떨어진다고 한다.

초등학교 때는 집중력, 암기력, 이해력, 속독력의 영향이 가장 크기에 좋은 성적을 받기가 가장 쉽다. 중학교에서는 목표와 학습계획, 공부습관의 영향이 커지지만 그래도 학습량이 적고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기에 무난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에 와서는 학습량이 급격히 늘어나기에 목표와 학습계획, 공부습관의 영향은 절대적일 것이다.

모든 일은 계획력에서 출발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시간 관리를 하고 있으리라.

 

이 책을 읽으면서 플래닝이 습관화 된다면 누구에게나 효과가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문제는 실천인데……. 계획하고 실행하고 피드백 하는 습관이 몸에 밴다면 엄청난 효과를 거둘 텐데…….

이 책은 국내 최초 스터디 플래너를 개발한 저자들이 실제로 30만 명 이상 학생들의 공부 습관과 성적을 바꿔준 최고의 공부법에 대한 책이다.

 

공부는 해도, 책상에 앉아는 있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플래닝 방법을 배워 실천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직장인들이나 일반인에게도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플래닝에 관한 책, 추천하고 싶다.

 

참고로 플래닝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훈련하는 공부습관트레이닝센터(www.zooingong.com)가 전국에 100여 곳 세워져 있다고 한다.

 

플래닝 원리로 성공한 학생들의 성공스토리 www.tmdedu.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