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아이는 처음부터 다르다 - 1세부터 7세까지의 여자아이를 위한 ‘맞춤 육아법’
다케우치 에리카 지음, 나은정 옮김 / 라이카미(부즈펌)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여자아이는 처음부터 다르다, 여자아이만을 위한 맞춤육아법~!

 

 

여자아이는 뇌 과학적으로나 행동학, 심리학적으로 남자아이와 다르다고 한다. 각 나이별로 짚고 넘어가야 할 능력 키우기는 분명 남자아이 키우기와 다르다는데.......

남자아이들은 일단 행동하고 그 뒤에 생각한다면, 여자아이들은 일단 살피고 감정을 갖고 행동한다. 남자아이들은 자신의 생각대로 행동하면서 문제해결을 하고 여자아들은 다정함과 공감을 바탕으로 부드럽게 문제를 해결한다.

그래서 여자아이는 남자아이들보다 발달도 빠르게 느껴지고 양육도 수월하게 느껴진다.

사실 여자아이의 마음은 더 복잡하고 더 속마음을 알 수 없다.

 

 

 

 

1세, 감성을 키우는 시기다.

여자아이의 발달에는 다정한 표정과 부드러운 말 걸기가 중요하다. 애정을 듬뿍 담아, 눈을 맞추며 대한다.

풍부한 색채와 다양한 감촉이 감성을 발달시킨다. 스킨십을 많이 하고 인형, 장난감, 담요 등 다양한 감촉의 소재를 아이 곁에 놓아준다.

부드러운 음악이나 자장가는 여자아이의 감성을 키우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예민한 아이는 보통 아이들보다 더욱 부드럽게 대한다,

산책을 통해 자연을 보고, 듣고, 느끼며 오감을 키운다.

 

 

 

2세, 자율성을 키우는 시기다.

'엄마, 봐봐!'를 귀찮아하면 아이의 지식욕이 자라지 않는다.

빨리 걷는 것보다 충분히 기어 다니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많이 시도하고 실패해 봐야 의욕 있는 아이로 자란다. 위험하지 않는 이상, 자유롭게 경험하게 한다.

여자아이에게는 엄마의 공감이 중요하다. 규제보다 공감과 공유, 칭찬이 필요하다.

멈추기와 돌아오기로 자율성을 기른다.

 

 

3세, 상상력을 키우는 시기다.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 있을 때는 말을 걸지 않고 그대로 둔다. 역할놀이를 통한 자기만의 놀이는 상상의 세계를 즐기게 한다.

실물을 통해 직접 체험하게 해야 오감이 풍부하게 발달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이나 실물의 예술작품을 접하게 하여 상상력을 자극한다.

그림 그리기나 종이접기는 멋대로 하게 둬야 독창성이 발달한다.

여자아이는 엄마와의 대화를 통해 영리한 아이로 자라난다.

하루 30분, 진심으로 마주하는 시간을 가지면 반항기가 편해진다. 매일 30분은 오로지 아이를 위한 시간으로 만든다. 아이가 하는 모습을 관찰하거나 눈을 맞추거나 함께 즐기는 30분 동안은 청소나 참견을 하지 않는다. 오롯이 아이만을 위한 시간으로 배려한다.

 

 

 

4세, 의존하지 않는 마음을 키우는 시기다.

'내가 할래!'라고 하면 적극적으로 기회를 제공하고 가만히 지켜본다.

무조건 화부터 내지 않고 '꾸짖는 방법'의 기본, 하루 3번으로 한정한다.

엄마 아빠의 '고마워', '미안해'가 아이의 인성을 바르게 키운다.

여자아이의 고집은 불안을 해소하는 수단이다.

칭찬하는 말보다 행동을 인정하는 말이 더 효과적이다.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않는다.

엄마를 도움으로써,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사회성이 싹튼다.

 

 

 

5세,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시기다.

감정을 조절하지 못해 짜증을 낼 때는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가르쳐준다.

떼를 쓰거나 억지를 부릴 때는 우선 아이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하며 받아들여준다.

쉽게 상처 받는 아이에게는 '엄마는 언제나 네 편이야'라고 말해준다.

소극적인 아이는 '스스로 용기를 얻는 단계'가 필요하다. '가르쳐 주세요.', '도와주세요.' 등의 말을 가르친다.

'하면 안 돼'가 아니라 어떻게 할지'를 알려준다.

엄마가 기대하는 것의 10%를 할 수 있다면, 아이는 훌륭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6세, 자기주장을 잘 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시기다.

씩씩하고 다정한 여자아이로 자라길 바란다면, 시련을 극복하게 한다.

자기주장을 잘 펼칠 수 있는 아이로 키우려면, 착한 아이이기를 강요하지 않는다. 일단 아이의 주장을 받아들인다.

도덕적인 규칙을 가르치지 말고, 도덕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게 한다.

역할놀이와 그림책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체험하고 배려를 배우면 사회성이 자란다. '어떻게 생각해?'라고 물어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게 한다.

여자아이들끼리의 다툼은 감정 때문에 일어날 때가 많다. 아이마다의 개성을 존중하게 한다.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즐기게 하면, 속에 담아놓은 감정을 겉으로 발산하게 된다. 노래와 춤, 이야기로 내면의 감정을 마음껏 발산하게 한다.

 

 

 

7세, 자기 긍정을 키우는 시기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받으면, 자기 긍정감이 자라난다. '너 정말 안 되겠다.', '넌 애가 왜 그러니!'라는 말은 절대 하지 않는다. '너는 네가 좋아?'라고 물어서, 자기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본다.

엄마가 행복하면 아이도 행복해진다.

'우리 아이라면 할 수 있어!', 여자아이는 엄마가 믿어주는 만큼 자란다.

아이를 위한 것인가, 나를 위한 것인가를 한 번 더 생각한다. 아이의 장점을 찾는 습관을 갖는다.

 

7초, 엄마와 아이의 불안감을 없애는 마법의 시간이 필요하다. 7초 동안 꼭 안아 준다. 투정을 부릴 때, 악을 쓸 때, 동생을 괴롭힐 때, 자다가 오줌을 쌀 때, 손톱을 물어뜯을 때, 밥을 안 먹을 때 등 언제라도 하루에 한 번은 꼭 안아준다.

 

 

 

 

이 책은 1세부터 7세까지의 여자아이를 위한 맞춤육아법이다.

여자아이들이 지닌 힘과 장점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육아법이다.

 성장 속도가 늦더라도 맞춤별 육아에 충실하다보면 어느 순간에 쑥 자란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남과 비교하지 않고 아이만의 속도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겠지. 여유를 갖고 아이를 믿고 인정하며 기다려 주는 마음, 사랑을 듬뿍 담아 매일 스킨십 하는 것이 소중함을 생각한다.

 

남자아이, 여자아이의 특성과 기질이 다른 만큼 육아법에도 차이가 날 것이다.

알고 키우는 여자아이 맞춤육아법,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