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쇼크 - 중2병도 두렵지 않은 사춘기 연착륙 프로젝트
이창욱 지음 / 맛있는책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쇼크]사춘기의 고민과 해법, 실증적 사례들

 

부모도 이해 못 하는 시기, 아이도 설명 못하는 시기라면 당연히 사춘기일 것이다.

집집마다 사춘기 아이들과 전쟁 치른다는 소릴 듣는다. 이해할 수 없다는 소리가 부모의 입에서도, 아이의 입에서도 나오고 있다.

사춘기의 혼란이 예전보다 더 심각한 걸까.

사춘기는 신체적인 성장이 급격히 이뤄지면서 마음의 성장은 그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어른과 아이의 접점이라서 당연히 혼란스러울 것이다.

아이와 어른의 경계에서 오락가락하는 사춘기 아이들에 대한 고민과 솔루션을 담은 책을 만났다. 2만 명의 최신 상담 사례를 담은 사춘기의 고민과 해법서 라고 할까. 사춘기 아이들의 감정 변화, 고민의 뿌리를 이해할 수 있는 책이 아닐까.

 

사춘기 아이들의 특징은…….

사춘기 아이들은 괴물이 된다. 성격이 고약해진다. 자기밖에 모르고 참을 줄도 모른다.

도덕성과 책임의식은 눈 씻고 찾아봐도 없다.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착각한다. 사춘기는 성장단계에서 감정이입을 하게 되는 최초의 단계다. 다른 아이의 고민까지도 아파하고 공유한다. 아이들은 미리 신호를 보낸다. 사춘기 아이들은 청개구리다.

 

갈수록 사춘기 문제가 더욱 불거지는 이유는…….

대가족의 해체로 가족 간에 배움의 기회가 사라져 가치전수가 어렵다.

정보화로 무장한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더 많은 정보량으로 힘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친아빠가 아닌 아이들, 친 엄마가 아닌 아이들이 늘고 있다. 청소년들의 데이트 성폭력과 임신, 낙태, 그리고 가출로 인한 가출 팸 문제, 이로 인한 청소년 범죄 모두 주원인은 부모의 이혼이다.

골목에도, 놀이터에도, 운동장에도 굶주린 하이에나 같이 어슬렁거리는 아이들이 있다.

아이들은 거리낌 없이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고 남녀 간의 스킨십을 즐긴다.

평범한 아이들마저도 방은 연예인 사진으로 도배되고, 문제집 살 돈으로 콘서트에 가고, 독서실 간다며 노래방 가는 형편이다.

 

많은 청소년의 문제는 소통이 되지 못해서 발생합니다. 지금 사춘기 아이와 부모의 갈등은 표면적으로는 대화의 미숙함 때문이고, 내면적으로는 외로움 때문입니다.(책에서)

 

아침에 밥을 먹자고 해도 '왜요? 다이어트 중인데요.' 학원에 다니라고 해도 '왜요? 아직 공부에 취미가 없어요.'라고 하는데.(책에서)

 

이런 아이들에게 호통은 귀신 씨 나락 까먹는 소리로 들릴 것이다.

사춘기 아이와 소통하기 위한 준비물은 무엇일까.

사춘기 아이와의 대화는 어떻게 하는 걸까.

 

아이들의 이해를 바라기보다 어른이 먼저 아이들을 이해해야 한다.

어른이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대화는 폭력이다. 폭력보다 따뜻한 이해와 배려가 우선이다. 약육강식의 세상이기에 가정만큼은 포근함을 느끼게 해야 한다.

지시, 명령, 훈계의 대화는 거리감만 주고 대화를 단절시킨다. 부모와의 대화에서 아이들은 말하는 법을 배운다. 그러니 아이를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배려하는 말투로 접근해야 한다. 바른 부모의 모습, 따뜻한 대화는 대물림된다.

 

어른의 권위의식보다 관심과 칭찬이 필요하다. 어른이 먼저 원칙을 지키고 기본예절을 지키며 본을 보여야 한다.

잘못이 있다면 먼저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할 줄 알아야 한다.

아이들의 눈높이를 맞추려면 무릎을 굽혀라.

부모에게도 고민이 있음을 알려야 한다.

아이들은 가식적인 말을 혐오한다. 아이들은 귀신같이 본심을 알아차린다.

어른이 먼저 함부로 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한다.

서투른 칭찬은 역효과다. 합당한 논리와 근거를 제시하고 감정에 호소해야 움직인다.

 

사춘기 쇼크에 대한 해법들…….

수많은 고민의 뿌리는 단 하나, 가정이다. 사춘기 아이들은 행복한 가정에서 충분히 사랑받길 원한다. 아빠의 독재, 엄마의 치맛바람, 가정의 애정결핍이 개선되어야 아이들은 편안한 마음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다. 그러니 부모들은 부모 공부를 해야 한다.

부모들은 아이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신뢰를 보여야 한다. 가족구성원간의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아이들의 생일을 챙겨주거나 아이들이 챙기는 기념일에 동참하는 것, 아이들과 함께 게임을 하면서 슬쩍 져주는 것은 공감을 높이는 비결이다.

아이들은 자기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 하지만 부모들은 아이의 생각을 바꾸려고 한다. 아이가 더 이상 할 말이 없을 때까지 들어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단지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해결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은 2만 명의 최신 상담 사례를 담은 사춘기의 고민과 해법을 담았다.

아이들이 엄마를 싫어하는 이유, 사춘기 아이들의 신종 고민들, 사춘기 아이들의 고백들, 위험한 부모들, 가정의 불통에 대한 원인과 해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 대한 이해와 신뢰, 관심과 사랑이 아닐까. 아이들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미성숙한 아이들이기에 어른들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시기, 모두 현명하게 지나가시길~.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